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학 연구법]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타당도 & 신뢰도 & 객관도
목차
1. 타당도
1) 정의
2) 역사
3) 종류
a. 내용타당도
b. 구인타당도
c. 준거타당도
4) 적용
2. 신뢰도
1) 정의
2) 역사
3) 종류
a. 재검사 신뢰도
b. 동형검사 신뢰도
c. 문항 내적일관성 신뢰도
4)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3. 객관도
1) 정의
2) 객관도 추정을 위한 기본 가정
3) 종류
a. 상관계수
b. 일치도 통계
c. 일반화 가능도
타당도 妥當度 Validity
1. 정의
타당도 (validity)는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얼마나 충실히 측정하였느냐로, 검사점수가 검사의 사용 목적에 얼마나 부합하느냐의 문제이다. 즉 검사도구 목적의 적합성에 해당된다.
타당도란 검사점수로부터 만들어진 추리의 적합성, 의미성, 유용성과 관계된다.
타당도를 의해하기 위해서는 첫재, 피험자 집단에 사용된 측정도구나 검사에 의하여 얻어진 검사 결과의 해석에 대한 적합성이지 검사 자체와 관련된 것이 아니다. 둘째, 타당도는 있다 혹은 엊ㅂㅅ다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정도 , 즉 낮다, 적절하다, 높다 등으로 표형하여야 한다. 셋째, 한 검사자가 모든 목적에 부합할 수 없듯이 이 검사는 무엇을 측정하는데 타당하다고 표현하여야 한다. 넷째, 타당도는 다양한 종류의 타당도 개념과 관계된 전통적 관점은 경시되고, 다양한 종류의 근거에 기초한 단일한 개념으로 해석되고 있다.
2. 역사
1954년 APA(America Phychology Asociation)에서 Technical Recommendation을 발간하여 타당도를 내용 타당도, 예측 타당도, 공인 타당도, 그리고 구인 타당도의 4종류로 구분
1966년 Standards라는 저서에서 예측 타당도와 공인 타당도를 준거타당도(criterion-related validity)로 통합하여, 내용 타당도, 준거 타당도, 구인타당도로 구분
1974년 Standards가 개정되면서 내용 타당도를 검사에서 측정되는 행위들이 어떤 행동들의 표본을 얼마나 잘 대표하느냐의 개념으로 확대되어 행위에 대한 주관적 판단도 vhgkagkdkuT으며, 검사의 편파성, 검사의 응용에 따른 사회적 문제 등을 거론
1985년 개정된 Standards는 타당도를 개넘(concep)을 간주하여 검사점수로 만들어진 추리의 적합성, 의미성, 유용성을 말한다고 정의하였다. 그리고 타당도란 단어 대신에 타당성의 근거란 단어를 사용하였다.
3. 종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심리학, 스포츠 심리학] 스포츠심리학 A+ Report
  • 신뢰도와 타당도의 문제에 있어서 심각하게 의문이 제기되어 큰 호응을 얻지 못했다. 성격의 직접적 측정 시도와는 달리 간접적 접근 방법을 사용한 검사로는 Rorschach검사, 주제통각검사, 문장완성 검사 등이 있다. 이들 검사는 모두 기본적으로 피험자의 성격을 직접적인 질문 문항으로 측정하려 하지 않고, 특수한 모양이나 사진(주제 통각검사)등을 제시하여 그에 대한 반응을 언어적으로 또는 서술적으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피험자의 성격을 간접적

  • [스포츠심리학][스포츠][심리학][성격측정][관중]스포츠와 성격측정, 스포츠심리학의 정의, 스포츠심리학의 역사, 스포츠심리학의 내용, 스포츠심리학과 관중에 관한 심층 분석
  • 연구되어 온 요인으로는 개인적 요인으로 개인의 성격특성과 상황적 요인으로 관중의 크기 관중의 성별 그리고 광중의 전문성 등이 있다.3. 상호작용적 관중의 효과단순관중과 공행관중이 사회적 촉진효과를 발생시키는 이상, 그것보다 더욱 상호작용적인 관중인 경쟁적 공행관중과 사회적 강화관중이 갖는 의미와 효과는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된다. 구체적으로 상호작용적 관중은 경기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그 영향을 중재해 주는 요인에는 어

  • [교육학, 사범대, 교육대학,] 교육평가의 최근 동향-정의적. 인지적 교수평가
  • 법 1) 자기평가 보고서법이란 특정 주제나 교수-학습 영역에 대하여 자기 스스로 학습과정이나 학습결과에 대한 자세한 평가보고서를 작성․제출하도록 하여 평가하는 것이다. 2) 이와 유사하게 동료 학생들이 상대방을 서로 평가하도록 하는 동료평가 보고서법을 이용하여 상대방을 서로 평가하도록 하는 동료평가 보고서법을 이용하여 학생들을 평가할 수도 있다. (9) 연구보고서법 1) 연구보고서법이란 각 교과별로나 통합교과적으로 여러 가지 연

  • [교육평가] 교육평가의 기능과 유형(종류), 학습평가가 학생과 교사들에게 미치는 영향, 학습평가의 절차(과정), 전통적 평가와 대안평가, 교육관과 평가관, 교육평가의 학습자관
  • 신뢰도3. 객관도4. 실용도5. 공평도VI. 평가가 학습에 미치는 영향1. 학습평가가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2. 학습평가가 교사들에게 미치는 영향VII. 학습평가의 일반적 절차VIII. 전통적 평가와 대안평가1. 전통적 평가의 비판2. 대안평가의 인지심리학적 근거3. 대안평가로서의 수행평가1) 서술형 검사2) 논술형 검사3) 실기시험4) 실험법/실습법5) 관찰법6) 토론법7) 수술시험8) 면접법9)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10) 연구보고서법11) 포트폴리오법

  • [교육학] 교육평가의 종류와 방법
  • 법(基準指向的評價)이다. 주어진 교육목표의 달성도와는 상관없이 다른 학생이 자신보다 시험 점수가 높은가 낮은가에 따라서 자신의 수준이 결정된다. 상대기준평가의 주된 목적은 집단 내에서 각 점수의 개인별 비교를 하는데 의의가 있다. 주어진 학급(學級)이 수업목표를 얼마나 달성하였는가에 상관없이 항상 일정한 비율의 실패(失敗)자가 있게 마련인데 이들에게 부정적 자아개념(自我槪念)을 갖게 할 가능성이 있다. 1) 특징검사의 신뢰도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