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과교육론 - David Hume의 도덕철학 - Moral Sentimen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론>
David Hume의 도덕철학 : Moral Sentiment
I. 흄의 도덕철학
1. 인식론적 기초 : 인간학
17~18세기 유럽의 계몽주의 시대는 자연과학의 발달과 함께 인간의 합리적 이성을 새 시대의 핵(核)으로 꼽았다. 인간의 이성적 사유 작용을 절대적으로 중시했던 데카르트(Descartes)는 인간의 정신과 신체를 구분하여, 정신이 신체를 지배하는 것으로 보았다. 따라서 신체에 따르는 정념이나 욕구 등은 상대성과 주관성이 강하다는 이유로 절대적이고 합리적인 이성의 지배를 받아야 하는 하위의 개념으로 무시하였다.
그러나 영국의 경험주의 철학자 흄은 이성의 한계에 대한 비판적 검토가 필요하다고 반기를 들었다. 뉴턴 과학의 영향을 받아 자연과학적 방법을 인간에 대한 연구에 적용한 흄은, 지각을 인상과 관념으로 구분하여 실험과 관찰의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인간 본성에 대해 탐구하는 ‘인간학’을 정립했다.
인상이란 우리가 무엇을 지각할 때 우리의 영혼에 최초로 나타나는 것을 의미하며, 감각(sensations), 정념(passions), 그리고 정서(emotions)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또한 관념(ideas)은 사유와 추론에 있어서의 인상의 희미한 심상을 가리킨다.어떤 대상을 지각한 감정이나 느낌을 인상이라고 한다면, 그러한 인상을 기억하여 회상해낸 것이 관념이다. 흄은 인상과 관념을 ‘지각 작용(feeling)과 사고 작용(thingking)의 차이’로 설명한다. 그리고 이러한 관념들의 분리와 결합의 연합 원리를 상상력이라는 인상은 관념에 앞서며, 관념은 인상으로부터 유래한다는 흄의 원리는 결국 경험의 한계를 벗어난 데카르트의 관념이나 형이상학적 실체의 관념 등을 비판하는 근거가 된다.
2. 인간 행위의 동기 : 정념(passion)
“오직 이성은 이것만으로는 결코 의지에 따르는 그 어떤 행위의 동기가 될 수 없으며, 이성은 의지의 방향을 결정할 때 결코 ‘정념’에 맞서지 못한다.”
“이성은 정념의 노예이며, 노예이어야 한다.”
“도덕성은 판단된다기보다 느껴진다고 말하는 것이 더욱 정확할 것이다.”
“도덕적 감정은 의욕을 자극하고 행위를 유발하는 것이다. 이성만으로는 어떤 행위도 유발할 수 없다. 물론 상황판단과 수단을 결정하는 경우에는 이성이 작용한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정념이 주도적 역할을 한다.”
흄에 의하면 도덕적 옳고 그름의 판단은 우리의 이성이 아닌 그 도덕적 상황을 어떻게 느꼈는지에 대한 우리의 감정(기질)에서 비롯된다고 본다. 대상으로부터의 쾌락(친근함), 고통(혐오)를 예상하고 행동을 결정한다. 즉, 감정이 행위의 동기가 되는 것이다. 이성은 오로지 참과 거짓의 발견에만 관계하기 때문에 정념에 봉사하고, 복종하는 역할만을 맡을 수 있다.
우리에게 동기를 주는 정념에는 직접적이거나 간접적인 것이 있고 평온하거나 격렬한 것이 있다. 기쁨, 슬픔, 희망이나 공포와 같은 직접적인 정념은 자연적인 본능에서 일어나거나 또는 선에 대한 욕구로부터 일어나는 것이라면 기쁨과 동일시될 수 있을 것이며, 악으로부터 일어난 것이라면 고통과 동일시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흄(David Hume)의 공감 - 공감의 힘(power)에 대한 보고서 도덕과 교육이론, 도덕 심리학이나 윤리학 이론에 관한 보고서
  • 도덕과교육이론, 도덕 심리학이나 윤리학 이론에 관한 짧은 보고서 흄(David Hume)의 공감 - 공감의 힘(power)에 대한 보고서 - 목차 -1. 내가 ‘공감’에 이끌렸던 이유2. 흄(David Hume) 그는 누구인가? 2. 흄(David Hume) 그는 누구인가? 3. 흄의 저서 ⌜인간 본성에 관한 논고3 - 도덕에 관하여⌟에서 찾아본 공감의 의미4. 내가 경험했던 사례5. ‘공감’이론을 적용한 사례분석6. ‘공감’이론을 적용한 초등도덕교육7. 결론 - 공감의 힘(power)1. 내가 ‘공감’

  • 초등 도덕 교육론 흄에 대하여
  • REP초등도덕교육론-흄에 대하여ORTⅠ. 이론 선정 이유흄(David Hume: 1711~1776)은 대표적인 경험주의 철학자로서, 물질 세계의 지속성귀납법의 정당성개인 정체성의 근거뿐 아니라 감히 아무도 의심하지 않았던 인과론의 정당성까지 부정했다. 흄을 생략하고 서양철학을 공부하려는 시도는 사실상 의미가 없을 정도다. 하지만 흄의 주된 저서 「인간성 논총」은 오늘날의 철학자도 이해하기가 쉽지 않을 정도여서, 그의 생애와 사상을 다루기란 쉬운

  • 도덕교육론 과제 - 흄
  • 도덕교육론 과제 - 흄주제 선정 이유흄의 이론 (1) 회의주의 & 경험론(2) 정념 – 주정주의 , 도덕성의 근원(3) 공감실제 사례에의 적용도덕교육, 학교 현장에의 적용느낀 점6. 참고문헌주제 선정 이유한 학기 동안 도덕 수업을 들으면서 많은 철학자들에 대하여 공부했다. 그러나 그 철학자들이 주장하는 이론들은 너무 먼 이상 같아서 괴리감이 들었다. 예를 들면 특히 칸트가 그러했다. 칸트가 주장하는 도덕은 철저하게 이성을 바탕으로

  • [경제학] 고전학파경제학
  • 도덕감정론 제 3판 발행. 국부론의 본격 적인 준비를 시작함1770년 : 국부론의 초고는 거의 된 것 같음. 이후 건강이 좋지 못한 가운데 정정가필을 계속했음. 도덕감정론의 최초의 독역.1772년 : 4월 국부론 출간 위해 원고를 가지고 런던으로 향함. 매우 쇠약하여 도중 David Hume과 만나 유언을 함. 이후 런던에서 조사를 계속하며 가필을 행함.1774년 : 도덕감정론 제 4판 간행. Quesnay의 죽음1775년 : 아메리카 독립전쟁일어남【경제학자로서의 스미스

  • [아담스미스] 아담 스미스의 사회 경제 사상과 경제정책 및 국부론에 관한 고찰
  • 도덕 감정론Theory of Moral Sentiments』(1759)이고 이어서 가장 유명한『국부론 Wealth of Nations』(1776)이 나왔다. 스미스는 사상의 형성에서 루소처럼 17세기의 홉즈와 로크의 신세를 졌다. 그 위에서 독특하게 정치학을 윤리학과 경제학에 결합하였다. 그것은 뒤에 밀(J.S.Mill)과 마르크스에게 영감과 자극을 주었다. 그의 최고 걸작『국부론』은 경제학 저술인 동시에 정치학적 저술이다. 스미스는 철학적인 차원에서 경제와 정치를바라보는데 이 때 영혼의 문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