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 배려-마음을 움직이는 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배려-마음을 움직이는 힘
◆아스퍼거 신드롬 : 남에 대해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일종의 장애.
◆사스퍼거 : 소셜 아스퍼거, 사회적 아스퍼거. 자신에게 한 없이 관대하고 남들에게 무자비한 사람. 최소한의 예의조차 없는 사람.
이 책은 우리 사회에 만연한 사스퍼거를 지적하고 있다. 주인공 ‘위’는 사스퍼거였다. 주인공‘위’는 우리사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평범한 사람이다. 그런 평범한 사람들이 사스퍼거이다. ‘위’는 바보가 아니다. 우리는 ‘역지사지’와 같은 말을 상식적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정작 누구나 다 알고 있지만 누구나 실천 못하는 것이 바로 ‘배려’이다.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배려는 단순히 남을 위한다는 것이 아닌, ‘나너모두’를 위한 배려이다. 어쩌면 단순히 남을 위하고자 하는 마음이 결국 ‘나너모두’를 위한 일이 되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위’는 서른넷의 직장인으로서 경쟁사회 속에서 치열하게 살아남으려 애쓰던 인간이다. 그는 자신이 빛나고 성취하려는 것에만 관심이 있을 뿐 가족의 마음조차 헤아리지 못하고 있었다. 탄탄대로를 걷던 그는 프로젝트 1팀의 차장으로 좌천이나 비슷한 승진을 하게 되고, 11층 고문실의 ‘인도자’를 만나게 된다. ‘인도자’를 통해 과거의 잘못을 지적당하고 ‘위’는 당혹한다. 나를 위해서 경쟁을 위해서 살아왔던 지난 시간동안 남을 배려 못한 사소한 것들이 지금의 자기 처지를 만든 것이다. 그러나 ‘위’는 때때로의 인도자의 조언과, 프로젝트 1팀과 지내게 되면서 그는 경쟁과 성공, 승리보다도 중요한 ‘배려’라는 것을 배우게 된다.
배려는 크게 3가지다. 첫 번째 깨달음은 나를 위한 배려이다. 우리는 남의 탓을 하기가 쉽다. 남을 탓하면 현재의 자기 자신의 불행의 원인을 타인에게 돌리게 한다. 남의 탓을 하는 우리는 비평가이다. 남이 한 일에 대하여 허점을 지적하고, 남인 한 일의 완벽하지 못한 결과를 나무라는 것은 얼마나 쉬운 일이겠는가? 그것은 지금의 불행한 처지를 다른 것에 잘 못을 돌림으로써 스스로에게 면죄부를 주는 것이다. 그러나 지금의 자신은 과거의 나의 선택의 결과물이다. 자신에게 솔직하고 잘못을 인정해야 마음이 편안해 지고 행복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는 것이다.
두 번째 깨달음은 나와 너를 위한 배려이다. 우리 사회는 눈앞의 자기 이익을 쫓기 급급하기 쉽다. 그러나 눈앞에 일에 연연하다가 이익은 예상보다 얻지 못하고 무언가 잃게 되었던 경험은 누구나 한두 번쯤은 있을 것이다. 또 남들보다 앞서 나가기 위해 스스로에게 연연하다가 사람을 잃게 되는 경우도 있다. 우리는 이기기 위한 경쟁에서 리더의 역할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러나 자칫 뛰어난 사람이 리더라는 오해를 하기가 쉽다. 그러나 리더는 스스로가 빛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아닌 부하들이 마음껏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해주는 사람이나. 유능한 부하들을 거느리고 있는 사람이 바로 리더인 것이다.
바로 우리가 놓치기 쉬운 것이 ‘사람’이다.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로부터 얻고자 하는 것, 이익을 바꿔 말하면 상대방의 대접일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내가 남들보다 잘나서 얻는 것이 아니라 내가 다른 이를 위해 한 배려로부터 얻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상대방의 관점에서 생각해야 할 것이다. 상대방의 관점에서 바라보면 그 사람이 원하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고, 이것이 바로 배려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이것은 정말 어렵거나 큰 일이 아니다. 뛰어오는 사람을 위해 엘리베이터 열림 버튼을 한번 눌러주는 그런 사소한 것이다. 이런 사소한 일일 수록 사람은 더 큰 감동을 받는다고 한다. 그 이유는 그 안에는 커다란 마음이 있기 때문이다.
세 번째 깨달음은 ‘우리 모두를 위한 배려’이고 통찰력을 갖는 것이다. ‘위’가 속한 프로젝트1팀의 일에 막바지에 벽에 부딪히게 되었을 때, 빌딩 난간에서 ‘위’는 어떠한 광경을 목격하게 된다. 차가 막혀 혼란스러웠던 교차로에서, 구급차의 신호로 차량 행렬이 조금씩 움찔하더니 「십계」의 홍해가 갈라지듯 길이 만들어졌다. 기적과 같은 일이지만 높은 곳에서 관망해야만 알 수 있는 일이었다. 그처럼 마음을 가라앉히고 관점을 달리해서 보면 세상이 달라진다. 마음을 열면 애쓰지 않아도 사람들은 그를 존중해 주었다. 삶이란 그런 것, 상대방의 마음을 읽고, 내 마음을 전하는 것. 그리고 그런 하루하루를 즐기는 자잘한 일상이 모여 인생이 되고 성공의 길이다.
배려에 대한 3가지 깨달음은 각각 행복, 즐거움, 성공의 조건이며 우리가 살아감에 있어서 얻고자하는 것이다. 이 책은 ‘위’라는 사람의 변화를 통해 배려의 가치를 전달한다. 행복과 성공의 길은 치열하고 외롭고 험난한 길이 아니다. 단지 나를 인정하는 자신에 대한 배려와 상대방의 관점에서 한 번 더 생각해주는 배려와 모두를 위해 한 발 멀찍이 물러서보는 것, 모든 조건은 배려라는 것을 이 한 권의 이야기로 우리의 마음속에 전달하고 있다.
‘나너모두 위한 배려’- 배려 속에서 발견한 교육사상적 가치와 나의 교육관
행복, 즐거움, 성공의 조건이 배려인 이유는 무엇일까? 그건 바로 우리의 삶이 사람과 사람사이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일 것이라 생각한다. 우리는 사회 속에서 살고 있다. 사회를 벗어나면 우리는 살아갈 수 없을 것이다. 그런 사회를 이루는 가장 작은 단위인 가정조차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진다. 즉 우리가 아무리 외따로 떨어져 혼자서 살아가려고 애쓴들 사람과 사람 사이, 즉 관계를 벗어나기 힘들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행복과 즐거움과 성공을 찾아야 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30 축의 전환 (새로운 부와 힘을 탄생시킬 8가지 거대한 물결)을 읽고 [독서감상문]
  • 힘, 사유 재산의 부재, 디지털 공화국, 블록체인 기술, 디지털 화폐 등 현재와 맞닿아 있는 미래를 가늠해보기도 한다.세상은 계속 바뀐다. 변화에 대응하는 유일한 방법은 자신도 함께 변하는 것이다. 당연한 일이지만 그저 손실을 최소화하려 애쓰거나 한 번에 하나씩 소극적으로만 해결하려고 하면 크든 작든 새로운 변화에 제대로 대응할 수 없다. 위기를 어떻게 기회로 만드는지에 대해 저자가 강조한 마지막 원칙은 흐름을 놓치지 않는 사람이 되

