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종교개혁과 교육사상 서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04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마틴 루터의 교육 사상>-종교 개혁과 교육 사상 서평


우선 그가 교육에 대한 전문인이기 전에 종교개혁자로, 그리고 신학자로, 그리고 그 전에 어린 시절과 혼자만의 고독을 경험한 사람의 사람이기에 전문적인 교육의 내용을 다루기 전에 루터의 사상을 다루는 것은 확실히 훌륭하다고 평가 할 수 있겠다. 그의 생애에서, 그리고 개혁의 시기에 그가 교육을 강조 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와 그도 한 교육자로 설 수 밖에 없었던 상황에 대해서 적절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 에라스무스가 강조한 것은 개혁에 앞서서는 우선 교육이 필요하고 바로 이 교육을 통한 개혁을 실현이지만, 루터는 그를 따르지 않고 혁신 후에 교육을 통한 철저한 개혁을 준비하게 된 배경에 대해서도 충분한 설명이 따른 듯싶다. 그가 어렸을 때 겪었던 엄격한 부모와 학교의 엄격한 교육이나, 수도원에서 경험했던 자신의 삶에서의 절망, 그리고 개혁의 시기에 탑의 경험을 통한 자신의 변화, 더 나아가 열광주의자들과 혹은, 그의 반대자들과의 벽에 부딪힌 사건, 마지막으로 이러한 경험을 통한 노년에서의 예배의식과 기독교 교리에 대한 정리는 그를 평생토록 교육자로 설 수 밖에 없게 만들었던 것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서평 - 변화하는 시대에서의 교회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서평제 1부 현존하는 교육 모델제 1장 한국 사회와 교육의 과제한국의 어제와 오늘의 교육제도를 돌이켜볼 때 우리는 유교주의 전통과 식민지 제도의 영향아래 있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다. 한국사회의 내재된 경제와 군사문화는 이 나라의 교육과 문화를 주도하여 결국 업적주의 가치관을 사람들에게 심어주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앞으로 펼쳐질 세 이야기는 첫째로 나의 가족 이야기를 통한 유교 사상이 한국 사람들에게

  • 건국의 정치 서평 여말선초 혁명과 문명전 환
  • 개혁을 원했지만 대략 전반기 동안만 계속되었고 23년간 이뤄진 개혁을 통해 고려를 그다지 개선시키지 못한 만큼 개혁은 실패라고 보았다. 둘째 정치의 실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현실적인 정치과정을 이해하지 않으면 안되는데도 대부분의 학자들이 개혁내용이 무엇인지에만 주목하고 그 개혁이 실제적으로 정치과정속에서 어떻게 나타났는지에 대한 관심은 적었다. 셋째 기존 연구는 정치세력 혹은 사상의 이해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 양자가 어

  • [교육철학] ‘장 자크 루소’에 대하여
  • 교육의 혜택을 받지 못한 채, 남의 집에서 일을 해야 하는 어려운 환경에서 유년기를 보낸 그는, 16세 때 제네바를 떠나 방랑하던 중 바랑 남작부인(Madame de Warens)을 만나 그녀의 배려로 공부를 시작하였다. 이들의 관계는 모자간의 사랑과 이성간의 사랑이 기묘하게 뒤섞인 것이었지만, 어쨌든 루소는 이 기간을 통하여 후에 사상, 문학, 예술의 방면에서 활약할 수 있는 토대를 닦았다. 루소는 1742년 파리로 나와 디드로 등과 친교를 맺고, 진행 중인 《백

  • 교육사회학3공통) 다음에 제시한 도서-학교는 죽었다-를 읽고 양식에 맞추어 보고서를 제출하시오0k
  • 교육학과학번 000000000성명 홍길동(가명)연락처 (핸펀)010-8127-00**1장 요약기술이 사회를 지배하듯 학교가 교육을 지배하게 된다소감 돈없으면 출세하기 힘든다고 하듯이 학교교육에서 경제적 약자 교육받기 더욱 함들어 교육혜택의 기회도 빈익빈 부익부현상이 심화 되고 있다.2장 요약학교는 첫째, 학생을 보호하는 기능(custodial case), 둘째, 사회의 역할의 선별(social-role selection), 셋째, 이론이나 원리 혹은 사상을 주입하는 기능(indoctrination), 넷

  • 세계의종교4공통) 위 저서들 가운데 한 권을 선택-한국의 종교, 문화로 읽는다3 증산교, 원불교-하여 비판적 서평을 작성하시오0k
  • 종교가 2.증산은 어떤 종교사상가였을까 3.증산 사후의 교파들 원불교 1.성숙 인격을 이룬 각자 2.세상으로 향하다 3.원불교의 사상은 어떤 것일까 4.원불교의 현황과 문제점으로 구성되 있다. 이 장에서는 세계의종교4공통) 위 저서들 가운데 한 권을 선택-한국의 종교, 문화로 읽는다3 증산교, 원불교-하여 비판적 서평을 작성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저자가 주장하는 내용1) 전문가가 쓴 한국의 종교문화 교과서종교(宗敎)하면 사람들은 신앙행위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