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 Design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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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독창성 [獨創性, originality]


독창성이란 예술표현의 모든 면에 있어서 모방적 태도를 버리고 자기고유의 능력과 개성에 의거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성질을 말한다.
독창성은 선인의 아류(亞流)나 추종이 아니라 오히려 부정대립의 뜻을 지닌다. 문학적 작업에 있어서 독창성이 요구되기 시작한 것은 18세기 이후이다. 그 이전 유럽에서는 소재나 주제는 창작가가 꾸며내는 것이 아니라 고전에서 모방하여 본받는 것이라는 생각이 일반적이었기 때문에 신화⋅전설⋅설화 등의 공동주제 아래서 취급방식, 즉 플롯의 구성의 훌륭함에 따라 좋게 평가 받는 기준이 되었다. 따라서 자연히 독창적이란 것은 생각할 수 없었고 그 말은 괴팍스럽다는 욕처럼 사용되기까지 했다.
무엇이든 그 나름의 관습 안에서 궁극적으로 자기표현을 나타내면 독창적인 것이 될 수 있다. 결코 새롭지 않은 소재라도 독창적인 통찰력으로 새로운 시각에서 다를 수 있는 것이다. 20세기에 들어오면서 개인과 전통에 관한 의식의 변화로 남과 다르다는 것은 하나의 사실일 뿐 가치를 찬성하지 않는다는 사상이 대두되었다. 즉 개성이 반드시 독창적으로만 표현되는 것은 아니며, 이해할 수 없는 독창성은 가치가 없으며, 비록 독창적이라 할지라도 이미 그것은 잠재적으로 타인의 영향이 내재되어 있다고 보게 되었다. 그리하여 전통을 의식하는 것이 건전하고 원숙한 태도로 인정되었다. 이러한 관점의 대두로 인해 독창성이 미덕이라는 평가는 후퇴하고 있다.

2. 심미성(審美性)


이것은 원칙적으로 합목적성의 반대의 정점에 있으며 서로가 대립되는 것이다. 심미성을 결정하는 것은 아름답다는 느낌, 즉 미 의식을 뜻한다. 미의식 (또는 미적 체험)은 매우 주관적인 것으로 개개인에 의해 차이가 있다고 하겠다. 또한 시대나 국가, 민족에 따라 공통의 미의식이 있는 것도 사실이며 스타일이나 색의 유행 등도 대중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미의식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디자인의 심미성을 성립시키는 미의식은 시대성, 국제성, 민족성, 사회성, 개성 등이 복합되어진 것이다. 여기서 개성이라 함은 디자인(domestic design)에 있어서 디자인 하는 사람의 개인적 취미 또는 기호를 주로하며, 인더스트리얼 디자인(Industrial design)에 있어서의 메이커(maker)의 개성을 표현하는 것으로 생각하면 좋겠다. 또 포스터 디자인 등에 있어 특히 디자이너의 성격을 두드러지게 나타내는 경우 개인적 미의식이 큰 역활을 한다. 한편, 19세기 중엽부터는 의도적으로 아름답게 하는 것에 노력하지 않고 오직 합리적, 실용적인 합목적성을 철저히 하는 것에 따라 자연히 미적조형이 성립되었다. 이것은 결국 이러한 의식을 주로한 건축의 세계에서 이루어졌으며 디자인세계에도 널리 전파되었다. 또 그 당시의 사상은 기차나 기선, 기타 공학적 건축물의 아름다움에만 치우쳐 있었으나 현대에 와서는 역시 우선 이론적으로 합목적성과 심미성을 구별하게 되었다. 예를 들면, 비행기의 날개단면형을 결정할때 우선 아름다운 형을 그리고, 역학적인 계산에 의해 그 성능을 확인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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