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학습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적용했었던 방법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7.18 / 2023.07.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기주도적학습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적용했었던 방법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기주도적학습이란

2. 자기주도적학습을 본인이 적용했었던 방법
1) 포트폴리오의 정의
2) 본인이 적용했었던 방법(e-포트폴리오)
3) e-포트폴리오의 사례

3.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자기주도학습 능력은 21세기 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가장 중요한 능력으로 강조되고 있다. 지식이 기반이 되는 개방적 학습 환경에서는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선택하여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학교 교육 또한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양성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스스로 탐구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사람을 양성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지식의 습득보다는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인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함양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자기주도적 학습의 이론적 근거로서 초기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주장했던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로저스(C. Rogers)의 인본주의 심리학에 의존하였다. 그러나 인본주의 심리학에 깔려 있는 개인에 대한 지나친 강조는 아직 미성숙한 학생들에게 자칫 극단적 상대주의를 야기할 위험성이 있어서 학교 교육 상황에는 맞지 않는 측면이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이러한 인본주의 심리학의 상대주의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자기주도 학습을 듀이(J. Dewey)의 철학이나 구성주의 시각의 측면에서 재조명하려는 시도가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자기주도적학습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적용했었던 방법에 대해서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배영주. (2005). 자기주도학습과 구성주의. 서울: 원미사.
강경숙, 노정은 (2014).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습관 프로그램에 대한 국내연구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김은주. (2010). 자기주도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뇌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뇌파분석 연구. 박사학위논문,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이재경. (2000). 웹 기반 자기주도적 학습 모형의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교육공학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4년 현대건설 101가지 면접 질문 + 답변 + 기업정보
  • 본인의 역량이 부족하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요?■ 답변요령- 본인의 스스로를 개선하고 발전시키는 데 필요한 다양한 자원과 방법을 명확하게 언급- 피드백 수용 능력, 지속적인 학습 및 교육 참여, 팀원과의 협력을 통한 성장 방안 등을 포함하여 전략적이고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제시■ 답변 예시네, 역량이 부족하다고 느낄 경우에는 첫째,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본인의 약점과 개선점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학습과 발전을 위해 교육 프로그램

  • 2024년 코레일 83가지 면접 질문 + 답변 + 기업정보 개정판
  • 본인의 경험을 어필했다.3) 단점을 최대한 간략히, 치명적이지 않은 단점으로 설명했다.4) 단점을 고치기 위해 노력한 것을 설명했다.4. 자신의 역량을 직무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요?■ 답변요령1) 본인 자기소개서에 소개된 직무 역량이 구체적으로 어떤 성과를 낼 수 있는지 생각해봅시다.2) 되도록 본인이 지원한 직무와 비슷한 직무 경력을 어필하면 좋지만, 관련 경력이 없다면 관련 교육 이수 경험을 어필합니다.■ 답변예시1) 네, 저는 차량

  • 혁신학교 수업개혁의 요인 및 요인 간 관계성 탐색 - 경기도 소재 혁신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 설명해주는 한 가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나. 정책 → 교장정책과 교장이 관계를 맺는 또 한 가지 방법은 바로 정책이 교장에게 부여하는 명분과 정당성이다. 정책이 교사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주로 구체적인 수업 변화를 일궈내는 동력을 제공하는 데에 있었던 것에 반해, 관리자인 교장에게 정책은 그보다 좀 더 큰 의미에서 학교 운영 방식에 명분을 제공하고, 각종 방침을 정당화할 수 있는 근거로서 활용된다. 교장이 학교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 영유아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감각운동기단계와 전조작기단계에 교사가 어떻게 수업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지 사례를 들어 제시하시오
  • 학습에 참 3) :여하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 .례로 학생들을 대상으로 캡스톤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연구과 ,제를 선정하고 관련 자료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는 방식으로 수업진행 , ,되는 방식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기주도적 창의적 인간적인 다 . , , ,면들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이와 같이 학습자 중심의 수업 디자인을 적용하는 것은 학생들의 참여도를 증

  •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시지각교육,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교수학습과정,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미술교육 평가
  • 자기 주도적인 학습 활동, 특히 개방적이고 탐구적인 문제 해결 과정을 중요시한다. 즉, 학습자의 흥미, 요구와 수준을 고려하고 학습자와 교사간의 활발한 상호 작용에서 학습자의 견해가 적극적으로 수용되어야 한다. 이렇게 능동적이며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학습자들에게 흥미 있는 학습 환경이 제공되어야 한다. 학습자들이 스스로 교육적인 활동을 선택하도록 하며, 바람직하지 못한 교육 활동에 대해서는 교사가 제한을 하도록 한다. 또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