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개론 - 틀린 것이 아니라 다른 것, 영화 내 이름은 칸 영화 감상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특수교육학개론>
틀린 것이 아니라 다른 것
-영화 ‘내 이름은 칸’ 영화 감상문
이번에 과제 때문에 이 영화를 본 것은 아니다. 이 영화가 개봉하고 나서 1년 뒤인 작년에 시험 끝나고 인터넷에서 볼 만한 영화를 찾아보다가 우연히 발견하게 되었고, 그렇게 나는 아무런 기대도 없이 그냥 시간 때우기로 이 영화를 보게 되었다. 그런데 영화가 끝났을 때에 나는 내 눈가가 촉촉함을 느꼈다. 평소에 영화를 좋아해서 장르 가리지 않고 기회가 되면 보는 타입이라서 장애와 관련된 영화는 7번방의 선물, 맨발의 기봉이, 말아톤 등 많이 보았다. 그런데 이렇게 감상문을 써야 되는 상황에서 바로 이 영화가 생각난 것은 내가 이 영화를 가장 감명 깊게 본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작년에 본 영화라서 그런지 영화가 완벽히 기억나지가 않았다. 그래서 주말을 기회로 해서 시험기간이 다가오기 전에 다시 다운을 받아서 보았다. 다시 보는 데도 작년이랑 똑같이 영화가 막을 내릴 때 내 눈가는 촉촉했다.
‘내 이름은 칸’이라는 영화는 자폐증(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칸을 주인공으로 해서 칸의 일생을 다룬 영화이다. 물론 칸이 자폐증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칸은 IQ가 168로 천재적인 지적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 영화는 장애를 가지고 있는 칸이 미국 사회 사람들의 의식을 바꿔가는 것을 보여준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나는 칸의 어머니께서 칸을 교육시킨 방법을 가장 잊을 수가 없다. 칸의 어머니는 칸이 자폐증을 가지고 있었지만 다른 아이들과 다르다고 생각하지 않고 다르게 대우하지도 않았다. 그래서 칸은 어렸을 때부터 다른 아이들처럼 똑같이 정상적으로 교육을 받고 자랐다. 그리고 칸의 어머니는 칸에게 돌아가실 때까지 세상에 있는 사람들은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 이렇게 두 종류로 나누어지고, 칸 너는 꼭 세상에서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교육을 받는다. 그렇게 칸은 자라서 어른이 되고 일 하면서 만난 사람이랑 사랑에 빠져 결혼까지 해서 아들하나까지 생기게 된다. 그런데 9.11테러 이후, 미국 사회에서는 이유 없이 무슬림이라는 종교를 탄압한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칸이 무슬림이라는 종교였고, 아들과 아내는 힌두교였다. 그런데 학교에 다니던 아들이 친구들 사이에서 아버지가 무슬림이니 너도 무슬림이라면서 따돌림을 당하다가 결국에는 죽음까지 맞이했다. 그래서 아내는 이 모든 것을 다 칸의 잘못으로 돌렸고, 칸에게 가서 미국 대통령을 만나 테러리스트가 아님을 증명하고 오라고 했다. 순수했던 칸은 그 말을 듣고 그 날부터 미국 대통령을 찾기 시작했고, 결국에는 한 기자의 도움을 받아서 대통령을 만나 “내 이름은 칸입니다. 저는 테러리스트가 아닙니다.”는 명대사를 남겼다.
이 영화 안에는 생각보다 많은 것이 담겨져 있었다. 장애를 가진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또 서로 다른 종교를 가지고 있는 사람 등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다름을 가지고 만들어진 영화 같았다. 이 영화를 통해 처음에는 장애를 가졌다고 해서 따로 보듬어서 아들을 키우지 않는 엄마를 보고 한 번 놀라고 종교로 인해서 사람을 사람대접 해주지 않고, 심지어는 죽이기까지 했다는 데서 한 번 더 놀랐다. 장애, 종교 이 단어는 완전히 다른 단어 인 것 같으면서도 서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특히 요즘에 우리나라에서 물론 장애를 가진 아이를 낳아 잘 키우는 부모님도 계시지만, 힘들어서 버리는 경우도 많이 있다. 하지만 칸의 엄마가 칸을 다른 또래 아이들과 똑같이 키웠으므로 장애를 가진 아이를 키우는 다른 부모님보다는 좀 더 수월 했을 것 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장애를 다른 것이라고 보는 것과 틀린 것이라고 보는 것은 결과적으로 많은 차이점을 낳는 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영화는 127분, 짧으면 짧고 길면 긴 시간 동안 지루하지 않게 장애와 종교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그런데 영화를 전반적으로 생각해보면 장애보다는 종교의 문제에 좀 더 포커스를 맞춘 것 같긴 하다. 그래도 일반적인 사람이 아닌 장애를 가진 사람이 종교와 관련된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려고 애쓰는 순수한 모습이 사람들의 마음을 많이 자극했던 것 같다.
영화가 처음부터 종교문제, 인종문제, 지역갈등문제 같은 것에 좀 더 초점을 맞추려고 했던 것 같기는 하지만, 그래도 칸이 종교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대통령을 찾아다니는 부분이 약간 지루함감이 없지 않았다. 그래서 어렸을 때 같은 부분, 장애와 관련된 부분(어머니가 칸이를 정상인처럼 키우는 부분)을 좀 더 넣고 그 부분을 조금 줄였으면 영화가 좀 더 지루한 감을 없애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조심스럽게 해본다.
하지만 이러한 부분을 바꾸지 않아도 이 영화는 한 영화에 많은 것을 담았는데도 불구하고, 하나도 죽지 않고 다 살려내서 사람들이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준 것을 보면 요즘 영화 시장에서는 성공한 영화에 속한다고 본다. 아직까지 이 영화처럼 감동을 받은 영화가 없다. 영화가 상업적인 영화가 아닌 이렇게 사람들에게 교훈을 주는 영화로 많이 나왔으면 좋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것으로, 장기간에 걸쳐 실현되는 질적 개념이다. 교육목적은 교육활동의 ‘구체적 방향’을 제시한다.내재적 목적(더 중요!)외재적 목적교육이 다른 것의 수단이 아닌, 교육개념교육활동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목적. 교육활동 그 자체가 목적인 것.ex.교육을 통한 내재적 기쁨, 지적 경험, 잠재력 계발, 인격 성장 등교육활동을 수단으로 하여 교육활동 밖에 있는 가치를 성취하고자 하는 것으로, 당장 눈에 드러날 뿐만 아니라 실제적 이익을 가져

