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수용자론] 여성수용자의 tv드라마 캐릭터에 따른 수용 형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가설 및 연구 방법
3. 연구 내용
4. 연구결과 및 결론

본문내용
tv 드라마는 여성들이 가장 선호하는 장르이다. 이것은 남녀간의 tv 프로그램 선호 차이에서 두드러진다. 즉, 우리나라 남성들은 뉴스, 다큐멘터리, 스포츠 등의 순서로 tv 프로그램을 선호하는 반면, 여성들은 드라마를 우선 적으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택섭,1974:71)
이러한 결과는 최근 AGB닐슨미디어리서치의 성별, 세대별 시청률 분석 통계를 살펴보면 더 자세히 알 수 있는데 '원더풀 라이프'와 '열여덟 스물아홉' 두 드라마 모두 남성 시청자들은 세대를 막론하고 6%의 시청률을 넘지 못한 반면, 20대 이상의 여성 시청자들은 세대별로 차이가 있지만 대개 10% 근저의 시청률을 보여 남성 시청자들의 낮은 시청률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었다. 이는 '원더풀 라이프'와 '열여덟 스물아홉'이 젊은 남녀의 사각관계를 순정만화식의 에피소드로 풀어가는 트렌디 드라마라 가정하더라도 여성들이 드라마의 주 시청자임을 입증해준다.(4월27일, AGB 닐슨 미디어리서치의 방송 3사 월화 드라마 세대별 시청률 분석 자료 참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자인과 심리]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발견한 심리를 활용한 디자인 연구
  • 따른 의사소통 방향을 연구하여 4개의 유형으로 나누어 분석한 것이다. 대화 주제나 집단의 성격에 따라 아래의 연구결과를 적절히 이용하여 자리배치를 한다면 의사결정과 이행의 속도와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TV 토크쇼 프로그램에서 주로 사용하는 유형은 마지막의 공존형 배치이다. 공존형은 원형과 휠형의 중간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의사결정 속도는 휠형보다 약간 떨어지지만 우수한 편이고 토론에 참가한 사람들의 만족도도 높은 편이다.

  •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 단계에서 연구자들이 항상 염두에 두었던 것은 발신자와 수신자 양쪽의 입장을 동등하게 설정해야 한다는 점이다. 특히 학습자들의 거의 대부분은 공식적인 차원에서는 대중문화에 대해 부정적 견해를 피력하고 개인적인 차원에서는 열렬한 수용자 노릇을 하는 이중적인 행태를 보이게끔 여러 형태의 교육을 받아 왔다는 점을 감안할 때 균형감각을 잃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하리라 판단했기 때문이다. 구체적인 연구 단계에서

  • [공연영상학] 리얼예능프로그램의 `리얼다움`(인기분석)과 발전증진전략 모색-해피선데이 1박 2일을 중심으로
  • 리얼예능프로그램의 ‘리얼다움’(인기분석)과 발전증진전략 모색- KBS 2TV 『해피선데이; 1박 2일』을 중심으로▣ 목 차 ▣◈ 서 론 - 리얼 예능프로그램에서 말하는 ‘리얼’이란? ◈ 본 론 1. 『1박 2일』내용을 통한 프로그램의 인기요인 분석 - 2010. 3. 21(일) ~ 3. 28(일) 방영된 ‘욕지도 편’을 중심으로1.1. 『1박 2일』의 기본포맷 1.2. 서사구조 중심의 스토리텔링 1.3. 출연진 캐릭터의 절대적 중요성 2. ‘리얼다움’에 열광하는 시청자(수용자)

  • [대중매체] 신드롬과 소비 - 이효리 사례
  • 수용자 상품론’을 주장했다. TV를 시청하는 시청자는 방송의 프로그램을 소비하는 소비자가 아니라, TV방송사에 의해 광고주에게 팔려지는 상품이라는 것이 이 주장의 요지이다. 즉, 시청자들은 자신들이 방송을 소비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상은 광고주에게 자신들의 시간을 제공해주고 있는 것이며, 방송프로그램들도 광고주에 의해 좌지우지 되고 있다는 것이다. 정말로 스마이드의 비범한 분석력이 돋보이는 견해로, 직접 살펴보도록 하자.“

  • [현대사회 인권] TV속 등장인물의 여성상과남성상 분석
  • 분석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특히 시청율이 높은 프로그램의 경우 그 프로그램의 소구성을 연구하는 것은 사회의 정체성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러한 경향을 분석함으로써 앞으로 사회에서 진행되는 변화의 기미를 추론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문화 연구에 있어서 수용자와 텍스트를 보는 다양한 시각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비판적 수용자 연구의 기본적인 전제는 미디어 텍스트는 대체로 기존 질서를 옹호하는 방식으로 구성되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