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성 통제법] 아동의 공격성을 통제하는 방법(심리정화법, 보상제거법, 모델링과 직접지도법, 비공격성 환경조선, 공감훈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16 / 2019.04.16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공격성 통제법
1. 심리정화법
2. 공격성에 대한 보상제거법
3. 모델링과 직접지도법
4. 비공격적 환경조성
5. 공감훈련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공격성 통제법
공격성을 통제하는 방법으로 여러 가지 방법이 제시되어 왔다.
(1) 심리정화법
Frued는 인간에게는 선천적으로 적대적이고 공격적인 충동이 있어 이 충동을 적절한 간격으로 다른 사람에게 해를 주지 않는 방법을 통해 방출하지 않으면 이 충동이 쌓여 공격성이 폭발하는 위험수준에까지 이르게 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공격성을 푸는 심리정화 가설을 보면 어린 아동들이 분노나 욕구불만을 장난감 같은 무생물을 대상으로 표출하는 것은 그들 자신의 공격적 충동을 방출해서 다른 사람에게 해를 입히는 경향을 줄이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 심리정화 가설에 대한 반대 결과들이 보고되면서부터 그 한계가 지적되었다.
Walters와 Brown(1963)은 아동들로 하여금 풍선인형을 때리고 차도록 고취시킨 결과, 풍선인형을 공격할 기회가 없었던 아동들보다 더 공격성을 띠게 되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 친구에게 화가 난 아동들을 무생물에게 화풀이를 할 기회를 주었을 때도 그러한 기회가 없었던 아동들보다 친구를 향한 공격성이 줄어들지 않았다. 따라서 심리정화법이 아등의 공격적 충동을 감소시키지는 못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