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 자신의 외면적 초상이나 내면세계를 가시화시켜 표출하는 작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레포트 주제
-자신의 외면적 초상이나 내면세계를 가시화시켜 표출하는 작업
1) Title : 이중성
2) 작품사이즈 : 가로 21 (cm) X 세로 30 (cm)
소재 : 캔버스, 색종이, 비닐
3) 제작기법과 과정
작품은 명함의 사진을 응용하였다. 맨 먼저 A4크기에 상반신의 모양을 캔버스에 그리고, 스케치한 모양 중 목 위 얼굴부분을 가위로 오리고 난 후, 그 모양을 표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양면색종이를 이용하였다. 색종이를 손톱만한 크기 정도로 찢어서 비닐 위에 풀을 이용하여 붙이고, 색상은 기존 얼굴색(살색)이 아닌 빨강, 녹색, 파랑 등을 사용하여 추상적으로 표현하였다. 그리하여 완성된 얼굴 모양의 색종이 비닐판에 나머지 한쪽도 비닐을 씌우고, 잘라낸 캔버스에 다시 그대로 갖다 붙이면 얼굴이 완성된다. 그 다음엔 몸의 상단 부분은 파스텔로 적당히 색칠해 준다. 마지막으로 캔버스에 앞, 뒤 임을 표현해야 함으로 양면의 하단부에 뒤로 넘김 표시(화살표 꼬임모양)를 그려 넣어 회화를 완성한다.
4) 작품의 의미와 이론적 배경에 대한 서술
우선 ‘이중성’이란 타이틀을 잡게 된 동기를 먼저 설명하자면, 수업 중에 -누구의 그림인지 잘 생각이 안나지만- 보았던 그림에 적지 않은 쇼크를 받은 것이 나의 작품에 영향을 준 것이라 말할 수 있다. 그 그림은 사람의 얼굴을 표현한 회화였는데, 얼굴을 반으로 나누어 두 가지 표정을 동시에 그린 이미지였다. ‘아, 이거구나!’하는 생각과 함께 작품의 개요가 서서히 잡히기 시작했다.
나는 이전부터, 사람들의 가식적인 행동과 숨겨진 생각, 이 곳과 다른 곳과의 서로 다른 장소에서 차이 나는 행위를 보며 ‘사람이란 겉보기만으로 참 판별하기 어려운 동물이구나’ 하는 생각에 ‘아,, 사람이란 살아가기 위해 그런 행동들을 하는구나’ 라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이 생각을 위에 주어진 레포트의 주제에 비추어 보았을 때, 자신의 내면세계를 가시화시켜 표출하는 작업에 들어 맞는다 생각하여 이에 초점을 맞추게 되었다.
작품은 ‘앞에서 보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라는 심층적 주제를 중심으로 그림은 비록 2차원에서 제작이 되었지만, 앞면이 전부가 아니고 뒤로 넘겨 뒷면의 그림도 봤을 때 작품을 전부 감상하였다고 할 수 있어, 타그림에서의 한 면에 표현된 이중성과 달리, 2차원적인 면에 3차원적인 성격이 녹아 들어 있다고 본다. 즉, 이 작품에서는 한 면에 정말로 숨겨진 이중성을 찾아내는 것이 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또한 ‘넘기는 행위’는 혼자 있을 때는 들어나지 않는 이중성이 사람들과의 사회적 관계 속에서 타인에 의하여 마음속에서 표출되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간단한 예를 들자면, ‘나는 예쁘다’라는 명제의 참, 거짓을 생각할 때 이것!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나는 개인, 하나뿐임으로 예쁘다, 아니다를 동시에 생각할 수 없다. 그러나 사회적 관계에서는 ‘나’를 예쁘다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나’는 이쁘지 않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동시에 존재하는 것이다. 여기서 착안하여 곧 ‘넘기는 행위’ = ‘사회적 관계’라는 공식을 작품에 부가시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사] 1960년대 시 연구 -서정주, 김춘수, 김수영, 김광섭, 박남수, 박재삼을 중심으로
  • 세계를 버릴 수 없는 자의 쓸쓸함은 그의 시에서는 보석이라는 이미지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인간적인 눈물과 그의말은 보석이라는 이미지와 결부되어, 그의 내면의 고독과 고고함을 동시에 표상한다. 3) 박목월박목월은 변모의 시인이다. 그 자신의 고백에 의하면 그의 첫 시집인 『산도화(山桃花)』에서 문제되고 있는 것은 외재적 가락과 시를 극도로 압축시켜 얻고 있는 함축미이며, 그것은 그의 20대와 30대의 내면 공간을 표현한

  • [조직행위] 갈등이론, 스트레스, 동기부여, 조직몰입, 리더쉽, 감정노동
  • 내면적 감정을 그대로 외면적 감정으로 표현하지 못하도록 요구받게 된다. 마치 원래 감정을 숨긴 채 배우가 연기하듯이 직업상 다른 얼굴 표정과 몸짓을 해야 하는 상황 즉, 배우가 연기하듯 타인의 감정을 맞추기 위해 자신의 감정을 억누르고 통제하는 일을 일상적으로 수행하는 것이다. 이러한 행위를 감정노동이라 할 수 있다. 일찍이 미국의 UC버클리 대학교 교수이자 사회학자인 알리 러셀 혹스차일드(Arlie Russell Hochschild)는 외적으로 표출되는 표

  • [국문학사] 196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과 특징 -황순원, 최인훈, 이청준, 김승옥, 이호철 중심으로
  • 세계에로 해방시킴으로써 그 자신도 비로소 그의 지배욕과 개인적인 삶의 모든 욕망들로부터 스스로를 해방시키고 그의 삶을 보다 깊이 사랑하고 넓게 실현해 나갈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럼으로써 비로소 한 작가의 개인적인 삶의 욕망과 그의 독자에 대한 책임 사이에 배반 없는 상호 창조 관계가 성립될 수가 있게 될 것입니다. 이청준, 「지배와 해방」,『예언자』,문학과 지성사, 1977, p.130.3.3.3. 예술에 대한 신념 -을 중심으로현

  • 현대성과 서사문화 1980년대 이후의 시
  • 작업일 것이라 생각한다. ★ 참고자료 송명희,『탈중심의 시학』, 새미 , 1998 이승훈,『포스트모더니즘 시론』, 세계사 , 1992 김준오,『도시시와 해체시』, 문학과비평사 , 1992 김준오,『현대시의 환유성과 메타성』, 살림 , 1997 진창영,『한국 현대시의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적 탐색』, 새미 , 1998 이미순,「80년대 모더니즘시 연구」『우리말글』26호, 2002.12 http://cbkh.com.ne.kr/sauce/용어사전/해체시.htm 김준오,『현대시의 환유성과 메타성』- 현대시의

  • 문학의 이해 - 조세희에 대해서
  • 세계들의 대조가 연작기법이 가지는 특징인 주인공의 순환, 주제의 심화, 상황의 확대 등을 바탕으로 극대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각 단편간의 선명한 대조를 보이면서도, 이것들이 유기적으로 결합함으로써 삶의 다양성과 전체성 또한 표출할 수 있게 된다.2) 서술 기법적 특징① 현실의 입체적 조망을 위한 시점의 변화() 그들은 낙원을 이루어간다는 착각을 가졌다. 설혹 낙원을 건설한다고 해도 그것 은 그들의 것이지 우리의 것이 아니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