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성이란 의미에 대한 고찰과 영화 우리 학교 우리 학교 감상평 우리 학교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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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성이란 의미에 대한 고찰과 영화 <우리 학교>
‘민족성’에 대해서 우리는 얼마나 잘 알고 있는가?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민족성의 개념에 대해서 많이 혼란스러워 한다. 하지만 민족성의 사전적 의미는 의외로 간단하다. 사전적 의미로 민족성이란 여러 요인이 복합하여 어떤 민족이 생성 발전하는 과정 중에 그 민족에게 고유한 특징으로서 나타나는 것이다. 더 간단히 말하자면 한 민족의 고유한 성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영화 <우리 학교>에서 ‘민족성’은 어떤 모습으로 드러나고 있을까? 일단 영화 <우리 학교>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자면 이명준 감독이 일본 홋카이도의 조선족학교에서 3년을 지내면서 찍은 다큐멘터리 형식의 영화이다. 우리는 이 영화를 보면서 <우리 학교>에 드러난 민족성이란 어떤 것인지 생각해 볼 수 있다. 또, 그런 성찰을 통해 한국인이라는 긍지와 민족의 중요성과 의미에 대해 생각하는 기회를 가져 볼 수 있다.
영화 <우리 학교>에서는 많은 사건들이 있다. 곳곳에서 민족성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다. 일단 초반부에는 전체적인 학교의 분위기가 연출 된다. 저고리와 치마를 교복으로 입고 우리와는 사뭇 다른 억양의 한국말을 쓰는 그들의 모습은 정작 한국사회에서 는 볼 수 없는 어색한 모습이었다. 겉모습의 통일과 익숙하지 않지만 사용하는 언어를 공유 함으로써 일본인과 다른 한국인이라는, 또 같은 민족이라는 동질감과 자긍심을 느끼기 위한 노력들 이었다. 한국에서 태어나 한국 사람들과 어울리고 한국의 문화를 접하며 살아 왔기 때문에 느낄 수 없었던 한민족의 동포애를 다시 한 번 생각 해 볼 수 있다.
영화 중반부에서 ‘우리학교’의 연례행사 중 하나인 대운동회가 나온다. 교포 사회의 중심이 학교인 관계로 대운동회는 학생과 부모를 포함한 모든 교포들의 잔치이다. 그만큼 대운동회가 교포사회에서 가진 의미는 무척 크다. 대운동회 모습에선 만국기 대신에 ‘홍람오각별기‘(북한국기)를 달아놓은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러한 모습들은 다소 북조선에 대한 모습만 강조 하고 있어 실망감을 안겨 주고 있지만 낯설지 않은 운동회 모습과 하나 된 모습들은 민족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운동회 준비 기간 동안에 감독은 고3 재훈이의 집에 초대 된다. 재훈이의 할머니는 과거에 학교가 어떻게 세워지고, 어떻게 지켜졌는지를 이야기 해 주셨다. 해방직후 일본사람들이 쓰다가 버린 공장을 학교로 하고, 책상과 의자를 부모님들이 돈을 모아서 사다가 썼다. 선생님은 그 당시 고등교육을 받은 어느 정도 수준이 있는 사람들이었다. 여기서도 민족성은 비춰진다. 자신의 민족교육을 위해, 자신들의 민족정체성을 잃지 않기 위해 스스로 앞장서서 학교를 세우는 모습에서 그러하다. 또 할머니는 한때 학교 폐쇄령이 내려왔던 이야기도 해 주셨다. 학교를 지키기 위해서 모두가 협력하였고, 특히 남학생들은 서로 교대로 불침번을 서면서까지 학교를 지켰다. 이것은 학교를 지키는 것에 대해 그치지 않고 나아가 민족과 민족의 정체성을 지키기 위한 노력들로 볼 수 있다. 특히 이러한 일들은 일본과 직접 부딪힌다는 점에서 민족성을 더 높이 살 수 있다.
조금 더 영화를 보다 보면 ‘우리 학교’의 축구팀과 농구팀이 대회에 나가는 모습이 나온다. 많은 핍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최선을 다해서 연습하고, 경기를 한다. 그들의 경기는 단순한 출전만을 의미하진 않는다. 그들의 모습들을 다른 사람들에게도 알리면서 자신들의 정체성을 확립해 나가는 것이다.
영화의 후반부에서 우리 학교 고3 학생들은 북한으로 수학여행을 떠난다. 그들에게 수학여행은 그동안 일본 사회에 살면서 자기 자신의 뿌리조차 헷갈리고 알지 못했던 자신의 정체성을 찾을 수 있었던 여행이었다. 수학여행을 다녀온 아이들은 많은 변화를 보여주었다. 아이들은 좀 더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다. 어떤 부족한 부분들이 채워진 것이다. 이것을 보면 민족성이라는 것이 우리 자신에게 많은 부분을 차지 한다는 것을 보여 주기도 한다.
이렇게 영화 <우리 학교>에서는 민족성을 비추는 장면들이 많이 담겨져 있다. 민족성의 모습이 하나로 나타나지 않고 많은 특성들을 보이면서 나타나고 있다. 우리가 알고 있던 민족성과 영화 <우리 학교>에서 비춰진 민족성, 그리고 사전적 의미의 민족성. 어떤 의미의 민족성이 옳다고 따질 수는 없지만 분명히 민족성은 많은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영화 <우리 학교>를 통해 민족성과 정체성에 대해서 다시 생각을 환기시킬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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