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1990년대의 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3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시대개관

2) 중요한 시적 경향들

3) 주요 시인들

■ 참고문헌

본문내용
1990년대 시의 지형을 ‘요약’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작품들의 다양한 양상 때문만이 아니라, 1990년대 문학의 ‘현재성’때문이다. 1990년대적인 의미의 시 작업은 완료된 것이 아니라 현재진행중이다. 1990년대는 완결된 문학사적 시간대가 아니라, 살아 움직이는 의미형성의 공간이다.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전 시대를 주도했던 정치적 상상력의 시들은 상대적으로 약화되었다. 정치적 업악과 긴장이 선명했던 시대의 시는 얼마간 산문의 리얼리즘을 대신하는 문학적 전위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더 이상 폭로할 것도 분노할 것도 없는 세계, 낯선 정보사회적 환경과 자본주의적 일상성의 비속함 가운데서, 시는 스스로의 미학적 정체성을 다시 탐문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집단적인 정치적 명분을 감당하는 대신에, 시는 개인의 실존적․문화적 경험 안으로 깊숙이 들어가지 않으면 안 되었다. 개인의 ‘문화적 삶’에 대한 관심은 새로운 문학적 탐구의 주요 영역으로 자리잡았다. 한편 문화산업의 팽창은 이미지의 시각적 쾌락을 선사하는 매체를 부상시켰다. 출판시장의 구조는 장편소설과 아마추어리즘을 노출하는 시집 중심으로 급격히 변화되었고, 시는 문화적인 주변부로 밀려나는 상황을 초래했다. 그래서 ‘문학의 죽음’이라는 풍문은 ‘시의 죽음’이라는 풍문을 거느렸다. 그러나 시장과 저널리즘의 관심에서 주변화됨으로써, 시는 오히려 자기부정을 통해 장르의 자율성에 대한 자의식을 심화할 수 있는 계기를 맞았다. 이 문화적 주변성의 자리에서 시는 ‘시란 무엇인가’를 다시 근원적으로 질문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현대문학사』김윤식․김우종 외 34인, 현대문학, 2002
『한국현대문학사』신동욱, 집문당, 200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신하긴 한데 조금 더 범주를 넓혔으면 좋았을 뻔했다 ^^
    대중시라든가... 추상시쪽으로.
  • ikima***
    (2006.06.04 22:40:2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참고자료용으로는 쓸만해요~
  • harus***
    (2005.12.10 21:46:14)
회원 추천자료
  • [문학개론]도종환 평론(`옥수수밭 옆에 당신을 묻고`,`가을비`)
  • REPORT도종환 평론옥수수밭 옆에 당신을 묻고가을비과 목: 학 과: 학 번: 이 름: Ⅰ. 들어가며정보의 바다라는 말이 있지만 정작 내가 필요한 정보를 찾는 것이 이렇게 힘들 줄은 몰랐습니다. 지난 2주간 도서관에서 논문을 검색하고, 연속간행물실의 각종 잡지들을 찾으면서 얻은 것이 고작 4, 5편의 평론이라니 부끄럽습니다. 그래도 성의를 보이고자 제가 찾은 것은 모두 요약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도종환 시인이 1980년대에 등단했음을 염두에

  • [현대문학]황지우의 시세계
  • 시의 일반 문법을 거절함으로써 낯선 시적 영혼을 열어간 황지우의 시세계를 이교도의 반란이며 하나의 망명정부라고 비유하고 있다. 즉, 며,

  • [현대시][시][문학][현대시 형식][현대시 특징][현대시 양상][현대시 전개][현대시 시론][시론]현대시의 형식, 현대시의 특징, 현대시의 양상, 현대시의 전개, 현대시의 시론 분석(현대시, 시, 문학, 현대시 형식)
  • 현대시의 형식, 현대시의 특징, 현대시의 양상, 현대시의 전개, 현대시의 시론 분석Ⅰ. 개요Ⅱ. 현대시의 형식Ⅲ. 현대시의 특징1. 개화 가사의 등장2. 창가의 등장3. 신체시의 등장4. 자유시형(自由詩形)의 확립Ⅳ. 현대시의 양상Ⅴ. 현대시의 전개1. 1950년대 시2. 1960년대 시3. 1970년대 시4. 1980년대 시Ⅵ. 현대시의 시론참고문헌Ⅰ. 개요문학에 관한 모든 연구가 결국은 문학사에 귀결된다고 할 때 우리문학의 일부로서 시사의 정리는 그만큼 중

  • 북한문학의 형성과 발전과정에 관하여
  • 1990년대 북한문학의 새로움(가) ‘사회주의 현실 주제’의 문학의 양상과 그 특징(나) 조국 통일 주제 문학(다) 관료주의 비판Ⅲ. 결론Ⅰ. 서론‘우리들의 문학사’ 서술을 위해 달려온 지도 어느 덧 두 달이 지나 한 학기 수업을 마무리해야 할 시점에 서 있다. 그동안 우리는 문학사의 서술 방법부터 시작해 현대문학사를 시대별로 되짚어보는 작업을 해 왔다.이제 우리는 문학사 연구의 마지막 순서로 ‘북한문학의 전개양상’에 대해 알아보는

  • [중국문학] 타이완 문학과 홍콩 문학
  • 시대를 맞이하게 된다. 이처럼 몇 번에 걸친 이주민의 이동으로 인해 형성된 이질감이 현재 타이완 인이 지니고 있는 독자적인 민족의식의 뿌리이다. 70년대 후반부터 억눌려온 민족의식이 표출되기 시작하고, 빠른 속도로 성장하며 타이완 민족주의의 흐름이 형성된다. 타이완 문학이라는 개념은 지방 문학으로서의 그것과 분단 문학으로서의 그것, 그리고 독자적인 민족 문학으로서의 그것이라는 세 가지 차원으로 얽혀있다. 타이완의 현대문학사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