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일제강점후기소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3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시대 개관
2. 진보적 작가의 변모 - 한설야, 이기영, 김남천
3. 예술파 작가의 등장 - 박태원, 이상, 김유정
4. 정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일제 강점기 후반에 해당하는 1935년에서 1945년 해방 전까지의 시기는, 일제의 군국주의 정책이 최고조에 달했던 시기이고 그에 따라 우리 민족의 수난과 고통도 최고조에 달했던 시기이다. 이 시기의 문학 활동 역시 일제의 심한 간섭을 받았다. 저항적 성격을 지닌 문학활동은 말할 것도 없고, 그렇지 않은 성격의 문학활동도 크게 제약을 받았다. 일제의 검열과 탄압으로 정상적인 문학활동이 불가능해졌고, 영향력 있는 문인들에게는 친일 활동이 강요되었다. 저항적 성격의 문학에 대한 탄압의 대표적인 예가 1935년 카프의 강제 해산이다. 이는 사회적 관심을 더 이상 문학 운동 차원에서 수용할 수 없게 된 것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모든 문학 활동을 심각하게 위축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 신동욱, 『한국 현대문학사』, 집문당, 2004, pp.109~110.
소설의 경우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카프가 해산된 후 진보적 문학은 좀처럼 활력을 되찾기 어렵게 되었다. 물론 한설야처럼 1930년대 전반의 사회주의 리얼리즘적 지향을 계속 견지하려 한 작가도 있었지만 전체적으로는 크게 위축되어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하지 못한다. 그러나 리얼리즘은 아주 소멸한 것이 아니라 채만식, 이기영 등의 풍자소설, 김유정 등의 해학소설 같은 우회적 전략의 소설에 의해 그 명맥을 이어가고 있었다. 또한 이 시기는 리얼리즘과는 다른 새로운 소설들이 등장하기도 했다.
- 참고문헌
-
나병철, 『전환기의 근대문학』, 두레시대, 1995.
신동욱, 『한국 현대문학사』, 집문당,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놀이지도활동계획안 자연과학놀이나무의 나이테 관찰하기
- 만5세 아동 문학 활동계획안-나무와 함께 살아가고 있어요
-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업적 콘스탄티누스 대제 소개 콘스탄티누스 대제 업적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돼지책 - 행복한 가족 만들기
- 영유아를 위한 건강 및 영양 교육 계획안
- 유아음악과 동작 수업계획안 신체활동 역할 영역 나와 가족 가족에 대한 소중함 알 기아 빠 엄마 사랑해요
- [교수학습이론] 탐구학습
- 영화 1편(매트릭스)을 선정하여 영화의 의도 및 내용에 대한 자신의 철학적 견해를 밝히시오.
- 공공부조에서 자산조사 과정을 거쳐야만 하는 이유와 그 필요성은 무엇인지에 대해 논하시오
- 아동발달_아동발달 이론 중 본인의 생각과 가장 일치하거나 공감하는 이론 한 가지를 선택하여 정리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발달단계에 따른 것)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