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실패한 교육과 거짓말을 읽고 - 실패한 교육과 거짓말 서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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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3.29 / 2015.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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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패한 교육과 거짓말을 읽고
1. 길들이기 교육을 넘어서
촘스키는 “학교는 중요한 진실을 회피한다.”라고 말하면서 교육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학생들을 단순한 대상으로 보지 말고 또한 그들에게 일방적으로 말하지 말며 더불어 말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것은 훌륭한 교사가 갖추어야 하는 덕목이며 훌륭한 교사라면 학생들에게 진실을 찾도록 일깨워주는 것이 학습을 돕는 최선의 방법임을 알 것이라고 본다.
교육받은 계층은 오늘날 “특수 계급”으로 불리며 지배계급의 논리를 뒷받침 해주면서 그에 대한 보상을 받고 누리고 있다. 또한 대중들이 방관자의 입장에서 벗어나 민주적 행위의 참여자가 되려고 하면 민주주의의 위기라는 말을 하며 저항한다.
학교는 순종적인 대중을 만들기 위해 독창적 사고를 억누르는 교화, 즉 사회화 과정을 촉진하는 기관이며 이런 교화를 위해 다른 기관도 동원되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텔레비전이다. 우리가 텔레비전을 보면서 즐거움을 누리고 있는 동안 실질적인 문제를 고민하는 소중한 시간을 빼앗는다는 것이다. 즉 TV가 시청자들을 수동적인 소비자로 교화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학교는 세계와 사회의 진실된 모습을 가르쳐야하며 지식인들은 중요한 현상이나 의미있는 현상에서 진실을 찾아내어 진실을 말할 수 있어야 하며 민주주의에 대한 신화를 학생들에게 주입시켜야하기보다는 민주주의를 직접 몸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해주는 현장이 되어야한다.
2. 민주주의와 교육
촘스키는 듀이의 주장을 인용했다. 즉 자유로운 민주사회에서는 노동자는 사용자의 임대한 도구가 아니라 “자신의 운명에 대한 주인”이 되어야 하며 교육의 장에서 어린아이들에게 “대가를 조건으로 일하도록 가르치는 것”은 비도덕적이고 비열한 짓이라는 것이다. 또한 대기업으로 대표되는 자본주의와 민주주의는 양립할 수 없다는 것이다.
시카고 대학의 사회학자로서 교육이 어린아이의 삶에 미치는 효과를 오랫동안 연구한 끝에, 학생의 성취도를 결정하는 데 학교에 관련된 변수보다 가정이란 배경이 갖는 영향력이 훨씬 크다고 결론 내렸다. 따라서 사회정책과 지배문화가 이런 요인들, 가정의 영향력 등을 어떻게 만들어 가고 있는지 면밀히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그런데 국민은 살아남기 위해 더 오랜 시간 일을 해야 하고 겨우 필수품이나 구입할 정도의 수입을 거두어들이고 있다. 그러는 동안 기업의 이윤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런 상황은 대다수의 아이들과 가정에 재앙이 아닐 수 없다.
다른 하나로는 불안정한 직장을 요인으로 들 수 있다. 경제학자들은 “노동시장의 유연성”이라는 썩은 이론으로 더 없이 좋은 이론으로 말하고 있다.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지나는 시간은 지난 20년 동안 급격히 하락하고 있다. 즉 자녀와 더불어 정을 나누는 시간이 줄어든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 참고하여 잘 쓰겠습니다.
- 11741***
(2019.05.13 10:25: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