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적 내러티브와 다큐멘터리의 언어, 블록버스터 모큐멘터리 - 클로버 필드(2008, 맷 리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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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적 내러티브와 다큐멘터리의 언어
: 블록버스터 모큐멘터리 - 클로버 필드 (2008, 맷 리브스)
1. 클로버 필드와 모큐멘터리
모큐멘터리는 다큐멘터리의 형식을 빌은 극영화를 말한다. 우리는 다큐멘터리를 사실을 기록하는 매체로 인식하고 있다. 또한 극영화에서는 허구의 이야기를 어떻게 사람들에게 사실로 인식시킬지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다. 그래서 탄생한 장르가 ‘페이크 다큐멘터리’로 ‘모큐멘터리’라고도 부른다. 허구의 이야기를 다큐멘터리의 형식을 차용하여 보는 이들로 하여금 사실로 인식키는 작업을 하는 것이다.
‘클로버 필드’는 2008년도에 개봉한 작품으로, 최초의 블록버스터 모큐멘터리라 할 수 있는 작품이다. J.J 에이브람스가 제작을 맡고 맷 리브스가 감독한 이 영화는 모큐멘터리 안에서도 파운드 푸티지 장르에 속해있다. 모큐멘터리 안의 파운드 풋티지 장르란, 발견된 테이프(풋티지)를 우리가 보는 형식이며 보통 이런 종류의 영화는 테이프가 시작되어 그 테이프가 끝이 날 때 까지 영화가 진행된다. 이와 비슷한 류의 영화로는 저예산으로 엄청난 흥행에 성공한 ‘블레어 위치’를 들 수 있으며, 이는 대중적인 모큐멘터리의 시초라 부르기도 한다.
2. 클로버 필드의 이야기구조
클로버 필드의 이야기 구조는 허구를 바탕으로 한 페이크 다큐멘터리인 만큼, 고전적 내러티브의 구조와 닮아있다.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로 구분될 수 있으며 주인공의 중심 갈등이 있고 그 것이 해결되어 가는 구조로 이야기가 전개 된다.
주인공은 총 6명이 등장하지만,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인물은 ‘롭’이다. ‘롭’의 여자 친구인 ‘베스’를 구하여 맨하탄을 탈출 하는 것이 이들의 목표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들의 목표는 알 수 없는 괴물의 존재에 의해 쉽게 성취되지 않는다. 마지막 갈등의 해결 또한 어렵다. ‘베스’를 구하는 데는 성공하였지만 결말은 롭의 형의 여자 친구인 릴리만 탈출에 성공하고 모두가 죽게 되며, ‘롭’과 ‘베스’또한 서로의 사랑을 애절하게 외치며 테이프가 끝이 나게 된다.
이를 고전적 내러티브의 5단계로 나누어 구조를 파악해 보면, 제일 처음 발단 단계에서는 주인공 6명들의 관계를 보여준다. 롭과 제이슨이 형제이며 이들의 여자 친구는 각각 베스와 릴리 이다. 테이프의 기록은 롭의 송별 파티장으로 이어지고, 롭과 베스는 서로에게 아직 마음이 있지만 현실적인 문제로 헤어진 상황이다. 친구인 허드는 송별 선물을 위해 인터뷰를 녹화하는 역할을 맡게 되고, 릴리의 친구인 말레나를 좋아한다.
전개가 되면서 괴물의 공격이 시작된다. 발단 까지만 하더라도 연애물로 갈 것만 같던 이야기가 SF 괴수 스릴러물로 분위기가 반전된다. 이들은 맨하탄을 탈출해야 하는 목표가 생기고, 뭉치게 된 롭, 제이슨, 릴리, 허드, 말레나는 정신없이 이어지는 괴물의 공격과 정부군의 반격을 뚫고 다리를 건너 탈출을 시도한다. 이 과정에 롭의 형인 제이슨은 이른 죽음을 맞이한다. 모두와 함께 탈출 도중 롭은 베스가 떠오르고 베스의 안전을 확인하려 한다. 베스가 괴물이 있는 맨하탄 한 가운데 건물에서 부상을 당해 갇혀 있다는 소식을 들은 롭은 갈등한다.
위기가 시작되는 것은 다시 베스를 구하러 맨하탄으로 들어가는 시점이다. 롭을 중심으로 뭉친 의리의 친구들은 롭을 도와 베스를 구하러 맨하탄을 뚫고 움직인다. 하지만 베스가 있는 건물로 가기까지란 쉬운 일이 아니다. 괴물의 새끼들이 공격을 하기 시작하고 롭과 친구들은 우여곡절을 겪게 된다. 굉장히 스릴 있게 진행되는 위기 부분에서 말레나는 괴물의 새끼에게 공격을 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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