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마스의 담론 윤리- 도덕적 담론 이론을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몸 말
1. 도덕적 담론이론과 도덕성의 사회적 기능
2. 하버마스의 도덕적 관점(the moral standpoint)에 관한 설명
3. 담론윤리의 원칙
4. 보편화 과정으로서의 도덕적 담론
5. 도덕원칙/보편화 원칙(U)의 정당화
Ⅲ. 나가는 말
- 본문내용
-
필자는 우선 하버마스의 담론윤리를 언급하기 전에, 그가 경험했던 역사적인 배경을 살펴 보려고 한다. 왜냐하면 보편적으로 알고 있는 많은 철학자들과 사상가들은 그 당시의 역사적인 경험과 삶의 자리 속해서 새로운 사상적 단초들을 얻게 되었으며 자신의 사상적인 관점을 전환하였기 때문이다.
하버마스는 호크하이머와 아도르노를 중심으로 창설된 푸랑크푸르트 학파의 계보를 잇고 있으며, 이들과 함께 인류 최대의 학살사건인 아우슈비츠사건을 직접적으로 경험하였고 간접적으로는 히로시마 사건을 경험하였다. 특별히 그는 히틀러 정권인 Nazi시대의 경험을 같이 하였던 아도르노의 부정의 변증법이라는 책의 영향을 받아 사상적 단초를 얻게 된다. 즉, 아우슈비츠나 히로시마와 같은 사건들 이후에는 더 이상 행복한 삶(a good life)이나 깨끗한 양심의 도덕적 행동이 가능 하지 않다는 것이다.
따라서 하버마스는 이러한 아도르노의 비극적인 주장에 영향을 받아 도덕적이고 사회적으로 암시하는 것을 구체화 시킨다. 즉, 이것은 개인들이 후기 관습적 도덕 안으로 사회화 되어 지는 것과 민주적인 타당성 규범에 기초한 사회적인 질서들 아래의 창조적인 조건들을 생활세계에서 보존하는 것, 다시 말하면 아우슈비츠의 재발생을 막는 것을 의미한다.
필자가 이러한 하버마스의 주장을 다시금 생각해 볼 때, 아우슈비츠사건 이후로 신적인 권위가 사라진 상황 속에서 우리에게는 삶을 살아가는 확실한 기준이 값없이 주어지지 않았고 이제 우리가 우리 스스로를 구원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동작교육] 릴레이게임 모의수업
- [유아교육] 만3세 `병아리 찾아주기` 게임계획안
- 1930년대의 문학 - 시대적 배경, 문학적 특징
- 제5장 조음음운장애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