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주도적 영화에 대한 고찰 우먼 파워 여성 주도적 영화의 발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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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3.29 / 2015.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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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주도적 영화에 대한 고찰
<목 차>
Ⅰ. 머리말
Ⅱ. 우먼 파워 <여성 주도적 영화의 발전> 분석
Ⅲ. 2001년을 주목하라!
Ⅳ. 내러티브의 차이와 여성 주도적 영화 (여성 주도적 영화의 분류)
1. 《여자, 정혜》
2. 《조폭마누라》
3. 결론
Ⅴ. 마무리
Ⅰ. 머리말
한국 사회에서 여성의 지위가 상승하면서 연예계, 특히 영화계에서 여배우의 영향력이 증가했다. 남자 배우의 보조적인 위치로 성적인 매력만 발산하던 역할에서 당당하고 자신의 분야에서 인정받는 치열한 여성의 모습을 영화 속에서 중심적으로 그려내는 것이 근래 들어 많이 시도되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시도가 된 분기점으로 2001년을 잡고 그 이전의 양상과 이후의 양상 비교를 통해 여성 주도적 영화가 증가하게 된 요인을 분석해 보고, 그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 여성 주도적 영화 안에서도 다양한 차이가 있음을 《여자정혜》와 《조폭마누라》, 두 영화의 분석을 통해 밝히고자 한다.
Ⅱ. 우먼 파워 <여성 주도적 영화의 발전> 분석
지난 날 우리 영화계를 뒤돌아보면 영향력있는 여배우들은 손에 꼽을 정도이다. 국민배우라는 타이틀은 안성기, 박중훈, 한석규, 송강호와 같은 남자배우에게만 쓰였다. 하지만 요즘은 여배우가 영화의 중심을 이끌어 나가는 중심 축으로써 그 비중이 막강해 졌다.
과거에는 2시간 가까이 강한 이미지로 영화 자체를 이끌어 나가야 하는데 그런 카리스마가 여배우에겐 없다는 이유로 여배우는 조연이나 남자배우의 보조적인 수단에 주로 배치되었으나 21세기 여배우들은 성향이 다르다.
다양한 소재의 영화속에서 세상 모든 이야기를 여배우가 풀어 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영화제목에서부터 <여선생 VS 여제자>, <여자 정혜>, <친절한 금자씨>, <그녀를 모르면 간첩>
<그녀를 믿지 마세요>, <인어공주>, <얼굴 없는 미녀>, <분홍신>, <어린 신부>, <여자는 남자의 미래다>, <내 여자친구를 소개합니다>등과 같이 여성이 주축이 된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여배우들이 각광을 받고 있는 것일까?
1. 강한 여자가 아름답다.
강한 여자를 주연으로 내세워 처음으로 흥행에 성공한 영화는 엽기적인 그녀로 손꼽힌다. 기존의 유약하고 순종적인 캐릭터에 길들여진 관객들은 거침없는 강한 여자의 캐릭터에 묘한 매력을 느끼며 열광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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