  • [독서감상문]독후감상문모음
  • 힘이 된 것은 반항심과 복수심이다.라고 했다. 그러므로 그녀는 지금의 청년들에게 멋진 반항아가 되라고 강조한다. 멋진 반항아. 아마 나는 이 말 때문이라도 그에게 존경하는 마음이 생겼는지도 모르겠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반항심과 복수심은 화만 불러일으킨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들은 안다. 반항심과 복수심만이 잘못된 것을 바로 잡을 수 있고, 그것만이 나에게 꼭 해야겠다라는 의지를 준다는 것을.그녀가 다른 사람들과 또 다른

  • 독서교육,인성교육활동(학습활동)사례, 모둠교육,발명교육활동(학습활동)사례, 협동교육,원예교육활동(학습활동)사례, 효경교육활동(학습활동)사례
  • 독서자료로 그리고 학습자료로 이용했다. 제작과정은 다음과 같다. 때로는 책을 두 권을 사서 앞뒷면을 다 사용했다.학습에 도움이 될 만한 책 고르기→필요한 부분 복사하기→편집하기→코팅하기→분류하기→학습자료 및 독서자료로 활용하기 Ⅱ. 인성교육활동(학습활동) 사례1. 「선생님께 들려 드리는 나의 이야기」를 통하여 마음 열기자신의 이야기나 갈등, 문제점을 솔직하게 적어봄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기르며 마음의

  • [A+ 독후감] 트렌드코리아 2017
  • 마음을 사로잡기 힘들어졌고, 소비자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제품과 개인의 감성을 자극하는 디자인 개발, 서비스 이용자에게 기억에 남는 경험 제공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경험 판매 시대의 전략, 콘텐츠가 해답이다: 경험이 바로 콘텐츠인 시대. 소비자들은 어떤 유통공간이든 테마파크처럼 무엇이든 만져보고, 직접 체험해보고, 인증샷을 SNS에 업로드한다. 여행지에서 기념품을 사듯 제품 구매는 부수적인 것이다. 물건을 사고

  • [독서지도] 초등학교 독서지도 및 독서교육
  • 독서흥미의 개발1) 독서흥미의 개발2) 독서 흥미 개발의 방법Ⅶ. 학년별 독서교육 내용1. 초등학교 12학년 독서지도2. 초등학교 34학년 독서지도3. 초등학교 56학년 독서지도Ⅷ. 학년별 독서목록 작성 활용의 기준1. 내용적 기준2. 외형적인 기준Ⅸ. 창의성 향상을 위한 독후 활동 지도1. 독후감은 써야 하나2. 다양한 활동1) 책과 친해지기2) 그림 그리기3) 만화 그리기4) 함께 쓰기5) 책을 알리는 글쓰기6) 광고지 만들기7) 편지 쓰기8) 감상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