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비즈니스의 이해]- 유러피언 드림 - 제러미 러프킨 -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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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러피언드림
저는 이번 여름에 유럽여행을 계획 하고 있고, 다가오는 7월에 떠나기로 했습니다!
교수님께서는 아르바이트를 선호하지 않으시지만...혼자 힘으로 처음 모아돈 종잣돈으로, 아르바이트해서 모은 이 돈으로 대학생활에서 마지막이 될지도 모르는 해외 여행을 떠나보려고 합니다. 여행과는 별개의 내용이지만, 제목에 유럽이 들어가서인지 국가는 왜 실패하는가 보다는 이책이 더 흥미롭게 느껴집니다.
선진국으로써 유럽과 미국은 동일하지만 다른 길을걷고 있다. 2008년 미국의 경제 위기로 인해 하나의 유럽을 지향하는 유럽연합(EU)은 국가부채, 유로화의 몰락, 고실업 등의 위기를 겪고있다. 하드파워와 소프트파워를 적절히 조합하며 세계의 경찰 국가를 지향하는 미국과 소프트파워로 연합국을 지향하는유럽은 그 성격부터가 다르다. 제레리 리프킨은 유러피언 드림을 꿈 꾸며 아메리칸 드림과 비교하며 유럽의 가치를전파하고 있다.
유럽은 사형제 폐지, 인권 중시, 평화주의,공동체, 연대를 기본 가치로 한다. 신대륙인미국은의 가치는 사형제 찬성, 국가 중시, 일방주의, 기독교(청교도) 윤리, 자율이다.
계몽주의 자유주의 철학자들의 철학은 국가의 기본 이념이 됐다. 유럽 연합은 임마누엘칸트의 ‘영구적 평화’의 결과이고 미국은 홉스의 무력질서, 패권주의 결과이다. 홉스는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을 주장하며 인간의 속성 상 공격적이고 탐욕적이기 때문에 간섭하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한다고 보았다.그래서 국민들에게 단일 의지를 강요할 수 있는 국가의 권위를 확립함으로써만이 것만이 폭력 줄어들고 진보가 이루어질 수있다고 했다. 한편 로크는 애덤 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 자유시장 즉, 자유주의 이론은 홉스의 견해 부정를 부정하며 재산권을 인정해야 한다고 했다. 소위 이러한 계몽주의는 물질적 사리의 추구가 개방된 시장과 국내외의 상거래 자유화를 통해서 가장 잘 이루어진다는 기본 철학을 전제로했다. 이는 현재의 대의 민주주의의 근간이 됐다. 또한 계몽주의 과학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자연을 탐구하며 자연의 힘을 통제하고 미래를 개척하기 위해 ‘이성’을활용하는 인간의 능력에 회의를 지닌다면 지구상의 완벽한 삶에 대한 인간 보편적인 꿈도 사라진다는 기본 이념을 채택했다. 계몽주의는 공동 정체성과 운명에 대한 공동의 과거 이야기 만들기로 ‘민족의식’을 국가에 부여했다. 국민들이 국가에 충성하는 대가로 국민 각자가 재산을 소유하고 자유 시장에서 재산을 교환할 수 있도록 보호해준 것이 자본주의의 탄생의배경이 되었다. 개인은 시장에서 더 많은 자유를 확보하기 위해 정부의 개입을 더 많이 허용한다.
계몽주의적 과학은 모든 현상을 가장 기초적인 요소로 보며 전체를 구성하는 분석적 접근법을 따랐다. 뉴턴의 기계론적 법칙, 환원주의가 대표적인 예이다. 반면계몽주의적 과학을 반성하고 비판하는 사회 과학자들의 시스템 이론은 전체와 요소의 관계를 분석하며 전체가 구성요소의 총합보다 크다고 주장한다.물리학자 베르너 하이젠베르크는 “우리 세계는 각 사건들의 복잡한 조직체이다. 서로다른 것들이 연결되어 교체되거나 중복되거나 합쳐져 전체의 조직을 결정한다.” 이다라며 제2의 계몽주의에 대한 리스는 “이제 우리는 계몽주의 사상을 초월하는 새로운 의무를 져야 한다.”며 속박 없는 과학 탐구와 실험, 기술 적용 때문에 현재의 삶이나 존재 자체에 종언을 고할수 있다고 해도 그런 자유를 신성 불가침 영역으로 인정해야하는가 라는 질문을 던졌다. 위의 설명 처럼 제2의 계몽주의 과학은 분리, 활용, 해체,단순화의 계몽주의 과학을 반성하며 새로운 패러다임인 참여, 보충, 통합, 전체주의를 강조한다. 그리고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권리인 인권과 자연에서 권리를 부여하는 자연권을 제정하며 세계가 인지하고 도입해야 할 기본 헌법이라고 보고 있다.
시스템적 사고 방식은 두개의 질문을 한다.
- 보편적 도덕 윤리를 어떻게 형성 할 수 있는가? 간접적인 나쁜 행위와 직접적인행위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다차원적 사고의 필요하고 둘째는 시스템적사고 방식과 실천이 중요하다. 재앙, 악순환으로 전지구의 붕괴에 직면하고있는 상황에서 공동인식, 활동이 지니는 해로운 결과에 대한 책임과 공동 인식과 글로벌 의식,시스템적 윤리관이 필요하다.
- 과연 ‘시간’과 다차원적 ‘공간’은 어떻게 파악될 것인가? 시간과 공간의 변화는교회, 봉건 경제, 왕국의 붕괴를 낳고 근대과학, 시장 경제, 민족 국가를 탄생 시켰다. 이러한 근대 유럽의두 가지 변화는 시간의 비신성화, 공간의 확장으로 합리적이고 자율적인 개인의 탄생을 가져왔다.그리고 민족 국가의 부상으로 ‘가상의 공동체’ 초기 자본주의 경제에서 개인의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시장이 형성 됐다.국가는 자유시장, 재산을 자율적 행위자 시민에게 새로운 정체성을 부여했다. 철학의 변화는 모더니즘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으로 변하면서 미국은 시대의 정지, 유럽은합 Synthesis을 추구하고 있다. 희망과 낙관론이 넘치는 미국과신중하고 비판적인 ‘비관적인’ 유럽이 대치한다. 리프킨은 신중하고 비판적인 쪽이 더욱 앞서 나간다고 주장한다.희망과 낙관론은 그저 선동의 도구와 환원주의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Freedom(자유)와 안전(Security)의 구분으로써 미국와 유럽의비교
아메리칸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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