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정서발달 특징(정서이해, 정서조절능력, 감저이입과 공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09 / 2019.04.09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유아기 정서발달
1. 정서의 개념과 기능주의적 관점
2. 정서이해
3. 자의식적 정서
4. 정서조절 능력
5. 감정이입과 공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정서의 개념과 기능주의적 관점
정서적인 상태를 정확히 구분하는 것은 어려우므로 정의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나 정서는 심리적인 각성(예: 빠른 심장박동), 의식적인 경험(예 : 누군가와의 사랑에 대해 생각하는 것), 행동적 표현(예: 얼굴의 미소 또는 찡그림)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느낌 또는 감정으로 정의될 수 있다.
정서에 대한 최근의 연구는 정서를 개인 내적인 특성으로만 이해하지 않고 개인 간의 관계에서 특별한 맥락적 요구에 적응하고자 하는 개인의 시도로부터 나타나는 반응으로서 기능주의적 의미를 가진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
즉 정서는 대인관계에서 일어나며 목적지향적인 것으로 정서표현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감정상태를 알려주는 한편, 사회적 관계에서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아기는 엄마를 보면 반갑다는 표시로 미소를 지으며 다가가려 한다. 이때 엄마가 무반응적이면, 아기는 울거나 화를 내며 슬그머니 피하기도 한다. 또한 자신이 목표로 하는 행동은 특정 정서를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예를 들면, 상대방의 위협을 피하고 싶다고 생각하면 두려움을 느끼게 되며, 감추고 싶은 행동이 있으면 수치심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유아의 정서발달은 또래관계, 부모자녀관계 및 다른 사회적 발달특성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