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각기동대 비평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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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만화영화 "공각기동대"는 만화영화가 어린이들의 전유물이었다는 내 생각을 버리게 하였다. 공각기동대는 그야 말로 어른들의 만화영화였다. 내가 본 공각기동대 1기는 고작 85분의 영상이지만 그 안에서는 인생 전체를 뒤흔들만한 철학이 담겨져 있다. 이 영화는 끊임없이 인간의 정체성에 대해 의문을 가지게 한다. "나는 누구인가?" 철학의 가장 기본이면서도 심오한 이 의문을 영화에서는 쿠사나기 모토코와 그 밖의 인물들을 중심으로 풀어나가고 있다.
미래의 2029년 , 인간들의 과학기술은 끊임없이 발전했고 그 결과 인간들은 사이보그와 공존하게 되었다. 인간의 신체적 능력을 보완할 수 있는 의체와, 인간의 정신적 능력을 보완 할 수 있는 전뇌는 인간의 능력을 향상시켰지만 또 다른 그늘을 만들었다. 그러한 그늘을 처리하기 위해 정부는 비공식적 특수 경찰팀 공안9과, 일명 공각기동대라고 불리는 조직을 만든다. 작품의 주인공 쿠사나기 모토코 소령은 이 공각기동대의 리더, 역시 전뇌를 가진 여성이다. 정보기술의 개발을 통해 외무성은 전 세계의 네트를 넘나들며 각 종 프로그램을 파괴하고 조작 할 수 있게 되었지만 그들은 자신의 프로그램이 독자적 행동을 취할 수도 있었다는 사실을 생각하지 못했다. 인형사로 불리는 그 프로그램이 통제를 벗어나, 프로그램을 해킹하려고 달려들자 이들은 자신들의 음모가 세계에 알려질 것을 두려워하여 인형사를 회수하기위해 노력한다. 이러한 사건을 공안9과인 공각기동대가 맡게 되면서부터 사건은 시작된다. 착한 청소부가 이혼을 요구하는 부인과, 사랑스런 딸을 위해 해커를 시도하다가 결국 잡힌다. 하지만 놀라운 사실은 그에겐 아름다운 부인도, 사랑스런 딸도 없는 독신의 남자였다. 인형사는 이 남자의 기억을 해킹해 조작하여 그를 거짓의 기억속에서 살도록 한 것 이였다. 자신의 전부였다고 믿은 가치가 거짓이고 쉽게 무너질수 있다는 사실에 남자 뿐만 아니라 영화를 보는 이들에게도 정체성을 뒤돌아 보게 하였다. 그리고 한 여자의 사이보그가 차에 치인 채, 공안9과에게 발견된다. 단지 시스템에 의해 사고하고 행동 할 것이라는 사이보그는 예상을 깨고 자신의 고스트(혼,의지)를 지니게 된다. 사이보그는 자신을 네트 2501이라고 소개하며 자신에게 고스트가 존재하고 있고, 망명을 원한다고 알리지만 정부의 사람들은 사이보그의 고스트를 부정한다. "넌 단순한 프로그램일 뿐이야."라고 말하며 부정하는 사람들에게 사이보그는 말한다. "그렇다면 당신들의 유전자도 자기보존을 위한 프로그램에 불과해. 생명이란 정보의 흐름 속에서 생긴 결정체 같은 거지. 인간은 유전자라는 기억 시스템을 통해, 기억에 의해 개인이 되는 거야. 기억이 환상이라 해도 인간은 기억으로 살아가는 거지. 컴퓨터가 기억을 조작하게 됐을 때 인간은 그 의미를 진지하게 생각했어야 했어." 이 대사는 어쩌면 나란 인간도 기억에 매달려 존재하고 가치와 정체성을 찾는 보잘 것 없는 인간이 아닌가 하는 일종의 회의감이 들도록 하여 뼛속 깊게 대사가 내 맘에 스며들었다. 사이보그는 자신의 망명을 요구하며 자신의 정보를 밝히지만 비리가 탄로 날 것을 두려워 한 6과는 사이보그를 가지고 도주한다. 공안9과의 소령인 마토코는 다시 사이보그를 탈환하기 위하여 전투를 벌이다, 그만 자신의 몸이 해체되고 만다. 다행히 늘 자신의 곁을 지키는 바토의 도움으로 그녀는 완전히 시스템이 망가지는 것을 모면하고 네트2501과 접속을 하게 된다. 자신이 전뇌와 의체에 의지한다는 사실로 정체감의 회의를 느끼고 있던 모토코에게 네트2501은 자신과의 융합을 제안한다. 그리고 한 생명체와 같이 네트에 자신들의 변종을 흘리는 방식으로 자손을 남길 수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혼란한 모토코가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질문을 하자 네트2501을 이렇게 대답한다. "보장할 순 없지. 인간은 계속 변하는 법이고, 지금의 너로 남으려는 집착은 너를 계속 제약할거야." 이 대사를 통햐 감독은 정체성을 찾기 위해 자신을 제약하는 자신의 집착을 버리고 늘 머물고 싶어하는 인간의 보존적인 본능을 깨어야 진정한 자아를 찾을수 있다고 말하는 것은 아닐까? 어쨌든 모토코는 네트 2501과 융합을 하게 되고 바트의 도움으로 아이의 몸으로 고스트를 옮긴다. 어린아이의 몸으로 도시의 전경을 바라보며 그녀는 말한다. "자- 이제는 어디로 가볼까?" 이 대사를 통해 모토코는 자신을 버림으로서 자신을 극복하게 되고 그녀는 이제 공안9과의 소령인 모토코도, 사이보그인 네트2501도 아닌 얽매여 있지 않는 자아를 가진 한 개체로 태어난 것은 아닐까 생각해 본다.
미래라고 하면 보통 밝은 미래 , 혹은 희망찬 미래를 생각하기 마련인 인간에게 영화는 2029년 멀지 않는 미래를 암울한 색채와 인도풍의 미묘하게 어두운 배경음악으로 밝은 미래에 대한 생각을 깨게 만든다. 그리고 자신의 기억이 해킹당한지도 모른 채, 조작된 기억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며 자신의 정체성을 잊고 사는 사람들과 같이 주어진 것과, 기억에만 의존하는 수동적인 현대인들에게 자신이 살고 있는 삶이 거짓은 아닐까 뒤돌아보게 한다. 또 자아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혼란해하는 사람에게는 자신을 제약 하는 자신을 버리라는 메시지도 담고 있다. 영화는 기존의 SF영화와 달리 과학기술의 발전에 대한 폐해뿐만 아니라 인간의 본능과 같은 의문인 정체성에대해 철학적이고 보다 쉽게 풀이 해 나가므로 자신에 대해 고민하거나, 그렇지 않더라도 더욱 인생에 대해 깊게 생각하기 위해서라면 꼭 이 영화를 꼭 볼 것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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