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인의 예술의 전당 사용 논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중음악인의 예술의 전당 사용 논쟁
‘거위의 꿈=인순이의 꿈?’
‘난 난 꿈이 있었죠 / 버려지고 찢겨 남루하여도 / 내 가슴 깊숙이 보물과 같이 간직했던 꿈 / 혹 때론 누군가가 뜻 모를 비웃음 내 등 뒤에 흘릴 때도 / 난 참아야 했죠 참을 수 있었죠 그 날을 위해…….’
날지 못하는 거위는 매일 밤 꿈을 꾼다. 자신의 날개로 저 높은 하늘을 날아오르는 멋진 꿈을. 한 편의 ‘시’처럼 아름다운 가사는 부드럽지만 강한 목소리로 우리 삶에 스며들었다. 그리고 우리의 꿈이 빛을 잃어갈 때마다 어디선가 조용히 흘러나와 우리를 따뜻하게 다독여주곤 했다. 이제와 생각해보건대 어쩌면 이 노래가 그녀 자신에 대한, 자신을 위한 노래였는지도 모르겠다.
인순이씨의 꿈은 ‘예술의 전당 오페라 극장에 서는 것’이었다. 그리고 그 꿈은 ‘경합에 의한 탈락’이라는 다소 찝찝한 이유로 두 차례에 걸쳐 찢겨졌다. 일각에서는 욕심 혹은 집착이 아니냐는 비난도 있었다. 하지만 그녀 노래 속의 거위가 그러했듯 그녀도 ‘그 날’을 위한 꿈을 멈추지 않아서였을까. 비록 그녀가 원하던 ‘꿈의 무대’는 아니었지만, 오케스트라 반주에 맞춰서 ‘거위의 꿈’을 열창하는 그녀를 볼 수 있었다. 바로 지난해 방영되었던 MBC드라마 <베토벤 바이러스>의 마지막 장면에서다.
실제로도 인순이씨는 예술의 전당 측에 대관 신청을 할 당시, 공연장의 격에 맞도록 오케스트라와 뮤지컬 형식의 무대를 준비해 자료를 넣었을 만큼 ‘꿈의 무대’에 대한 열정이 있었다. 그러나 대관 심사의 정확한 기준도 알지 못한 채, 두 번째 고배를 마셔야만 했다. 그리고 이 아쉬움이 채 가시기도 전에 드라마에서 ‘대중가요와 클래식의 접목’이라는 상당히 의미 있는 장면을 연출함으로써 일종의 한풀이를 한 것이다.
‘그래요 난 난 꿈이 있어요 / 그 꿈을 믿어요 나를 지켜봐요 / 저 차갑게 서 있는 운명이란 벽 앞에 당당히 마주칠 수 있어요 / 언젠간 나 그 벽을 넘고서 저 하늘을 높이 날을 수 있어요…….’
그로부터 한 달 뒤, ‘지금도 예술의 전당 대관을 원하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노코멘트 하겠다’고 답했던 그녀. 거위는 이대로 날고 싶은 꿈을 포기하게 된 것일까. 이유야 어찌되었든 한 사람의 꿈이 좌절되는 과정을 지켜보는 마음은 씁쓸하기만 하다. 그리고 그 꿈이 명예욕이니 고집이니 하는 말로 치부되는 현실도 가슴 아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의 이해] 한국 미술전시의 블록버스터화
  • 음악인들은 요즘 `코리아 커넥션` 찾기에 혈안이다. 어느 곳에서도 받을 수 없는 상상을 초월한 개런티로 떼돈을 벌 수 있기 때문이다.지난해부터 `운동장 오페라` 로 불리는 대형 오페라, 수입 오페라가 붐을 일으키면서 스타급 성악가나 연출자의 경우 부르는 게 값이 돼 버렸다.지난 5월 잠실종합운동장에서 공연된 `카르멘` 에서 테너 호세 쿠라가 8억원의 개런티를 받은 것은 웃지 못할 사건이다.지난해 가을 예술의 전당은 연말 공연으로 호세 쿠

  • [대중음악] 대중음악(대중가요), 음반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전망, 혁신 고찰
  • 대중음악 문화환경의 체질개선Ⅰ. 개요대중음악의 문제점과 위기적 현상이 주요 논쟁거리와 담론을 형성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대중음악의 대중과 사회에 미치는 막강한 영향력 때문이다. 따라서 대중음악의 여러 문제점에 대해서 경계하는 것이다. 문화의 중추적 코드의 하나로서 기능하는 대중음악은 사실 자생적으로 발생하고 꽃피우며 즐기는 것이 가장 현명하고 바람직한 일이다. 하지만 이러한 자유방임주의는 대중음악에 대한 여러 문제

  • [일본문화] 일본가요와 한국가수의 진출 사례
  • 예술의 전당 콘서트홀에서 공연을 하면서 이제 성역이 무너졌다는 인상을 준다. 지난 95년 광복 50주년, 한일 국교정상화 30주년을 맞아 당시 공로명 외무부 장관이 『더이상 국민정서라는 방패로 일본문화개방을 막을 수는 없다』는 발언을 해 큰 파문 을 일으킨 적이 있다. 공로명 장관은 주일대사 시절에도 여러 차례 『이제 일본 음악과 영화의 수입을 검토할 시기가 됐다』 『일본의 대중문화를 음성적으로 들여오는 것보다는 양질의 것을 정면으

  • [대중가요][대중음악]대중가요(대중음악)의 특수성,위기, 대중가요(대중음악)와 문화현실,낭만주의,서태지, 대중가요(대중음악)의 문제점,개선방향
  • 대중가요(대중음악)의 특수성한국대중음악의 역사와 상황도 이와 같은 대중 음악 일반의 보편적 요건들을 충족시키는 한편으로 여느 다른 예술사가 그러하듯이 한국대중음악 고유의 특수성의 조건들을 또한 안고 있다. 이 특수성을 구성하는 주요한 요소는, 범박하게 말하자면 한국현대사를 관통하고 있는 식민지의 경험 및 그것과 결부되어 있는 한국 자본주의의 성격이다.한국 대중음악사의 발생론적 지점이 식민지 공간이었다는 것은 한국 대중

  • [국제사회] 우마이야 왕조, 압바스 왕조의 역사, 사회, 문화 분석(2012년 추천 우수)
  • 사용하면 아랍인이라는 문화적 기준에 따른 아랍인의 개념이 나타났다. 중동사, 127p또한 도시는 군대의 주둔지에서 상공업자들이 서로 얽혀 살며 교역하는 무역의 중심지로 변화하게 되었다. 아랍인들이 암사르에서 나와 다양한 지역으로 진출하면서 아랍어도 널리 전파되어 북아프리카 등지에서도 아랍어가 널리 쓰이게 되었다. 우마이야 왕조 시기 지배계층이 혈통에 따른 아랍인이었다면, 압바스 시기의 지배계층은 경제적으로 성공한 부유층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