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밖의 아이들을 읽고(사랑을 받을 수 있는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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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시간
-‘교실 밖의 아이들’을 읽고-
매주 일요일, 나는 백여 명의 남짓한 꼬마천사들과 함께 시끌벅적한 아침을 시작한다. 가르침을 주는 선생님들과, 배우는 어린이들이 일요일마다 만나는 곳이라고 하여 붙여진 이름, 바로 교회 학교(sunday school)다. 나름대로 학교의 구색을 갖추고 있어 그 이름이 무색하지 않다. 다소 부끄럽지만 이곳에서 내가 하는 것은 선생님 역할이고, 마치 실제 학교처럼 분반되어 있어 직접 담당해 각별한 관심을 주는 어린이가 예닐곱 된다. 현재로서는 이곳이 비슷하게나마 학교의 분위기를 느끼고 배워나가는 유일한 곳이기에 매주 많은 것을 알아 가고 있다.
내가 담당하는 아이들은 매주 교회 학교가 끝난 후 한 명씩 나와 둘만의 시간을 갖는다. 짧은 시간이지만 아이들은 이 시간에 내게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나는 그에 반응하여 알맞은 대답을 한다. 두 달이면 반 아이들을 한 번씩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처음에는 그저 아이들이 연초에 새롭게 배정된 반에 적응하고, 선생님인 나에게 익숙해지게 하며, 나 역시 아이들에 대해 좀더 알아가보자 하는 의도로 시작한 시간이었다. 그러나 시간이 가면 갈수록 이것은 친교 이상의 기능을 하고 있음을 느끼게 되었다.
한번은 우리 반에서 가장 말썽꾸러기인 남자아이와 이 시간을 가지면서 아이의 행동에 대해 조심스레 지적하며 이야기를 꺼내어 보았다. 왜 말씀 듣는 조용한 시간에 소리를 크게 내곤 하냐는 나의 질문에 그 아이는 큰 소리를 내야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관심을 가져주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예상치 못한 답변에 잠시 멈칫했지만 곧 나는 아이에게 “큰소리를 내면 사람들이 네게 사랑 담긴 눈빛을 주었니? 아닐거야. 큰 소리를 내지 않아도 점잖고 멋지게 앉아서 예배드리면 어른들은 널 사랑스러운 눈으로 보시고 또 친구들은 널 부러운 눈으로 보게 될거야.”하고 답했다. 이것은 당시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답변이었고, 워낙 말썽꾸러기 아이였던 터라 한순간에 그 아이의 잘못된 점을 고칠 수 있으리라는 기대는 전혀 없었다. 그러나 한 주가 지나고 다음 주 그 아이는 내게 놀라운 모습을 보여주었다. 비록 오래 지속되지는 않았지만 적어도 이십분 동안은 무릎에 손을 가지런히 모으고는 내게 두 눈을 찡긋하며 ‘저 잘하고 있죠?’하는 눈빛을 보내왔고, 나는 머리를 쓰다듬으며 아이를 칭찬하고 격려해주었다.
어쩌면 이제껏 내가 이 아이들과 가졌던 이 시간은 상담 시간이라고 할 수 있을지 모른다. 또한 이날 아이의 조그만 변화는 상담의 놀라운 효과를 대변한 것이 아닌가 싶다. 즉, 상담은 꼭 과학적인 자료와 이론을 토대로 하는 어렵고 격식 있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학생과 교사간의 진솔한 대화로부터 시작되는 것이다. 책 <교실 밖의 아이들>은 이처럼 많은 교사들에게 상담에 대한 접근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위에서 제시한 나의 경험과 비슷한 실제 학교 현장에서의 사례를 여러 개 수록하고, 상담 과정에 대한 서술과 함께 상담 후 변화에 관해 많은 코멘트들을 함께 담고 있다.
책<교실 밖의 아이들>은 우리 현장의 이야기를 진솔하고 사실적으로 담고 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할 만하다. 지금껏 많은 상담 관련 도서들이 제작되고 출판되어 왔지만, 우리나라 초등학교라는 다소 특수한 범위를 설정하여 구성한 만큼, 전국의 수많은 초등학교 교사들과 학생들로 하여금 상담에 큰 도움을 줄만큼 적용 및 응용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이 책이 가지고 있는 특수성과 현장의 분위기를 오롯이 전하는 생생함은 독자들로 하여금 상담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돕는다. 또한 책 속 사례들 중에는 상담을 통해 눈에 띄게 긍정적인 변화를 보이는 학생들도 많지만, 큰 변화를 이루지 못하는 학생들의 사례도 담겨있다. 다시 말해 상담 결과를 토대로 성공과 실패라는 이분법적인 분류를 만들기 보다는, 모든 것을 하나의 경우로 여기며 소중한 이야기로 책 속에 그대로 반영해 놓은 것이다. 이는 학생들의 미래를 단정하거나 제한하지 않고 변화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겠다.
덧붙여 이 책은 그 무엇보다도 아동 상담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을 독자들에게 인식하게 하는데에 큰 의의가 있다고 본다. 아동 상담은 그 주체가 되는 아동 개인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기에 그 중요성을 인정해야 한다. 그들 개인에게 있어 유아기와 청년기를 중개하는 중요한 시기에 이르러 유아기에 문제점이 있었다면 해결해주고, 또 청년기에 생길 만한 문제점들을 예방하는 좋은 기회가 된다. 어릴 때부터 부모님으로부터 받아왔던 스트레스 때문에 도벽이 생겼던 책 속 영수는 교사와의 상담을 정점으로 어릴 때의 상처를 치유받는 한편 바늘 도둑이 소도둑 되는 식의 청년기 문제를 미리 막을 수 있었다. 또한 가정 차원에서는 행복한 가정을 만들 수 있는 지름길이 된다. 부모님의 이혼으로 매사에 부정적이었던 책 속 경민이는 부모의 이혼을 받아들이고 생활태도를 변화하여 가정에 행복을 가져다 주는 예쁜 딸이 되었다. 게다가 사회 차원에서는 지금이 아동들이 올바르게 자라나 미래의 훌륭한 사회 성원으로서 자리매김하게 하는 기회로 평가할 수도 있다. 이러한 중요성을 토대로 하여, 실제로 이전과 비교하여 현재는 많은 이들이 상담교사가 되기를 원하고 있고, 상담을 원하면 받을 곳도 쉽게 발견할 수 있는 등 현재의 많은 사회적 현상은 아동 상담 분야가 더 발전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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