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자체 디자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글자체디자인
▶목차
Ⅰ. 서론
Ⅱ. 글자체디자인
1. 글자체의 의의
2. 우리나라 글자체의 특성
3. 디자인보호법상 글자체
4. 글자체의 등록요건
4.1. 글자체디자인의 성립요건
4.2. 공업상이용가능성
4.3. 신규성
4.4. 창작성
5. 글자체디자인에 대한 입법례
6. 우리나라 글자체디자인보호의 문제점
7. 디자인보호법상의 개선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1 연구의 목적
한 벌의 글자체 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장기간의 시간과 많은 일력, 자본을 투자하여 각고의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컴퓨터 사용의 대중화로 새로 개발한 글자체디자인이 손쉽게 도용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이 글자체 디자인의 불법유통에도 불구하고 이를 규제할 제도적 장치가 없어 글자체 개발자로 하여금 읽기 쉽고 아름다운 글자체 개발 의욕을 상실케 하고 있다. 그러나 개정 디자인보호법에서는 디자인과 글자체에 대한 정의를 규정하여 글자체를 물품으로 의제함에 디자인보호법상 보호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무체물인 글자체를 물품으로 의제하면서 디자인보호법상의 근간이 되는 엄격한 물품(物品)성을 예외적으로 제한하였으나 이것이 법리상 가능한 지, 글자체디자인을 공업상이용 가능한 것으로 볼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점이 여전히 있다. 지금부터 글자체디자인이 무엇이고 이것이 외국에서는 어떻게 보호되고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글자체디자인보호의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1.2. 연구방법
글자체 디자인도 디자인의 일부분이므로 글자체의 보호를 논하기 위해서는 디자인보호법제와 그 보호현실을 살펴보고 그 보호방법이 적합한지 여부를 검토해 보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부적법하다면 이에 대한 새로운 모색은 없는지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글자체 디자인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우리의 현실 및 외국의 실정에 비추어 보아 글자체 보호가 제대로 되고 있는 것인지 그렇지 못하다면 어떠한 방법을 모색해야 하는지에 대한 검토를 해 보도록 하고자 한다.
Ⅱ. 글자체 디자인
1. 글자체의 의의
1.1. 타이프페이스
타이프페이스의 본래의 의미는 활자(printing type)의 서체(body or shank)의 표면에 묘사된 문자나 숫자를 가리킨다. 타이프페이스를 그대로 타이프페이스로 부르는 경우도 있으나 우리는 이를 번역하여 글자체, 서체, 글꼴, 글자꼴, 활자 꼴로 부르기도 하며, 개정된 디자인보호법도 이를 번역하여 글자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이리하여 개정법은 ‘글자체라 함은 기록이나 표시 또는 인쇄 등에 사용하기 위하여 공통적인 형태로 만들어진 한 벌의 글자꼴을 말한다.’고 규정한다. 재단법인 지적재산 연구소, ‘타이프 페이스의 보호제도에 관한 연구 보고서’, 제 1면.
이러한 정의는 비엔나 협정으로부터 유래한다.
1.2. 활자 꼴과 글자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산업디자인] 타이포그래피(Typography)와 레터링
  • 글자체, 글자크기, 글자사이, 글줄사이, 판형의 크기, 인쇄면적, 여백 등을 조절하여 전체적으로 읽기에 편하도록 구성하는 표현기술을 말한다. 따라서 활판에 의한 글자의 구성뿐만 아니라. 평판에 의한 것, 오목판에 의한 것도 타이포그래피의 범주에 속하며 제판형식에 구애를 받지 않고 있다. 모리스(W.Morris)는 한 권의 인쇄된 책은 글자 디자인과 글자 사이, 글 줄 사이의 조준과 문안의 배열 외에 어떤 장식도 갖고 있지 않지만 분명히 예술작품이

  • [교육학] 고등학교 1학년 미술교육 수업지도안-현대 캘리그래피 디자인의 이해
  • 디자인의 조형성을 알 수 있다.2.자신만의 표현으로 특징을 살려 캘리그래피를 쓸 수 있다.3.캘리그래피을 이용하며 옷을 디자인 할 수 있다.학 습 목 표캘리그래피 (Calligraphy)현대 캘리그래피 디자인의 이해CALLI / GRAPHY 미(美) / 화풍, 서풍, 서법, 기록법손으로 그린 그림문자기계적인 표현이 아닌 손으로 쓴 문자아름답고 개성 있는 글자체캘리그래피의 특성현대 캘리그래피 디자인의 이해형태의 자연스러움조형성을 중요시한다움직임이 느

  • 진흥 Wpark모델하우스 분석
  • 글자체를 디자인하였다. 빨간색은 사람이 눈으로 받아드릴 때 가장 자극적인 색채여서 글자체를 봤을 때 빨간색이 눈에 확 들어온다. 그리고 녹색은 사람이 눈으로 받아드릴 때 가장 편안하며 눈의 피로를 적게 만드는 색깔이다. 이런 점을 생각하여 볼 때 W-park의 브랜드는 눈에 확 들어오면서도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이미지가 아닌가 생각된다. 내가 생각하고 있는 것이 맞는지 틀린지는 잘 모르겠지만 수업시간에 배운 것을 토대로 나름대로 색채 적

  • [인터넷비즈니스전략]한글 웹사이트평가 - 한국수자원공사
  • 디자인 부문 (D) 20① D1. 사용자 관점의 사이트 구조와 정보구조를 위한 디자인 설계 여부 20② D2. 화면구성(layout) 및 여백활용의 적절성 22③ D3. 텍스트의 글자체, 크기, 색상, 줄간격의 적절성 24④ D4. 메인화면의 각 컨텐츠를 나타내는 아이콘과 배너의 배치 25⑤ D5. 컨텐츠 화면에 있어서의 타이틀, 이미지의 크기와 색상의 적절성 26⑥ D6. 웹사이트 디자인의 일관성 유지 27⑦ D7. 웹페이지를 열람하는데 걸리는 시간의 적절성 28Ⅳ. 종합평가 29한국

  • [인터넷비즈니스전략]영문 웹사이트평가 및 분석 - 한국수자원공사 영문웹사이트
  • 디자인 부문 (D) 20① D1. 사용자 관점의 사이트 구조와 정보구조를 위한 디자인 설계 여부 20② D2. 화면구성(layout) 및 여백활용의 적절성 21③ D3. 텍스트의 글자체, 크기, 색상, 줄간격의 적절성 22④ D4. 메인화면의 각 컨텐츠를 나타내는 아이콘과 배너의 배치 23⑤ D5. 컨텐츠 화면에 있어서의 타이틀, 이미지의 크기와 색상의 적절성 24⑥ D6. 웹사이트 디자인의 일관성 유지 25⑦ D7. 웹페이지를 열람하는데 걸리는 시간의 적절성 26Ⅳ. 종합평가 27Ⅴ. 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