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3사 스포츠뉴스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방송 3사 스포츠뉴스 분석
- 분석 대상 : 지상파 방송 3사(SBS, KBS, MBC)의 저녁 종합뉴스 직후 방송되는 스포츠 뉴스 프로그램
- 분석 기간 : 2010년 5월 5일 ~ 5월 11일. 총 일주일 동안의 방송분
스포츠뉴스 종목별 보도건수
순위
방 송 사
SBS
KBS
MBC
종목
보도건수
비율
종목
보도건수
비율
종목
보도건수
비율
1
축구
25
40.3
축구
19
38.7
야구
19
35.84
2
야구
13
21
야구
17
34.7
축구
18
34
3
골프
8
12.9
골프
4
8.1
골프
7
13.2
4
농구
4
6.4
펜싱
2
4.08
아이스하키
3
5.7
5
펜싱
3
4.8
피겨
2
4.08
농구
1
1.9
6
쇼트트랙
2
3.2
농구
1
2.04
쇼트트랙
1
1.9
7
피겨
2
3.2
배드민턴
1
2.04
육상
1
1.9
8
산악
1
1.6
쇼트트랙
1
2.04
장대높이뛰기
1
1.9
9
아이스하키
1
1.6
테니스
1
2.04
테니스
1
1.9
10
컬링
1
1.6
철인3종경기
1
2.04
철인3종경기
1
1.9
11
테니스
1
1.6
산악
0
0
배드민턴
0
0
12
철인3종경기
1
1.6
아이스하키
0
0
산악
0
0
13
배드민턴
0
0
육상
0
0
컬링
0
0
14
육상
0
0
장대높이뛰기
0
0
펜싱
0
0
15
장대높이뛰기
0
0
컬링
0
0
피겨
0
0
합계
62
49
53
소수점 한 자리까지 반올림 하였음
보도건수를 기준으로 스포츠 종목별 보도비중을 살펴본 결과, SBS와 KBS는 축구, MBC는 야구를 가장 많이 보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SBS의 경우 축구의 보도비중이 야구의 보도비중보다 거의 두 배 정도 높았다. 그리고 다른 방송사에 비해 스포츠뉴스의 보도 건수가 많았다.
보도건수 비교 결과에서도 축구와 야구, 골프 등 몇몇 종목을 중심으로 스포츠 뉴스 보도가 이뤄지고 있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은 모든 종목을 고루 다룰 수는 없지만, 상대적으로 경기 종목 간 다양하고 균형 잡힌 보도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문제라고 지적할 수 있다.
스포츠뉴스 헤드라인 종목
날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 이슈 분석] 보편적 접근권과 스포츠 중계-SBS 월드컵 독점 중계 분쟁 중심으로
  • 방송 3사간 월드컵 중계 및 월드컵 특집 프로그램 경쟁에서 뒤쳐진다는 것은 월드컵 대목에 막대한 광고 및 부가 수입을 놓치는 꼴이 된다. 이에 KBS, MBC 측에서는 SBS의 단독 중계를 비판하며 공중파 3사가 협상테이블에 앉았으나 결국 협상은 결렬됐다. 여기에는 국민적 스포츠 행사의 보편적 시청권이냐, 채널 선택권이냐 하는 양자택일적 가치가 점철되어 있다. 하지만 이를 지켜보는 대다수의 시청자들은 이 문제가 시청자의 권익보다는 자사의 경제

  • [신문방송학] 공영방송 KBS의 역할과 수용자 복지-문제점과 공영방송 역할 강화 방안
  • 방송사별 징계의결 건수 10 지상파 3사 장르별 프로그램 편성 비율 (단위 : %) 10 일반직 인력운용 현황(단위 : 명, %) 14 지상파 공영방송사의 인건비성 경비 비교(단위 : 억원) 15 NHK의 구조(2007년) 18 NHK약속평가위원회의 평가 항목 20 NHK의 수신료에 대한 시청자의 의식(단위 : %) 21 공적책무관리지표 예시 24 방송법 시행령 제 50조 26 현재 수신료 인상을 둘러싼 찬반 측 입장 요약 28

  • [미디어경제학] 국제 이벤트와 중계권 시장-월드컵, 아시안게임을 중심으로
  • 국제 이벤트에 있어서의 중계권 시장- 월드컵, 아시안게임을 중심으로Ⅰ. 서론 SBS의 2008 밴쿠버 동계올림픽, 2010 남아공 월드컵 중계 독점으로 인해 방송3사간의 대립이 첨예하게 드러났다. 국민의 보편적 시청권을 침해한다는 비판부터 일방적인 코리아 풀 협약 파기 문제까지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사건이었다. 결국 KBS, SBS, MBC 지상파 3사는 지난해 9월 20일 방송법이 정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스포츠 경기를 공동으로 중계하고 공동중계로 인한 중복

  • 방송편성의이론과실제3공통)이스트만(Eastman)이제시한 5가지편성전략요소로 방송3사의 편성현황과 문제점0
  • 방송편성의이론과실제3공통)이스트만(Eastman)이제시한 5가지편성전략요소로 방송3사의 편성현황과 문제점0미디어영상학과방송편성의이론과실제3공통1.이스트만(Eastman)이 제시한 5가지 편성전략요소를 기준으로 하여 현재 우리나라 지상파 방송 3사의 편성 현황과 문제점을 비교해서 진단하시오.Ⅰ. 서 론좋은 방송은 시청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고 그 방송국에 대한 좋은 이미지로 이어져 그 방송국의 드라마라든지 교양프로, 뉴스등을 즐겨보게

  • [언어학] 방송3사 9시뉴스 남녀앵커의 인사말을 통해 본 언어차이
  • - 언어와 사회 -방송 3사 9시 뉴스 남녀 앵커의 인사말을 통해 본 언어 차이- KBS 9시 뉴스- MBC 9시 뉴스- SBS 8시 뉴스>1. 서론2. 본론(1) KBS 9시 뉴스 1) 조사 대상 : KBS 9시 뉴스 2) 조사 내용 : 11. 3. 월 ∼ 11. 23. 일 남녀 앵커의 인사말(시작 인사, 끝 인사) 3) 분석 결과① KBS 뉴스의 유형화된 인사말 ② 인사의 순서: 남성 앵커 → 여성 앵커③ 인사 내용(2) MBC 9시 뉴스1) 인사말2) 인사말 분석(3) SBS 8시 뉴스1) 남녀 앵커 인사말 분석 ① 평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