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육이론 - 도덕적 이야기와 이를 이용한 이야기 교육 - 말 한마디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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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도덕과 교육이론>
도덕적 이야기와 이를 이용한 이야기 교육
- 말 한마디의 중요성 -
1. 예화
말의 마법
옛날에 박만득 이라는 백정이 있었다. 어느 날 두 양반이 그에게 고기를 사러 왔다. 그 중 갑 양반은 습관대로 "야, 만득아! 고기 한 근 다오"라고 말했다. 만득은 "네"하며 고기를 한 근 내 주었다.
다른 을 양반은 "박 서방, 고기 한 근 주게"라고 부드러운 음성으로 말했다. 그런데 그 고기는 언뜻 봐도 먼저 산 양반의 것보다 훨씬 더 커 보였다. 똑같이 한 근이라고 말했는데 차이가 많이 나자 앞의 양반이 화가 나 따졌다.
"이놈아, 같은 한 근인데 이 양반의 것은 많고 내 것은 왜 이렇게 적으냐?" 그러자 만득은 당연하다는 듯 이렇게 말했다. "손님 것은 만득이가 자른 것이고, 저 손님 것은 박서방이 자른 것이기 때문에 그렇지요."
2. 발문
선생님 : 갑 양반은 왜 화가 났지요?
아이들 : 자기가 다른 양반 보다 고기를 더 적게 받았다고 화를 내고 있어요.
선생님 : 갑 양반이 왜 고기를 더 적게 받았을 까요?
아이들 : 만득이가 고기를 줘서 그렇데요.
선생님 : 그럼 다른 을 양반은 누가 줬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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