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 한림별곡(翰林別曲)(내용, 주제, 기존 연구,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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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림별곡(翰林別曲)
1. 작품의 내용
元淳文(원슌문) 仁老詩(인노시) 公老四六(공노사륙)
李正言(니졍언) 陳翰林(딘한림) 雙韻走筆(솽운주필)
沖基對策(튱긔대책) 光鈞經義(광균경의) 良鏡詩賦(량경시부)
위 試場(시댱)ㅅ 景(경) 긔 엇더니잇고
琴學士(금학사)의 玉筍門生(옥슌문) 琴學士(금학사)의 玉筍門生(옥슌문)
위 날조차 몃부니잇고
唐漢書(당한셔) 莊老子(장로자) 韓柳文集(한류문집)
李杜集(니두집) 蘭臺集(난대집) 白樂天集(백락텬집)
毛詩尙書(모시샹셔) 周易春秋(쥬역츈츄) 周戴禮記(주대례긔)
위 註(주)조쳐 내 외 景(경) 긔 엇더니잇고
太平廣記(대평광긔) 四百餘卷(사백여권) 太平廣記(대평광긔) 四百餘卷(사백여권)
위 歷覽(력남)ㅅ 景(경) 긔 엇더니잇고
眞卿書(진경셔) 飛白書(비백서) 行書草書(행서초서)
篆書(뎐류셔) 書(과두셔) 虞書南書(우셔남셔)
羊鬚筆() 鼠鬚筆() 빗기드러
양슈필 셔슈필
위 딕논 景 긔 엇더니잇고
吳生劉生(오생유생) 兩先生(양선생)의 吳生劉生(오생유생) 兩先生(양선생)의
위 走筆(주필)ㅅ 景 긔 엇더니잇고
黃金酒(황금쥬) 柏子酒(백자쥬) 松酒醴酒(숑쥬례쥬)
竹葉酒(듁엽쥬) 梨花酒(리화쥬) 五加皮酒(오류피쥬)
鸚鵡盞(앵무잔) 琥珀盃(호박배)예 득브어
위 勸上(권상)ㅅ 景 긔 엇더니잇고
劉伶陶潛(류령도잠) 兩仙翁(량션옹)의 劉伶陶潛(류령도잠) 兩仙翁(량션옹)의
위 醉(취)혼ㅅ 景 긔 엇더니잇고
紅牧丹(홍모단) 白牧丹(백모단) 丁紅牧丹(뎡홍모단)
紅芍藥(홍작약) 白芍藥(백작약) 丁紅芍藥(뎡홍작약)
御柳玉梅(어류옥매) 黃紫薔薇(황자쟝미) 芷芝冬柏(지지동백)
위 間發(간발)ㅅ 景 긔 엇더니잇고
合竹桃花(합듁도화) 고온 두분 合竹桃花(합듁도화) 고온 두분
위 相映(샹영)ㅅ 景 긔 엇더니잇고
阿陽琴(아양금) 文卓笛(문탁덕) 宗武中琴(종무듕금)
帶御香(대어향) 玉肌香(옥긔향) 雙伽倻(솽개야)ㅅ고
金善琵琶(금션비파) 宗智稽琴(종지해금) 薛原杖鼓(셜원장고)
위 過夜(과야)ㅅ 景 긔 엇더니잇고
一枝紅(일지홍)의 빗근 笛吹(뎍취) 一枝紅(일지홍)의 빗근 笛吹(뎍취)
위 듣고아 드러지라
蓬萊山(봉래산) 方丈山(방댱산) 瀛洲三山(영쥬삼산)
此三山(차삼산) 紅縷閣(홍류각) 仙子仙子(쟉약션자)
綠髮額子(록발액자) 錦繡帳裏(금슈댱리) 珠簾半捲(쥬렴반권)
위 登望五湖(등망오호)ㅅ 景 긔 엇더니잇고
綠楊綠竹(록양록듁) 栽亭畔(재정반)애 綠楊綠竹(록양록듁) 栽亭畔(재정반)애
위 黃(전황앵) 반갑두셰라
唐唐唐(당당당) 唐楸子(당추자) 조협남긔
紅(홍)실로 紅(홍)글위 요이다
혀고시라 밀오시라 鄭少年(뎡쇼년)하
위 내가논 갈셰라
削玉纖纖(샥옥셤셤) 雙手(솽슈)ㅅ 길헤 削玉纖纖(샥옥셤셤) 雙手(솽슈)ㅅ 길헤
위 携手同遊(휴슈동유)ㅅ 景 긔 엇더니잇고
▷ 유원순의 문장, 이인로의 시, 이공로의 사륙변려문
이규보와 진화의 쌍운주필
유충기의 대책문, 민광균의 경서 풀이, 김양경의 시와 부
아, 과시장의 모습 그 어떠합니까!
금의(琴儀)의 죽순처럼 많은 제자, 금의의 죽순처럼 많은 제자
아, 나까지 모두 몇 분입니까!
