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및 상담(산만함, 공격성, 이기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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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지도 및 상담
(산만함, 공격성, 이기주의)
목차
1. 관찰 아동의 정보
2. 선정이유
3. 문제행동 상황 (산만함, 공격성, 이기주의)
4. 아동 문제행동 시 교사의 대처방식
5. 내가 생각하는 문제행동 시 교사의 대처방식
6. 문제행동의 원인
7. 문제행동의 대안 (참고문헌)
8. 느낀점
관찰 아동의 정보
· 이름 : 김 @@ (가명)
· 성별 : 남아
· 나이 : 만4세
· 가족관계 : 아빠, 엄마
· 성격 : @@는 처음 보았을 때 실습 교사인 나를 보며 관심을 끌려고 했다. 그 관심을 끌려 는 행동은 책상 두드리기, 친구의 몸을 밀면서 장난치기, 선생님의 손을 꽉 잡고 때 리기, 물기, 누워서 움직이기 않기 등 여러 가지 행동이다. 그리고 혼자 놀기를 많 이 하며, 친구들이 다가와서 같이 놀자고 제안하면 화를 내고 장난감을 던지기도 한 다. 그러나 친구들이 다가오지 않으면 주변을 쭈뼛 거리다가 살며시 다가가 장난감 을 빼앗으면서 자신을 보라며 관심을 끌기도 한다. 그리고 교사와 함께 하는 활동에 서 (ex. 이야기 나누기) 자신의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얘기한다. 그러나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들으려고 하지 않는다.
선정이유
2학년 실습 때 만난 @@는 여러 가지 문제 행동을 보였다. 자신이 하고 싶은 행동, 말은 바로 그 자리에서 실행해야 직성이 풀리며 친구들과 어울려 노는 것 보다 혼자놀이를 많이 하였다. 그리고 실습생인 나에게도 이런 행동을 보였었다. 그러나 한 달 동안 @@를 지켜보면서 @@가 변화해 가는 모습이 조금 씩 보여 이 유아를 선정 하게 되었다.
문제행동 상황 (산만함, 공격성, 이기주의)
이야기 나누기 시간 : @@는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 교사가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에 앉아 옆에 놓인 교구 들을 만지작 거리며 가지고 논다. 뒤에서 지켜보던 다른 교사가 @@에게
“지금 가지고 노는 시간 아니지?” 라고 하면 @@는 쳐다보다가 교구를 놓는다. 그러나
1분도 견디지 못하고 다시 교구를 만지작 거린다. 앞에 있는 교사가 가만히 있지 못하고 교구를 만지작 거리는 @@를 보다가 “하지 말라고 했어요.” 라고 한다. 이번에도 @@는 교사의 말을 듣다가 1분도 채 되지 못하고 이번에는 물을 마시러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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