  • 취업을 위한 취업 가이드(자기소개서,이력서등 작성요령).hwp
  • 내외 정도의 분량(A4용지 1-2매)이 가장 적합하다.3) 직무분야와 연관된 내용을 기재하라기업 입장에서는 지원자가 어떻게 살아왔는가 보다는 무엇을 할 줄 알고 입사 후 무엇을 잘 할 수 있을까 하는 점에 대하여 관심이 많다. 회사의 사업내용을 잘 이해하고 지원하는 직무분야에 있어서 적성과 전문성을 보유한 사원을 채용하려고 할 것이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해당 직무에 대해 자신이 어느 정도 잘 알고 있을 뿐만 아니라 좋아하기도 하고 관련 실

  • [성격심리학] 인지심리 이론의 선구자 George A. Kelly 켈리
  • 다른 면도 있고 유사한 면도 있다.* 개개인은 독특한 개인 구성개념 세트를 가지고 있다.► 사람마다 사건을 해석하는 방식이 다름* 다른 사람의 구성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은 대인상화관계에서 중요하다. 개인에게 가장 중요한 구성개념은 우리에게 가장 가치 있고, 우리 정체성의 토대가 되는 핵심구성개념 이다.► 효율적으로 상대가 원하는 역할을 해내기 위해서는 그 사람과 그 사람이 역할에 갖고 있는 기대를 이해해야함.③ 구체적 구

  • 읽기 영역 분석 읽기영역 성격 읽기영역 목표 읽기영역 내용구성 읽기영역
  • 내용과 세부 내용을 아는 것.③ 평가와 반응: 읽기는 궁극적으로 자기 발전을 꾀하는 일로서, 읽은 내용에 대한 평가가 필수적으로 수반됨.④ 이해의 구심성과 원심성: - 의미의 구심성: 필자와 독자 간에, 독자들 간에 의미의 공감대를 이루는 것. (보편적 의미)- 의미의 원심성: 글과 연관되어 있는 필자, 글의 내용과 형식에 관한 시회 문화적 환경, 독자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맥락에 따라 서로 다른 의미로 이해되는 것. (개별적 의미)1-3. 읽기의 역

  • (심민희)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이해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아니라 태도나 습관에도 관심 교과서에 얽매이지 않는 탈교과적 행위독해와 독서: 지도의 편리성 때문에 인위적 구분독서>독해, 독해의미를 포함글을 읽는다는 것은 주어진 글을 이해하는 과정이 필수적, 핵심적 독서에서는 글의 이해 및 읽을 글의 선택, 글을 읽는 것에 대한 태도, 독해의 결과로 나타내게 되는 인간 형성의 문제가 함께 고려됨★읽기 수업에 다루는 읽기: 주로 독해 ★지식 획득을 위한 결과 중심의 읽기가 아님 일상적 읽기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