당서 한서, 장자 노자, 한유와 유종원의 문집
이백과 두보의 시집, 난대집, 백거이의 문집
시경 서경, 주역 춘추, 주대례기
아, 주(註)마저 줄곧 외운 일의 정경 그 어떠합니까!
태평광기 사백여권, 태평광기 사백여권
아 두루두루 읽는 모습 그 어떠합니까!
안진경 서체와 비백체, 행서 초서
전주체, 과두체, 우서 남서체를
양털붓 쥐털붓을 빗겨 들어
아! 내리 찍는 모습 그 어떠합니까!
오생 유생 두 선생의, 오생 두생 두 선생의
아, 붓 놀리는 모습 그 어떠합니까!
황금주, 백자주, 송주 예주
죽엽주, 이화주, 오가피주
앵무잔, 호박잔에 가득 부어 놓고
아, 올리는 모습 그 어떠합니까!
유령 도잠 두 취선옹의, 유령 도잠 두 취선옹의
아, 취한 모습 그 어떠합니까!
홍 모란, 백 모란, 분홍 모란
홍 작약, 백 작약, 분홍 작약
대궐 버드나무, 옥같은 매화, 황자색 장미, 지시버섯 동백나무
아, 사이사이 핀 모습 그 어떠합니까!
대나무 복사꽃처럼 고운 두 분, 대나무 복사꽃처럼 고운 두 분
아, 서로 바라보는 모습 그 어떠합니까!
아양의 거문고, 문탁의 피리소리, 종무의 중금
대어향, 옥기향이 타는 쌍가얏고
금선의 비파, 종지의 혜금, 설원의 장고
아, 밤새워 노는 모습 그 어떠합니까!
일지홍의 빗긴 피리소리, 일지홍의 빗긴 피리소리
아, 듣고서야 잠들고 싶어라!
봉래산, 방장산, 영주산의 삼신산
이 삼신산 붉은 누각에 사는 아름다운 미녀
수놓은 휘장 안에서 주렴을 반쯤 걷고
아, 산에 올라 오호를 바라보는 모습 그 어떠합니까!
대나무가 자라는 정자 둔덕에, 대나무가 자라는 정자 둔덕에
아, 지저귀는 꾀꼬리 반갑기도 하여라!
당당당 당추자 쥐엄나무에
붉은 실로 붉은 그네를 맵니다.
당기거라 밀거라 정소년아!
아, 내가 가는 곳에 남이 갈까 두려워!
옥을 깎은 듯 부드러운 두 손길에, 옥을 깎은 듯 부드러운 두 손길에
아, 손잡고 노니는 모습 그 어떠합니까!
2. 작품의 주제
▷ 귀족들의 향락적 풍류 생활과 퇴영적인 기풍, 신진 사류인 귀족들의 학문적 자부심과
의욕적 기개 영탄
3. 작품의 기존 연구
이 작품은 특정 작가의 개인 창작이 아니라 당시 문단에서 문필로 이름났던 여러 작가들이 공동으로 창작한 것이다. 때문에 개인 창작이 보여주는 작가 개인의 독자적인 문학관이나 세계관은 반영되어 있지 않지만 당시 문단에서 주목받던 전범(典範)이나 일반적인 문예적 취향이 무엇인지를 아는 데 긴요한 자료를 제공한다. 즉 고려 중기 무신의 난을 겪은 문단은 이전의 귀족문벌(貴族門閥)들에 의해 지배된 문단의 풍조에서 벗어나 새롭게 등장한 신진 관료층에 의해 문풍이 주도되는 변화가 일어났다. 이 변화의 양상은 한시문학에 있어 위민정신(爲民精神)이 구체적으로 발현되거나 성리학적 세계관이 부분적으로 수용되고 소악부(小樂府)가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우리 것에 대한 다채로운 인식으로 나타났다. 임기중, 「경기체가연구」, (태학사, 1997), p.53.
‘한림별곡’은 ‘고려사’에 기록된 것처럼 고려 고종 때 한림들이 지었다. 더 구체적으로 말한다면 고종 7년에서 17년 사이, 즉 금의가 벼슬을 그만두고 물러나 있다가 죽은 그 기간 중에 금의의 문생들이 지은 것으로 생각한다. 제1장의 화자가 스스로 금의의 문생임을 밝힌 데다가, 제 8장에서 화자가 ‘나’라고 표현하여 수미일관의 수사법을 구사하였을 뿐만 아니라, 나머지 여섯 장에서도 화자가 금의의 문생 범위를 일탈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금의의 문생들이 ‘한림별곡’을 지은 까닭은 금의의 문생들이 좌주문생연에서 자랑스럽게 가창하기 위해 우리말 노래인 ‘한림별곡’을 지었다고 생각한다. 흥을 돋우기 위해서는 우리말 노래가 제격이기 때문이다. 김선기, 「<한림별곡>의 해석적 고찰」, (한국언어문학회, 2001), p.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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