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 기독교와 유럽의 미술 초기 기독교 미술과 비잔틴 미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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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와 유럽의 미술
(초기 기독교 미술과 비잔틴 미술을 중심으로)
0.들어가며
기독교가 포교되고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은 사회는 아마도 유럽 사회일 것이다. 유럽사회가 기독교로 의해 많은 변화를 했지만 그 중에서 유럽예술, 그 중에 미술을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하지만 그 범위가 워낙 방대하기에 기독교 예술을 처음 시작할 단계인 초기 기독교미술 시대와 비잔틴 시대를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1.기독교 미술의 필요성
종교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교회건축이나 종교용구는 별도로 하더라도, 교회건축의 장식으로서 그리스도교적 제재를 표현한 회화나 조각이 왜 발달하였는가 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이다. 이 목적은 시대에 따라 다소 변화가 있으나, 대체로 다음의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① 신(神)의 영광을 찬미하기 위함이다. 이런 경향은 초기 그리스도교가 4세기경 그 때까지의 박해를 벗어나 신앙의 자유를 얻게 되었을 때, 그리고 그 뒤를 이어 왕권과 결합하면서 발전해간 비잔틴시대, 또 서유럽의 로마네스크시대에 가장 현저하였다.
② 도상미술을 통해 민중을 교육하기 위함이다. 15세기에 활자가 발명되기 전까지는 책이 널리 일반인의 손에 들어갈 수가 없었다. 그리고 그들 중에는 문맹이 많아서 책을 주어도 읽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그들에게 종교적 지식을 가르쳐 준 것은 교회의 벽이나 창에 가득히 꾸며 놓은 종교 도상미술이었다. 특히 서유럽의 12~13세기를 중심으로 하는 중세기에는 교회 도상미술의 교육적 역할이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여, 이 시대의 대성당은 빈민의 성서라고까지 불리었다. 건축장식의 주제는 단순한 종교관계에만 그치지 않고, 한 해의 달력, 여러 과학, 선과 악의 개념까지 모두 그림으로 표현하였다.
③ 미술에 의해 신도의 종교감정을 고양시키기 위함이다. 이것을 위해서는 기독교미술은 외적, 형식적인 데 머무르지 않고 내용적으로도 기독교적 성격을 보다 깊이 보여주어야만 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상이나 성모상은 다만 도상학적 조건을 갖출 뿐만 아니라, 그 종교예술로서의 높은 격조로 신도에게 깊은 종교적 감동을 주어야 한다.
2.초기 기독교미술
1)개념
‘초기 기독교 미술’ 이란 하나의 구체적인 양식을 지칭하는 개념이 아니다. 그 것은 기원 후 최초 500년 동안 기독교인들에 의해 만들어진 모든 종류의 미술을 가리킨다. 이는 설교를 위한 미술로 교리를 기독교 도상으로 간단하게 표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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