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개론]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이라는 연관성 없어 보이는 생물의 이름을 나열해놓은 듯한 이 긴 제목의 영화는 내가 본 영화들 중에 가장 여운이 많이 남아 오랫동안 뇌리에서 좀처럼 떠나지 않던 영화이다. 요즘에는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영화제목을 길게 하는 경우도 있고, 여러 가지 수단으로 제목을 해괴하게 하여 관객들의 눈을 사로잡기도 한다. 이 영화를 처음 접했을 때 이런 이유들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고,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뭔가 있어 보이는 듯한 효과를 주기 위함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이 해괴하기까지 한 이 긴 제목은 이 영화자체를 상징하는 필수불가결한 요소들을 압축해놓은 단어들이었다. 조제는 여주인공 쿠미코가 가장 좋아하는 소설 주인공의 이름이고 호랑이는 그녀에게 두려움 그 자체를 상징하며, 물고기는 그녀 자신을 투영한 존재이다.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이 독특한 제목을 가진, 내겐 무척이나 소중한, 이 영화를 분석한다는 것에 대한 약간의 두려움과 설렘으로 레포트를 시작해본다.
- 영화 정보 소개
Ⅰ. 장르소개
이 영화의 장르를 구분하자면, ‘사랑’을 소재로 한 극영화로, 멜로 영화에 속하게 될 것이다. (인터넷에 소개된 바에 따르면 멜로드라마, 로맨스라고 적혀 있지만, 드라마와 로맨스라는 장르의 특징을 잘 모르기 때문에 깊이 언급하지는 않겠다.) 분명 이 영화는 남녀간의 사랑을 소재로 한 영화이기에 멜로 영화에 속하지만, 흔히 말하는 멜로영화의 공식을 따르는 영화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장르라는 것은 고착화되고, 또한 진화해간다. 멜로라는 장르도 고착화과정이 어느 정도 이루어진 장르이기 때문에 공식과 소재가 정해져 있다. 장애를 딛고 사랑하는 두 남녀에 대한 이야기도 멜로영화의 소재에 속하기 때문에 이 영화도 멜로영화라고 볼 수 있다. 고착화된 멜로영화의 주요설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짝사랑, 불치병, 집안의 반대, 가난, 죽음, 다시 만날 날에 대한 기약, 기억상실증, 출생의 비밀, 장애 등이 흔히 말하는 멜로영화의 주요 설정에 속한다. 많은 멜로영화가 영원할 것만 같은 사랑을 보여주고, 사랑이 결국 변한다는 사실을 쉽게 인정하지 않는다. 우리의 사랑은 견고했지만, 주변 상황이 어려웠다든가 우리의 사랑은 영원하고 또 영원하여 죽음도 우리를 갈라놓지 못했다든가 하는 식으로 말이다. 두 사람의 사랑이 진짜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 두 사람의 마음은 결코 변해서는 안 되는 신성한 것이 되어버리고, 주변의 압박은 점점 심해진다. 주인공들을 갈라놓는 병은 꼭 불치병이어야 한다. 죽은 아내가 돌아오는가 하면, 기억상실증에 걸리기도 한다. 사랑은 끊임없이 시험당하지만, 사랑은 힘이 세기 때문에 어떤 역경과 고난도 이겨낼 수 있다고, 멜로영화는 주장한다. 이에 반해 이 영화는 사랑의 현실적인 면을 그린다. 사람들이 알면서도 마주 대하고 싶지 않은 사랑의 변질에 대해서 냉소적이지도 않게, 그렇다고 너무 당연하지도 않게 아주 담담한 결말을 그려내고 있다는 점에서 사람들이 기존의 멜로영화에서 기대하는 것과는 다른 결말을 제시해준다. 그래서 이 영화는 큰 흥행보다 마니아층을 형성하며 조그마한 성공을 거두었는지도 모른다. 주인공의 사랑을 그려내는 관점이 기존의 멜로영화들과 달랐지만, 사랑하는 두 남녀가 나오고 이들의 이별을 그렸다는 점에서 이 영화의 멜로영화이며, 굳이 따지자면 진화된 멜로 영화라고 할 수 있겠다.
Ⅱ. 내러티브 소개
츠네오는 심야의 마작 게임방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대학생이다. 최근 그곳의 가장 큰 화제는 밤마다 유모차를 끌고 산책하는 할머니의 이야기. 그 안에는 큰돈이나 마약이 들어있을 거라고 손님들은 수근거린다. 그러던 어느 날 새벽 츠네오는 언덕길을 달려 내려오는 유모차와 마주치게 되고, 소문의 진실과도 조우하게 된다. 관찰자 모두를 궁금증에 시달리게 했던 담요 아래의 존재는 야쿠자의 돈다발도, 마약도, 죽은 손녀의 미이라도 아닌 두려움에 떨며 잔뜩 웅크리고 있는 또래의 여자 아이였다. 그것이 츠네오와 조제의 첫 만남이다. 할머니는 다리가 불편해 걷지 못하는 손녀를 유모차로 산책시키는 중이었다. 그녀의 원래 이름은 쿠미코지만, 그녀는 프랑소와즈 사강의 소설에서 따온 조제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를 원했기 때문에 그 후로 계속 조제로 불린다. 츠네오는 음식솜씨가 좋고 방 안 구석에서 주워온 책들을 읽는 것이 유일한 행복인 조제와 친구가 된다. 그런데 츠네오는 예쁜 여자친구도 있지만 웬일인지 자꾸 이 별나고 특별해 보이는 조제에게 끌린다. 어느 날 츠네오의 여자친구인 카나에가 조제의 집에 방문하게 된 후, 조제는 카나에와 츠네오의 대화 내용에 상처 입고, 츠네오를 만나지 않을 결심을 한다. 그로 인해 츠네오와 조제는 만나지 못하게 되고, 츠네오는 조제에게 끌리는 마음을 애써 부정하고 잊으려고도 해보지만, 조제 할머니의 죽음을 기점으로 다시 조제에게 돌아오게 된다. 그 후 두 사람은 조금씩 조금씩 서로에게 가까워지며 사랑을 시작한다. 츠네오는 결혼을 하기 위해 조제를 부모님께 소개시켜주려 했지만. 현실적인 부담감을 이기지 못한 채 지쳐버렸고, 부모님께 인사를 하러 길을 나서지만, 실질적으로 이별을 준비하는 여행이 되고 만다. 여행 후 몇 달 정도 함께 살지만, 결국 츠네오는 조제와 헤어지게 되고 전 여자친구에게 돌아간다. 조제는 전동 휠체어를 구입하고 스스로를 위해 물고기를 구으며 살아간다.
Ⅲ. 영화에 대한 타인의 시선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의 절제의 미학 - 영화평론가 김봉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분석]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의 통합분석
  • < 드라마 분석론 8조 작품분석 보고서 >정(正)상과 비(備)정상의 경계가 없는 현실, 그 이분법적 세계 속에서의 사랑과 성장: , 의 통합분석- 목 차 - Ⅰ. 서 론 1. 선이해2. 논제의 제시3. 작품소개Ⅱ. 본 론1. 작품에서 제목이 가지는 의미1) 싸이보그지만 괜찮아2)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 2. 플롯분석1) 싸이보그지만 괜찮아(1) 미해결과 해결 사이의 애매함으로 관통한 영화의 주제의식(2)

