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mlet』햄릿에 나타난 극 양식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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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Hamlet』에 나타난 극 양식

3. 맺음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연극 안의 세계는 ‘허구’의 세계이고 연극 밖의 세계는 실제의 삶, 실제의 사건이 일어나는 ‘사실’의 세계이다. 연극의 본질적인 구성요소로는 배우 ․ 무대 ․ 관객 ․ 희곡을 들 수 있는데, 연희 장소에서 배우가 희곡 속의 인물로 분장하여 관객 앞에서 몸짓과 대사로서 만들어 내는 예술을 연극이라고 한다. 이렇듯 연극 안의 세계와 연극 밖의 세계가 대립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정상적인 사람들은 연극 안에서 일어나는 일을 ‘사실’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여기에서의 대립이라는 것은 배타적인 관계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연극 안의 세계는 연극 밖의 세계가 있기 때문에 그 존재 양태를 갖게 되고, 연극 밖의 세계는 연극 안의 세계를 통해 자신을 돌아보고 반성하며 비판하고 변화시킨다. 즉, 두 세계는 서로 영향을 미치고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관계이고, 이때 연극 안의 세계와 연극 밖의 세계는 서로 가치를 획득하게 되는 것이다. <연극 커뮤니케이션과 공간의 수사학>, 서명수
이러한 반영이론의 관점으로 볼 때, 연극은 그 속에서 현실세계를 살아가는 인간의 행동양식을 반영하고, 현실의 사회 모습을 반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관객들은 연극을 봄으로써 삶의 반영으로서의 거울을 보는 것과 같은 일종의 카타르시스를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 「셰익스피어의 문학세계」 강석주. 도서출판 동인. 1998.
․ 「셰익스피어의 비극」 김용덕. 동아대학교 출판부. 2004.
․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연구」 이경식 옮김. 종로서적. 1993.
․ <연극커뮤니케이션과 공간의 수사학> 서명수
․ 「햄릿」 셰익스피어. 민음사. 1998.
․ Hamlet, Prince of Denmark. W. Shakespeare. Cambri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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