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파킨슨의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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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킨슨의 법칙’
우연한 기회로, 과제로 ‘파킨슨의 법칙’을 읽게 되었다.
‘행정학개론’ 강의 안에서 배웠던 내용은 ‘부하배증의 원칙’과 ‘업무배증의 원칙’이 전부였다.
그러나 이 책을 읽고 난 후 더 재미있고 다양한 내용을 알 수 있었다.
이 책은 여러 가지의 섹션으로 나뉘어있다. 그 중 내 관심을 끈 몇 가지를 이야기할까 한다.
처음 들어가면서부터 수업시간에 익히 들었던 내용을 읽게 되었다. ‘관리의 수와 업무량은 아무 관련이 없다.’ 와 관련하여 글을 풀어나간다. 한 인물은 자신이 과도한 업무에 시달리고 있다고 생각한다. 먹고 살 걱정을 해야 하니 사직도 안 되고, 다른 동료에게 부탁하려니 자신의 경쟁자가 될까봐 두려워 그는 자신의 밑에 부하직원을 둔다. 이 때, 자신의 업무가 늘어나지 않고 부하직원이 또 자신의 경쟁자가 될 수 있음을 감안하여 2명을 둔다. 과도한 업무로 불평하는 부하직원에게 그는 또다른 부하직원을 두라고 충고할 것이며 점점 관리의 수는 늘어나게 된다. 관리들은 서로를 위해 일을 만들어내고 저마다 각자의 일을 맡는다. 맨 처음 부하직원을 둔 관리조차도. 연구에 의해 파킨슨의 법칙을 수식으로 표현하는 것이 가능해졌고 그 결과도 업무량의 변화와는 아무 상관없이 5.17%와 6.56%사이의 결과를 얻게 될 것이라고 나타낸다.
책에서는 쉽게 이해하기 힘든 의회의 내용을 비교로 나타내고 있다. 프랑스와 영국의 의회제도를 비교해놓은 것이다. 영국의 의회는 마치 운동경기장 같아 서로를 못 잡아 먹어 안달이다. 연설자가 자신의 편이면 “옳소!” “끝까지 들어봅시다.”라고 하고, 상대편의 의견이라면 “저런...” “말도 안되는 소리요!”라고 하며 끊어버리려 서두르는 것이 기본법칙이다. 자기편이 하는 말은 설득력있고 옳은 이야기이며, 반대편은 그저 무조건 나쁜 소리, 허튼 소리이다. 이에 대해 파킨슨은 영국과 프랑스 의회의 차이점을 좌석 배치에 두었다. 좌석이 마주보게 설계된 영국은 서로의 말을 귀담아들을 수 있으나, 반원의 형태로 이루어진 프랑스는 각자의 의견을 주장하여 오히려 여러 팀으로 분산되는 위기에 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서로 싸우지 않고 쉽게 자신의 세력을 넓히려면 중도세력의 힘이 중요하다. 상대편에 대한 비난, 회유, 장소에 대한 불평 등의 방법으로 회의에 도무지 관심이 없어보이는 그들을 유인한다. 그들의 마음은 언제든 움직일 수 있으니 이들의 표를 받기는 어렵지 않다.
또한 파킨슨은 의회의 논의 시간이 길어지는 것은 안건의 순서가 아니라 액수에 좌우한다고 한다. 안건에 대해 알고 의견을 가진 이가 있어도 아무것도 알지 못하는 다른 의원들에 묻혀버린다. 하지만 쉽게 알 수 있는 일상생활의 소품이나 눈에 보이는 것들의 액수에 대한 의견은 1시간이 족히 넘어갈 수도 있다. 그는 가장 많은 금액과 가장 적은 금액에 2분은 넘고 4분 30초는 안되는 시간이 들어간다고 말한다.
파킨슨이 이끌어나가는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점점 더 공감되는 의견을 찾을 수 있었다.
‘위원회는 5명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허나 그 인원은 점차 더 늘어나기 시작한다. 그들의 역할은 모두 다양하다. 3명은 실질적인 정책역할을 행사한다. 2명은 정보를 제공, 1명은 재정 담당, 의장과 딱히 할 일이 없는 의원들이 여러 명. 서로의 시간이 맞지 않아 제대로 회의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더 늘어나 20명이 넘어가면 구성원들은 고통을 받게 되고 혼란을 가진다. 파킨슨은 이에 대해 20명 이상의 캐비닛은 쇠퇴한다고 말한다.
이러한 문제에 관해 책에서는 문제투성이인 임용제도에 대해 신분을 중시하는 영국식 면접과 시험을 통한 중국식 면접을 비교하여 설명한다. 또한 구인광고를 예로 들어 적임자만을 뽑는 예를 보여주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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