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윤리 - 독후감 - 외로운 아이 곁에 다가서는 방법을 일러주는 책 - 선생님, 우리 선생님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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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외로운 아이 곁에 다가서는 방법을 일러주는 책
- <선생님, 우리 선생님>을 읽고-
학교에서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않는 아이는 어떻게 대해야 할까? 심술꾸러기이고 말썽만 피우는 문제아를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선생님, 우리 선생님(패트리샤 폴라코 글/그림, 시공주니어)>은 이런 고민을 풀어줄 수 있는 그림 동화책이다.
어린이는 어른에게 많은 것을 배운다. 버스를 타는 법, 친구와 사이좋게 사귀는 법, 한글, 숫자 등을 배운다. 그런데, 가끔씩, 선생님이 가르쳐주는 것과 부모님이 가르쳐주는 것이 다를 때가 있다. 또, 친구가 학교 싶은 것과 내가 하고 싶은 것이 다를 때도 있다. 이럴 때는 내가 어떻게 해야 하는 거지? 누구 말을 들어야 하지?하며 고민을 하게 된다. 이 책의 주인공인 유진이도 이런 문제를 갖고 있다.
유진이가 다니는 학교는 유대인, 흑인, 이슬람인 등 다양한 학생들이 있다. 우리의 학교에 공부 잘하는 아이, 못하는 아이, 키가 큰 아이, 작은 아이, 뚱뚱한 아이, 날씬한 아이가 있는 것처럼 말이다. 링컨 선생님은 인종이 다르고, 피부색이 다르고, 종교가 달라도 모든 학생을 친절하고 따뜻하게 대한다. 하지만, 유진은 이 선생님조차도 못마땅하다. 그래서 수업시간엔 선생님에게 말대꾸를 하고, 쉬는 시간에는 아이들을 괴롭힌다. 링컨 선생님의 따뜻함이 조금씩 좋아지기도 하지만 함께 사는 아버지가 만들어준 경계심으로 인해 쉽게 마음을 열지 못한다.
누구나 주변에 이런 친구가 한두 명쯤은 있을 것이다. 이 책에는 유진을 아이들 속으로 이끌어주는 링컨 선생님의 모습이 있다. 항상 혼자 있는 유진을 애정 어린 눈으로 바라보던 링컨 선생님은 아이가 새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찾아낸다. 그리고 섣불리 다가서기보다 아이의 흥미를 충족시킬 수 있는 책을 건네주고 조금 조금씩 관계를 형성해나간다. 학교 내에서 유진이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을 만들어주고, 이를 통해 다른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유진이 자연스럽게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 쉽게 마음을 열지 못하는 유진의 문제가 가정환경으로 인한 것임을 알아내고는 정신적 안식처가 되는 할아버지 곁에서 지내게 해준다.
링컨 선생님이 유진에게 보여준 관심과 사랑은 갑작스러운 것이 아니었다. 봄이면 아이들과 간식을 준비해 파티를 열고, 여름이면 숲속으로 자연 탐험을 가고, 별이 빛나는 밤에는 아이들의 가족과 함께 별을 관찰하기도 한다. 또, 겨울이면 산타클로스로 출연하고, 유대인의 명절엔 장식 촛대를 밝히고, 흑인들의 명절인 콴자 때는 다시키라는 민속의상을 입고, 이슬람의 명절 라마단에는 두건 달린 외투를 입었다. 이러한 행동에서 다양성을 인정하고, 아이들을 사랑하는 링컨 선생님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 아마도 평소의 이런 행동이 유진에게 다가서는데 한 몫을 했으리라 싶다.
유진이가 아버지의 영향으로 자신과 다른 사람을 배척하게 되자 교장선생님은 그런 생각을 화단에 갇힌 아기 오리에 비유했다. 그리고 유진은 다른 아이들을 괴롭히거나 욕하지 않겠다고 약속한다. 알에서 깬 아기 오리를 유진과 링컨 선생님이 연못으로 이끈다. ‘꽥꽥’ 오리 소리를 내며 오리 가족을 모두 연못으로 이끌어내고 유진은 자신의 안식처였던 할아버지를 다시 만나게 된다. 링컨 선생님의 도움으로, 유진이 스스로 알을 깨고 바깥세상으로 나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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