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위손- 영웅 신화와 기원 설화가 뒤섞인 판타지 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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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위손>, 영웅 신화와 기원 설화가 뒤섞인 판타지 멜로
1. 들어가는 말
<가위손> Tim Burton, <Edward Scissorhands> (1990).
은 참으로 풍부한 영화이다. 그 안에 상당히 많은 것들을 담고 있다. 우리가 흔히 기억하는 것과 달리, <가위손>은 "그냥" 동화 같은 사랑이야기가 절대 아니다. 장르만을 따져 보아도, 그 안에는 세 가지 이상의 것들이 뒤섞여 있다. 그리고 주제 의식까지 살펴본다면, 우리는 더 많은 것들을 발견할 수 있다. 하지만 영화는 조금도 분열되어 있지 않다. 몇 개의 장르와 다수의 주제 의식들을, <가위손>은 완성된 하나의 작품으로서 그 안에 품고 있다.
영화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나는 <가위손>의 그러한 조화를 깨고 싶지 않다. 과도한 욕심일 수 있겠으나, 나는 가능한 한 많은 것들을 <가위손>으로부터 발견해 내고 싶고, 동시에 그것들 사이의 조화를 유지해내고 싶다.
가장 먼저, 인류 역사 초기부터 있어온 이야기 장르인 기원설화 류에 영화 <가위손>을 위치시키려고 한다. 그러한 작업을 통해, 우리가 쉽게 간과해 버리는 영화 전체의 이야기 맥락을 분명하게 할 것이다.
다음으로, 변형된 형태의 영웅으로서 가위손 헷갈릴 수 있기 때문에 미리 말해 둔다. "<가위손>"은 영화를 가리키는 것이고, "가위손"은 영화 속 주인공 에드워드를 가리키는 말이다.
을 재조명할 것이다. 그 어떤 영화의 주인공보다도 더 특이한 이 인물을 살펴보는 것은, 아무래도 <가위손> 분석에 있어서 핵심적인 작업이 될 것이다. 나는 조셉 켐벨(Joseph Campbell)이 통찰해낸 영웅신화의 구조를 빌어 가위손의 성격을 뚜렷하게 할 것이다.
그리고 판타지적 멜로로서 영화 전체를 일괄할 것이다. 우리는 분명 이 영화를 사랑, 그것도 슬픈 사랑 이야기로서 기억하고, 그것은 정말이지 <가위손>에 대한 아주 정확한 장르적 이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작업을 제일 마지막에 둔 것은, 위의 두 분석이 선행되어야, 판타지 멜로로서 이 영화를 더 뚜렷하게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위의 세 가지 과정 중간 중간에, 아울러 영화의 세밀한 요소들을 발견하여 섞어 넣을 것이다. 어쩌면 그렇게 중간 중간 들어가는 것들이, <가위손>의 진면목을 더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도 있다.
2. 기원설화로서의 영화 <가위손>
기원설화는 어려운 것이 아니다. 어린 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오늘 날에도 수없이 많은 기원설화가 발생한다. 물론 이것은 고대로 갈수록, 또는 소위 "미개한" 원시적 마을로 갈수록 더욱 빈번하게 생산된다. 하지만 특수한(어린 아이가 있는) 상황이 주어지면, 현대 도시에서도 어렵지 않게 기원설화를 발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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