지역연구 - 중국의 정치, 경제, 문화,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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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지역연구:아시아 - 중국
중국의 정치, 경제, 문화, 사회
<개 요>
Ⅰ. 중국의 사회문화
1. 중국의 교육제도
2. 중국의 언론
3. 중국의 종교
4. 중국인의 사고방식
5. 중국 소비자와 소비패턴
Ⅱ. 중국의 정치
1. 전국인민대표회의
2. 중국공산당전국대표회의
3. 중국의 권력구조
4. 국무원
5. 인민정치협상회의
6. 중앙군사위원회
Ⅲ. 중국의 경제
1. 개 요
2. 중국경제의 특징
3. 중국의 정치, 사회변화에 따른 경제변화
4. 중국경제의 변화로 인한 한국경제의 영향과 시사점
Ⅰ. 중국의 사회문화
1. 중국의 교육제도
교육은 어느 나라에서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인재의 배출과 국민 소질 향상과도 관련이 있다. 또 과학, 문화 및 사회 전반적인 발전과도 관련이 있어 매우 중요하다. 현재 중국은 1억 8천만 명이 문맹이거나 반문맹이다. 이는 중국의 교육발전 임무가 여전히 어렵고도 막중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와 비슷하고도 조금씩 다른 중국의 교육 체제. 다들 평소에 궁금해 본적 한번 씩은 있을 것이다.
1) 교육현황
구 중국에서의 고등교육은 극히 후진성을 면치 못하였다. 1949년에 전국의 대학교는 205개, 대학생수는 11만 7천명밖에 안 되었다.
새 중국의 건립은 중국의 고등 교육 사업의 발전에 획기적 역할을 하였고, 낡은 교육제도가 근본적으로 개선되었으며, 사회주의 교육체제가 확립되면서부터 고등교육은 전례없이 발전하였다. 1985년, 전일제 대학교는 모두 1,016개로 늘어났을 뿐 아니라 8만 7천 3백 명의 대학원생과 170만 3천명의 본과생을 유치하게 되었다. 이와 동시에 중국의 대학교도 우후죽순처럼 건립되었다. 이외에 중국은 대량의 유학생을 받아들이고 또한 파견함으로써 21세기 임해 외국과의 문화 교류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다.
중국정부는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의 수요에 한층 더 적응되게 하기 위하여, 교육을 통하여 새로운 기술 혁명의 추진과 발전에 힘써왔다. 또한 1985년에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에서는 <교육체제의 개혁에 과한 결정>에서 중국의 교육 발전에 관한 구체적인 설계도를 제시하였고, 같은 해 중화인민공화국 국가 교육위원회를 설립하여 교육에 대한 국가의 직접적 개입을 강화함으로써 전국의 교육이 통일적인 계획 하에서 발전하도록 하였다.
‘현대화와 세계화, 그리고 미래를 위한 교육’정책은 중국의 교육 발전의 방향일 뿐 아니라 고등 교육의 개혁과 건설의 기본이다.
중국의 고등교육은 학생들의 지,덕,체 등 각 분야에서 전면적으로 발전하여 왔으며 수십 년 간에 걸친 중국의 고등 교육발전 정책은 많은 성과를 가져왔다. 1989년 천안문 사태 이후 정책 방향을 전환하여 사회주의 체제하 교육을 강조하게 되었고 북경대학에서는 1학년 때 1년간의 군사 훈련을 의무화하고 대학생은 졸업 후 5년간은 외국으로 유학을 떠날 수 없게 하였지만 이는 현재 폐지되었고 1993년 이후 군사훈련 기간도 단축 되었다.
중국 대학은 무엇보다도 학술 연구 활동에 대한 자유는 충분하게 존중과 보장을 받는다. 예컨대 각 대학에는 각종 학술 단체가 있어 학술보고회, 연구회 등을 개최하며 동시에 여러 가지 학술간행물을 출판한다. 또 학교 당국에서는 학생들의 자율적 연구 성과를 존중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자학 능력과 독자적 연구 능력의 양성을 중요시 한다.
2) 교육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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