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 원리와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자기주도학습 원리와 실제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자가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학습의 전반적 사항을 결정하고 실시하며 학습결과를 평가하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형태를 말함, 자기 주도성과 학습자의 자기관리 학습의 목표 설정에서부터 스스로에게 동기를 부여 목표 달성을 위한 학습전략을 수립 효과적인 학습을 위하여 환경과 시간을 관리하고 학습의 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자기주도학습
자기주도학습의 특성 1) 자기주도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자의 특성 첫째.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자가 원하는것을 학습둘째. 자기주도학습의 보상은 학습자의 내부에서 일어남 학습목표 달성에 자체의 만족감 자신감 희열감을 느끼도록 계획, 실천, 평가, 순환과정셋째. 자신의 학습을 진행하며 학습에 대한 책임도 학습자에게 있음넷째.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자의 선행경험다섯째. 학습자의 대화, 자원확보, 평가와 조언등의 역할을 하는 교수자의 역할이 가장 중요 여섯째. 전통적 교수법보다 학습효과가 높으며, 학습의 전이력을 높임 일곱째. 자신의 가치를 신뢰하고 자기의 도움을 확신하며, 학습활동이 더욱 더 강화되는 방향에서 학습이 이루어질수 있도록 어떤 가치가 부여될 것인가를 분명히 할수있음 여덟째. 자기주도학습은 자기평가가 중시 학습자 자신에게 있으므로 평가도 다양한 방ㅂ버을 활용한 자기평가에 의해 이루어짐
Guglielmino는 자기주도적 학습자의 특성 여덟가지 첫째. 학습기회에 대한 개방성 : 학습에 있어서 애매모호한 상태를 포기하지않고 해결하려고 끈기있게 노력하며. 학습에 대한 책임감 자신에게 있다고 생각 둘째. 효율적인 학습자로서의 자아개념: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 다양한 자원 활용셋째. 학습의 주도성 및 독립성: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갖고 있으며, 새로운 학습을 스스로 계획넷째. 자신의 학습에 대한 책임감: 자신의 학습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지며, 학습의 진전상태를 평가다섯째. 학습에 대한 애정과 열정: 학습하는 사람을 동경하고 학습하려는 강한 욕구를 보이며 체계적으로 학문을 탐구여섯째. 미래 지향성: 자신의 미래를 생각하며, 여러운 상황을 도전하고 대처하는 능력일곱째. 창의성: 자기주도적 학습자는 기존의 방식을 따르지않고 새로운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위험을 감수 하나의 문제에 대해 다양성 있게 접근하는 능력을 지님 여덟째. 기본학습기술과 문제해결능력: 학습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다양한 학습기술 사용
자기주도학습의 장점 첫째. 자기주도적학습은 다양한 욕구의 특성 학습의 필요성 학습의 의지와 학습 능률이 높다고 할수있다.둘째. 자기주도학습은 개인이 자유롭게 학습의 시간과 장소를 선택 자신의 필요성 학습능력에 따라 시간과 장소를 다양하고 자유롭게 활용셋째.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자의 독립성과 자유성을 가지고 학습 할 수 있다. 학습자가 요구하는 방향과 목표에 따라 학습이 진행 남들과 구분되는 독립성과 자유성을 지닐 수 있게 된다
자기주도학습의 한계점 첫째.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정보의 양이 제한적, 인적, 물적 자원 확보하고 적절한 학습전략 수립 적용하며 평가 필요한 모든 정보를 학습자 개인이 확보 학습의 모든 과정을 소화 둘째. 학습목표가 왜곡되거나 중도에 포기하게 될 가능성 학습자의 높은 자발성, 계획성 강한 의지 등 내적 동기를 요구 목표당성에 어려움셋째. 체계적인 학습계획 및 관리 넷째. 자기주도학습은 시행착오의 손실이 크다. 학습의 전과정을 학습자 스스로 계획 구성 학습의 목표설정
자기주도학습의 원리와 절차 자기주도학습의 기본 가정 첫째. 학습욕구와 동기의 계속적인 자기확인 :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자 자신의 내면적인 동기유발로부터 출발 둘째. 학습계획의 자율적 수립: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학습계획셋째. 학습과정에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기주도권: 스스로 세운 학습계획의 주도권을 가지고 학습을 진행 넷째. 학습기회와 학습방법, 학습자료의 자율적 선택: 학습기회, 학습방법, 학습자료 등 선택 다섯째. 학습속도의 자율적 단계조절: 자신의 능력, 여건, 목표 스스로 보조를 맞춤여섯째. 학습에서 학습자이면서 자율적인 교수자의 역할: 자기주도학습은 무엇보다도 학습자 스스로 가르침일곱째. 학습결과의 자기평가력: 학습자는 스스로 평가
Knowles는 자기주도학습의 반대 개념인 교사주도학습 첫째. 교사주도학습은 학습자는 본질적으로 의존적 존재이며 학습자가 배워야 할 내용과 방법을 결정할 책임을 진다고 가정둘째. 학습자 경험은 전문가의 자원들과 더불어 학습을 위한 풍부한 자원 셋째. 교사주도학습은 성숙수준이 동일한 학습자는 동일한 내용을 학습할 준비 넷째. 학습경험은 과업수행 내지 문제해결 학습과제로서 조직 다섯째. 학습자 존경, 자존에 대한 욕구, 성취에 대한 갈망, 성장에 대한 충동, 성취에 대한 만족, 특정한 어떤 것을 알고자 욕구, 호기심과 같은 내적 자극에 의해 동기부여 <표 7-1> 교사주도학습과 자기주도학습의 가정 P.216 참조 < 표 7-2> 자기주도학습의 구성요소 p. 218 참조
자기주도학습의 절차 Tough 13단계로 제시 1단계 학습할 구체적 지식과 기술을 결정2단계 구체적 활동 방법, 자원 및 장비를 결정3단계 학습장소 결정4단계 구체적 시간이나 학습대상을 선정5단계 학습시기 결정6단계 학습의 진행속도 결정7단계 지식 기술 습득 현재 개인의 지식, 기술 및 진척도 평가8단계 저해요인과 현행 절차상의 미비점을 탐색9단계 자원이나 장비 획득10단계 교실을 마련 학습에 필요한 물리적 조건들을 배치11단계 인적 물적 자원 활용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고 비축12단계 학습시간 모색13단계 학습동기의 고양을 위한 단계 설정 < 표 7-3> 자기주도학습의 요소 P. 221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