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문학] 햄릿의 광인 연극 - 광인의 언어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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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셰익스피어(W. Shakespeare)의 비극 햄릿(Hamlet, Prince of Denmark)은 오늘날까지 활발한 비평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여전히 많은 곳에서 회자되고 있는 작품이다. 주인공의 성격과 행동 양상에 대한 문제는 무엇보다 사람들의 이야기 속에서 큰 줄기를 형성해 왔다. 필자 역시, 무엇보다 주인공의 행동에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었으며, 특히 햄릿이 광인 행세를 할 때 날리는 촌철살인격의 “말”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되었다. “말”이란 사고를 구체화하는 과정이며, 관계를 형성하는 과정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햄릿의 “말”을 들여다보니 미친 햄릿에게 나오는 말은 단순한 광인의 것이 아니며, 더 깊은 의미가 있는 듯이 보였다. 이 작품에서는 1장을 제외하고 햄릿의 광인 연기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며, 그의 대사가 거의 광인으로서의 햄릿의 것이다. 따라서 광인 햄릿이 주고받는 “말”이 갖는 의의를 살펴보는 것이 유의미하다고 생각했다. 이를 위해 왜 햄릿이 광인 연극을 하게 되었는지를 햄릿이 빠진 딜레마를 통해 먼저 살펴보고, 이어 광인의 대사가 갖는 유의미성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Shakespeare,William, Hamlet-Prince of Denmark,2004, Cambridge
최종철 역, 햄릿, 2003, 민음사
안종훈, 햄릿의 무의식의 텍스트 : 광기의 담론, 드라마논총 12권, 1999
이봉희, 햄릿의 딜레마와 연극, http://myhome.naver.net/hannsw/Professor_bhlee/paper/98Hamlet.pdf
황계정, 『햄릿』에 나타난 항구적 인간 질의,셰익스피어 비평 제 35집,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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