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으로 읽는 건축 독후감 교양으로읽는건축 교양으로읽는건축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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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으로 읽는 건축 독후감
한국 현대 건축은 한국 현대사가 그러했던 것처럼 자발적으로 시작하지 못하고 외세에 의해 강제적으로 시작되었다. 해방 이후 한국전쟁까지의 건축 활동은 일제 잔재를 극복하겠다는 명분 아래 시작되었으나 친일파의 득세와 미군정의 영향으로 결과는 전혀 기대에 못 미치는 것이었다. 1960~1980년대 군부독재와 압축적 근대기에는 군부독재가 과시 행정의 수단으로 건축을 동원하여 건축이 정치자금 착취창구로 전락하였으며 건축이 권력자들의 가장 긴요한 부정축재 수단이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 따라 압축적 근대화의 잘못된 표본으로 아파트가 전국을 뒤덮었다. 1990년대 나타났던 우리나라의 다원주의는 IMF 사태 이후 한국 경제가 외국자본에 의해 기사회생하면서 한국 사회가 세계화의 물결을 타면서 사라지게 되었다. 그 후 세계화에 따라 WTO이후 서구의 대형 설계사무소가 한국에 진출하여 서구 대형 설계사무소가 한국 건축을 지배하였다.
이와 같은 역사 속에서 현재의 우리 건축은 굉장히 황폐화 되었다.
보존논리는 최근 근대 문화재 등록은 무작위로 일고 있는 문화답사 열풍(관광)의 일환인 측면이 강하여 식민역사에 대한 반성과 추모와 상관없이 관광수입을 위하여 일제강점기 때의 건축물을 상업시설로 복원하여 뼈아픈 교훈이 회화되고 있다. 또한 한국의 건축가들은 한국적 현대 양식을 창출하지 못하고 외국 유명 건축가의 디자인을 표절하거나 아파트나 상업적(백화점-물신숭배-부동산 투기)인 건물만 세워 삭막한 도시를 만들고 있다.
그래서 건축가들은 이러한 현재 우리 건축의 상황을 비판적으로 생각하여 대중을 상대로 우리가 살고 있는 문화 현상에 대한 인문학적 분석을 함과 동시에 이것을 바탕으로 문명 차원의 대안을 제시하는 작업을 해야 한다. 이러한 일환으로 건축가가 제시할 수 있는 제안은 일단 네 가지 정도가 있다.
첫째, 파괴적인 개발을 줄이고 우리의 일상 조형 환경을 이루는 모든 것을 보존의 대상으로 하는 ‘보존을 통한 미래로의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
둘째, 문화재 이외에 마을, 장식, 능선, 구멍가게, 재래시장, 개천을 지켜야한다.( 마을은 한 사람이 주변 환경을 마음속에 담아낼 수 있는 크기의 공간 단위인데 물리적으로만 우수한 공간이 아니라 한 사회 단위가 지니는 삶의 위계질서를 담는 문화적 공간이다. 구멍가게는 복잡한 동네 골목길의 물리적·공동체 이정표이며 공동체의 조정자 역할을 한다. 재래시장은 ‘제4메트로폴리스’라는 미래의 도시 상을 담고 있는 소중한 지혜의 보고이다. 능선은 도시의 인공적 수직선 사이에서 쉽게 흥분해버리는 우리들의 마음을 가라앉혀 준다. 개천은 서울에서 가장 쉽게 땅을 밟고 자연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 소중한 옥외공간이다.)
셋째. 아파트에 종교를 부지를 넣고, 자연과 한옥에서 교훈을 배워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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