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16 / 2019.04.1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학교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I. 효과적인 학교교육요인
1. 학업강조
2. 학급관리
3. 훈육
4. 집단작업

II. 학생과 학교 간의 조화의 적합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정을 떠나 아동들이 만나는 공식적인 기관으로서 학교만큼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곳은 없을 것이다. 학생들은 많은 지식과 학업 기술을 학교에서 배우게 된다. 뿐만 아니라 학교교육은 아동들에게 여러 가지 규칙이나 일을 처리해 가는 방법, 그리고 문제해결 기술을 가르친다. 따라서 다른 종류의 정보처리에 응용할 수 있는 인지능력과 인지과정 자체에 대한 인식을 증가시키는 상위인지 성장을 증진시킨다.
초등학교 입학을 1년 단위의 나이로 자르기 때문에 한 연구에서 학교에 들어간 아동들과 학교에 들어가지 못하고 유치원에 남게 된 아동들을 1년이 지난 후에 비교해 보았다. 그 결과 거의 같은 나이인데도 학교에 들어간 학생이 유치원에 남아 있던 아동들보다 기억, 언어 및 읽기 기술이 월등하게 앞서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 이스라엘 초등학교 4, 5, 6학년 아동들을 연령이 같은 한 학년 아래인 아동들과 비교했을 때 여러 가지 인지검사에서 더 높은 수행을 보였다.
따라서 지적 수행 이 학교교육을 받은 기간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학교교육은 인지적 ․ 학업적 기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아동들이 그들이 살고 있는 문화에 어떻게 맞추는가를 가르쳐 준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규율을 따르고 급우와 협력하고 권위를 존중하며 바람직한 시민이 되기를 기대한다. 또 또래들의 영향은 학교와 관련된 활동 맥락 속에서 일어나며 아동들이 다니는 학교 분위기와 아동들의 학교경험의 질에 의존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환경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또래관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 학교환경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학교환경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또래관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CONTENT학교환경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I. 교사의 영향II. 또래 상호작용1. 또래 상호작용의 발달과 작용1) 영아기 또래관계2) 유아기 또래관계3) 아동기 또래관계2. 또래의 기능3. 또래수용1) 또래 수용유형과 특성2) 또래수용과 사회적 기술* 참고문헌학교환경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I. 교사의 영향아동이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 입학한

  • 보육기관과 학교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 보육기관과 학교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목차1. 보육기관1) 보육기관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2) 바람직한 보육기관2. 학교1) 학교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2) 효율적인 학교*참고문헌*보육기관, 학교와 아동발달아동은 자라면서 부모의 품을 점차 벗어나게 되고, 어떤 아동은 보육시설에 들어가고, 많은 시간을 이곳에서 보내게 된다. 또한 6-7세가 되면 대부분의 아동들은 초등학교에 다니게 되고, 이를 시작으로 오랜 기간 동안 학교생활은

  • 매스컴이나 실제 주변 사례 중에서 한가지 주제를 선택하여 그 문제가 학교적응에 어떠한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하고 본인이 학교사회
  • 매스컴이나 실제 주변 사례 중에서 한가지 주제를 선택하여 그 문제가 학교적응에 어떠한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하고 본인이 학교사회사업가가 된다면 어떻게 개입할 것인지 그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아동학대에 대한 매스컴 사례2. 위 사례에서와 같이 아동학대 문제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3. 본인이 학교사회사업가라고 할 때 개입방법 및 그 근거 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학교사회복지는 학교

  • [아동기 사회성 발달] 아동기 학교생활, 또래관계, 대중매체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 아동기 사회성 발달 아동기 학교생활, 또래관계, 대중매체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목차아동기 사회성 발달I. 학교생활II. 또래관계III. 대중매체* 참고문헌아동기 사회성 발달I. 학교생활학교는 아동의 인지발달뿐만 아니라 아동의 사회적 활동의 장으로서 사회적 발달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또한 교사는 아동의 사회화 과정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데, 저학년일수록 교사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고학년이 될 수록 교사보다는 친구의 영향을

  • 교육기관(유아교육, 초등학교, 성취동기, 교사)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 교육기관(유아교육, 초등학교, 성취동기, 교사)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목차교육기관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I. 유아교육II. 초등학교III. 성취동기IV. 교사* 참고문헌교육기관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I. 유아교육아동이 5, 6세가 되면 대부분 유치원을 시작으로 교육을 받기 시작한다. 이후 대학까지 최소 17년을 교육기관에서 지내게 된다. 이러한 교육기관은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줄까? 유아교육기관은 그 프로그램이 매우 다양하다. 어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