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진 유리창 법칙 - 마이클 레빈 - 이해,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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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필독서명 : 깨진유리창 법칙
□ 저 자 : 마이클 레빈
□ 출 판 사 : 흐름출판
1. 이 해

책 내용 핵심
깨진 유리창 법칙은 깨진 유리창 하나를 방치해 두면 그 지점을 중심으로 범죄가 확산되기 시작한다는 이론으로, 사소한 무질서를 방치하면 큰 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깨진 유리창은 비즈니스의 어느 부분에서나 생길 수 있다. 그러나 깨진 유리창에 관심을 집중하면 이를 영원히 없애버릴 수도 있다.
고객에게 주는 첫인상이 앞으로의 강력한 유대관계를 형성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고객의 기대를 초과하려면 깨진 유리창을 예방하고 수리해야 한다. 경영자는 경쟁사가 하지 않는 고객서비스를 당장 실천해야 한다. 고객의 기대를 초과하도록 직원들은 동기 부여하는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 직원들은 고객의 문제를 자신의 문제처럼 생각하고, 단골 고객의 취향을 기억하고, 고객은 진심으로 반갑고 친절하게 맞이할 줄 알아야 한다. 고객을 향해 ‘더 멀리 더 높이’ 행동해야 한다. 비즈니스에서는 고객의 인식이 가장 중요하다. 한 번의 실수, 한명의 불친절한 직원, 한 번의 불쾌한 경험 때문에 고객은 기업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하게 된다.
고객이 불평하지 않았다고 해서 그가 당신의 실수를 알아차리지 못했을 거라고 생각하지 마라. 이것은 자살 행위와 마찬가지이다. 말로 표현하지 않았을 뿐 그는 이미 마음속으로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시 이용할지 회의를 느끼고 있다.
강박관념이 집중적인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라면 강박 행동은 이를 실천하는 것이다. 강박적으로 행동하는 경영자는 고객에게 더러는 화장실을 보이지 않는다. 어떤 상황에서도 “부탁드립니다.”와 “감사합니다.”를 잊지 않도록 직원들을 교육해야 한다.
깨진 유리창은 고객이 제기한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그밖에 다른 도움은 필요하지 않으세요?”라고 적극적으로 물어야만 한다.
또한, 아주 작은 부분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것이다.
깨진 유리창은 수리할 뿐만 아니라 예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고객들에게 보여주어야 한다. 이는 깨진 유리창을 수리하는 것 이상의 행동이다. 그리고 고객들은 그러한 정성에 감동한다. 당신도 할 수 있다. 고객의 기대를 이상을 제공해 고객을 만족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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