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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리는 같은 강물에 두 번 발을 담글 수 없다
―전경린, <강변마을>
1.서론
2.본론
가. 둥글둥글한 외할머니
나. 낙원 속의 현실
다. 그리운 강
라. 스스로 걷는 모랫길
3.결론 : 길모퉁이를 돌면, 다시 대각선으로 밀려난 낯선 강변
1.서론
작가 전경린은 1963년 경남 함안에서 태어났으며 경남대학을 졸업하고 마산 KBS에서 음악담당 객원 PD와 방송작가로 근무했다. 1995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중편소설 부문에 <사막의 달>이 당선되어 작품활동을 시작하였다. 전경린은 필명이고 본명은 안애금이다.
전경린의 특징은 특유의 감각적인 표현이다. <강변마을>에서도 그 특징은 여실히 드러난다. 소설보다는 한편의 영상물을 보는 것처럼, 독자들에게 선명한 장면을 선사한다. 소재에 대하여 깊이 생각하고, 또 그것을 통하여 자신을 이입하는 기존의 소설들과는 달리, 작가의 소설에서 소재는 장면을 이루는 구성물일 뿐이다. 작가는 한 장의 그림을 그려놓고 그 안에 인물을 끌어들인다. 그리고 이야기를 시작한다. 그래서 우리들은 <강변마을>을 장면별로 나누어 분석하기로 결정하였다.
2.본론
가. 둥글둥글한 외할머니
주인공 화자인 ‘나’의 집은 방학이 되면 항상 시끌벅적하다. 잠시도 조용히 있는 법이 없는 오빠와 세 동생들, 서로 사이가 나쁜 할머니와 엄마 덕분에 집안은 밤낮없이 시끄럽다. 아직 11살 밖에 안 된 ‘나’는 “벌써 인생에 지친 기분”이 든다. 그리고는 집에서 벗어나 아무도 없는 조용한 곳으로 가고 싶다고 생각한다. 사춘기에 흔히 나타나는 심리 상태의 일부라고 치부할지 모르겠지만, ‘나’는 감성적이고 조금 어른스러운 면모를 지니고 있다.
‘나’의 집에는 당시 구하기 어려웠던 컬러텔레비전이나, 전축, 선글라스, 오토바이 따위가 어느 집보다 빨리 들어왔다. 하지만 딱 한 가지 없는 게 있었는데, 그것은 외갓집이었다. 그러던 어느 날, 갑자기 외갓집이 생기고 ‘나’는 오빠와 어린 동생과 함께 외할머니 댁에 가게 된다. 처음 가보는 외할머니 댁에서 ‘나’는 낯설음과 혼란스러움을 느낀다. 동생은 울음을 터뜨리고 어디선가 매미 소리가 시끄럽게 들려오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나’는 소변까지 마렵다.
나무판자로 된 시골의 푸세식 변소를 본 적이 있는 사람은 아마, 그것과 처음 마주했을 때의 낯설음을 잊기 힘들지 모른다. 판자 사이의 까마득한 구멍과 지독한 냄새 때문에 차마 소변을 볼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는데, 외할머니가 들어와 어쩔 줄 몰라 하는 ‘나’를 도와준다. 온화한 눈빛으로 긴 시간 가만히 눈길을 맞추어주고, 손수 뒤를 닦아준 사람은 ‘나’에게 있어서 외할머니가 처음이다. 소문으로만 듣던 외할머니는 다정하고 따스한 분이어서, ‘나’가 느꼈던 불안감과 당혹감은 어느새 사라진다.
나. 낙원 속 현실
작가는 유년시절의 추억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데 탁월한 면모를 보인다. ‘나’가 외할머니 집에서 보내는 일상들에는 특히 감성적인 묘사가 뛰어난 부분이 많다. 소소하고 일상적인 시골의 풍경이라 다소 지루하게 느껴질 법한 장면들은, 작가의 섬세한 묘사로 살아 숨 쉬는 장면들로 다시 태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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