  • 일본영상문화 - 영화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작품 분석
  • 조제를 보여준다. ② 결말소설 영화츠네오가 떠나갈 것을 암시하고 있으나, 행복하게 결말이 난다.영화에서는 현실에 부딪혀 이별을 하게 된다. 다른 두 결말을 통해서 다른 뜻을 내포하고 있다. 소설에서의 조제는 세상과 소통하고 싶지 않아하지만 츠네오를 만나면서 밝아지는 모습을 그리는 반면, 영화에서는 조제와 츠네오와의 사랑에 중심을 두면서 조제의 사랑의 성장통을 말하고 있다. 2)《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영화 속 분석- 영화

  •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영화 감상문
  •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현실문제’를 다룬 영화를 보고, 그것에 담겨진 문제의식을 철학적으로 분석해야하는 금번의 과제를 수행하면서 스스로 다짐한 것이 있었다면 두 가지 ‘巨’는 피하자는 것이었다. ‘거시적’인 것과 ‘거대담론’의 것은 지양하고 가급적이면 미시적으로, 우리네 삶을 이야기 하자는 것이었다. 그러한 연유는 아직까지 명확하지 않지만 아마도 봄날의 나른한 햇살 아래서 선 굵은 존재들을 이야기할 자신이 없는 대

  • 영화장르연구 -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 영화의 현실에서는 말이다. 0. 미장센정말 영화에 전무한 나로서는 영화의 가장 기초적이라 할 수 있는 미장센에 대한 지식도 가지고 있지 않았다. 그래서 미장센에 대한 의미와 역할을 찾아보았다. 그래서 얻은 결론. ‘조제~’에 있어서 그 미장센이 도드라져 보이는 것은 하나하나의 사건들을 혹은 배경을 스냅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처음 부분이 시작할 때 흘러가는 파노라마처럼 사진이 한 장 한 장 스쳐지나간다. 그리고 중간 중간에 조제의 상상

  • [영화] `오아시스`&`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분석
  •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1. 미장센 및 플롯 분석Ⅷ. 결말【오아시스】1. 미장센 및 플롯 분석① 종두의 편지를 읽는 목소리와 함께 거실에서 청소를 하는 공주의 모습이 보인다. 여느 집안의 평범한 주부 같은 모습이다. 영화 초반의 어두운 집과는 다르게 환한 모습을 통해 형식적 관계 속에서 외면당한 둘이 아니라 진정한 사랑을 한 둘로 변화되어 세상은 더 이상 어둡지 않다는 것을 상징한다.【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1. 미장센 및 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