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및 상담(산만함, 공격성, 이기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생활지도 및 상담
(산만함, 공격성, 이기주의)
목차
1. 관찰 아동의 정보
2. 선정이유
3. 문제행동 상황 (산만함, 공격성, 이기주의)
4. 아동 문제행동 시 교사의 대처방식
5. 내가 생각하는 문제행동 시 교사의 대처방식
6. 문제행동의 원인
7. 문제행동의 대안 (참고문헌)
8. 느낀점
관찰 아동의 정보
· 이름 : 김 @@ (가명)
· 성별 : 남아
· 나이 : 만4세
· 가족관계 : 아빠, 엄마
· 성격 : @@는 처음 보았을 때 실습 교사인 나를 보며 관심을 끌려고 했다. 그 관심을 끌려 는 행동은 책상 두드리기, 친구의 몸을 밀면서 장난치기, 선생님의 손을 꽉 잡고 때 리기, 물기, 누워서 움직이기 않기 등 여러 가지 행동이다. 그리고 혼자 놀기를 많 이 하며, 친구들이 다가와서 같이 놀자고 제안하면 화를 내고 장난감을 던지기도 한 다. 그러나 친구들이 다가오지 않으면 주변을 쭈뼛 거리다가 살며시 다가가 장난감 을 빼앗으면서 자신을 보라며 관심을 끌기도 한다. 그리고 교사와 함께 하는 활동에 서 (ex. 이야기 나누기) 자신의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얘기한다. 그러나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들으려고 하지 않는다.
선정이유
2학년 실습 때 만난 @@는 여러 가지 문제 행동을 보였다. 자신이 하고 싶은 행동, 말은 바로 그 자리에서 실행해야 직성이 풀리며 친구들과 어울려 노는 것 보다 혼자놀이를 많이 하였다. 그리고 실습생인 나에게도 이런 행동을 보였었다. 그러나 한 달 동안 @@를 지켜보면서 @@가 변화해 가는 모습이 조금 씩 보여 이 유아를 선정 하게 되었다.
문제행동 상황 (산만함, 공격성, 이기주의)
이야기 나누기 시간 : @@는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 교사가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에 앉아 옆에 놓인 교구 들을 만지작 거리며 가지고 논다. 뒤에서 지켜보던 다른 교사가 @@에게
“지금 가지고 노는 시간 아니지?” 라고 하면 @@는 쳐다보다가 교구를 놓는다. 그러나
1분도 견디지 못하고 다시 교구를 만지작 거린다. 앞에 있는 교사가 가만히 있지 못하고 교구를 만지작 거리는 @@를 보다가 “하지 말라고 했어요.” 라고 한다. 이번에도 @@는 교사의 말을 듣다가 1분도 채 되지 못하고 이번에는 물을 마시러 일어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공격성, 내면화 문제, 외현화 문제, 성문제, 정서불안정 척도 등 12개의 하위 척도가 포함된다. 오경자 등(1997)이 한국 표준화 연구를 수행하여 규준이 제시되어 있다.VII. ADHD 아동의 심리/교육적 지도방안주의력 결핍 ․ 과잉행동 장애(ADHD)에 대한 심리, 교육적 개입에는 행동적 개입과 인지적 개입이 있다. 행동적 개입으로는 먼저 하나의 행동과 이것이 발생했을 때의 환경 반응, 즉 행동 결과와의 관계를 파악한다. 그리고 바람직한 행동은 생성되고,

  • [사회복지] 청소년복지의 현황과 전망
  • 지도록 배려되어야 한다.  종합사회복지관, 청소년 상담센터, 4H 클럽, BBS 등의 교육시설과 각종 단체 활동에 참여시켜 건전한 청소년기를 맞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3) 청소년의 선도  정부에서는 청소년을 보호, 지도, 육성하기 위한 기구와 단체를 설립하여 청소년의 국가관 및 윤리관의 확립과 교육지도를 강화하고, 청소년 건전육성 시설과 체육시설 등을 확충하고, 근로청소년의 직업훈련과 교육기회를 확대

  • [사회복지] 학교폭력-집단따돌림, 왕따-문제점과 해결방안
  • 상담망 구축학교폭력의 예방과 근절은 학교가 중심이 되고 선생님들의 세심한 관심과 강한 의지를 갖고 예방활동을 펼치는 것이 가장 중요함. -학교폭력 신고․상담망 홍보 강화 및 운영활성화(1588-7179(학생고충상담전화), 사이버경찰청(npa.go.kr), 학교폭력상담신고센터(생활지도부실), 문화관광부 청소년상담실91588-0924), 여성부 긴급 전화(1366), 청소년보호위원회의 청소년 긴급 전화 (1388), 교육청 및 학교 사이버 신고망 등. ⇒『학교폭력 자진신고 및

  • [교육사회학] 가출청소년
  • 청소년 문제- 집을 떠난 십대 영혼들 -◇ 목차 ◇1. 서론2. 본론1) 가출의 개념과 유형2) 가출의 원인3) 가출청소년들이 당면하는 문제4) 청소년 가출에 대한 현행 제도의 문제점5) 해결 방안6) 가출 청소년에 대한 개입 및 지도방안7) 부록 - 실제 가출청소년 상담사례3. 결론4. 참고 문헌1. 서론 : 청소년 문제의 개념21세기의 사회는 다양성, 급변성으로 말할 수 있다. 과거 중세시대와 같이 개인의 정체성이 사회에 의해 정해지는 사회

  • 상담방법론 - 역동심리치료와 영적탐구 - 학습과제 연습문제 풀이 (이만홍 황지연 저) 학지사
  • 상담가가 내담자를 위한 조언을 해주어 내담자가 그 당시에는 자신이 직면한 문제를 쉽게 해결하고 다시 안정적인 생활에 정착한 듯이 보일 수 있겠지만, 그럴 경우에는 내담자 스스로 직면한 문제에 해결할 능력이 없어져 언젠가는 다시 상담자를 찾아와 조언을 요구할 확률이 높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조언보다는 자신의 문제를 현실적으로 직면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내다보고 그 해결책을 찾아 낼 수 있도록 옆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