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와 함께 생각하는 교육논쟁20’을 읽고 나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만화와 함께 생각하는 교육논쟁20’을 읽고 나서
이 책은 우리 사회에서 흔히 이슈화되는 교육쟁점들을 담고 있습니다. 구분해 보자면 학생 관련 (학생의 체벌, 표현의 자유, 사생활, 두발, 의무봉사활동 등), 교사 관련 (바람직한 교사상, 교권 침해, 교장의 수업 모니터링), 학교 관련 (학교 내 차별, 성교육, 홈스쿨링 등)으로 나뉩니다. 물론 공주교육대학교에 입학하기 위해 면접을 준비하면서 위와 같은 내용에 대해 인지하고 있었으나 미래에 교직에 나아갈 입장으로서 새롭게 교육 이슈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좋았습니다. 그리고 교직에 진출하기 전에 저 뿐만 아니라 모든 예비 선생님들이 한번쯤 보고 생각해 볼 문제를 모아 놓은듯하여 이 책을 고르게 되었습니다.
20가지의 교육관련 쟁점들 중 제가 인상 깊게 본 주제는 체육특기생의 성적 제한문제, 학교에서의 다문화 교육 그리고 학생의 사생활문제였습니다.
첫 번째로 주목했던 문제는 학생의 사생활 문제였습니다. 제가 초등학교에 다닐 시기에는 선생님이 일기장을 검사하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였고 오히려 선생님께서 일기장을 검사하시면서 쓰시는 코멘트를 기대하기도 했기에 처음에 학생의 일기장 검사가 인권침해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는 것을 알았을 때 신기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사실 저 또한 은근히 초등교사가 되어 아이들의 일기를 검사하면서 코멘트를 다는 즐거움을 기대했었기 때문에 실망도 조금은 했었고 반성도 하게 되었습니다. 책에서는 선생님께서 어떤 한 아이가 학용품을 산다며 용돈 받아서 pc방에 갔다고 쓴 일기를 읽고 그 행동에 대해 수업시간에 지적하자 아이가 사생활 침해라고 느끼는 사례가 등장합니다. 이 사례를 보고 일기나 다른 무언가를 통해 아이가 다른 사람에게 알려졌을 때 기분이 나쁠 수 있는 비밀거리나 사생활을 알게 되었을 때 교사가 그 사생활을 지켜줄 의무가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말할 수 없는 비밀’ 이라는 영화 속에서도 그런 장면이 등장했기에 더 공감을 잘 할 수 있었습니다. 그 영화 속에서는 학생이 선생님과 대화하면서 자신의 비밀을 알려주고 다른 학생들에게 비밀로 할 것을 부탁했는데 오히려 선생님이 반장 학생을 따로 불러서 그 학생의 비밀을 알려주고 중간 중간 도와 줄 것을 이야기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결과적으로 아이는 다른 학생들에게 왕따를 당하는 상황으로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이 책과 영화 속의 장면을 보고나서 만약 아이가 잘못을 한 경우일지라도 모두다 같이 있는 상황에서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따로 불러서 일대일 면담을 하는 게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학생의 사생활을 지켜주지 않는다면 더욱더 큰 악영향을 불러 올 수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학생도 한 개인이기에 사생활문제를 사소하게 여기지 않고 신중하게 다루어야 하겠다는 결심을 했습니다. 또한 법상이나 국제법상으로도 아동과 청소년의 사생활 보장을 뒷받침하고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두 번째로 주목했던 주제는 체육특기생의 성적문제입니다. 작년에 정유라 이화여대 부정입학과 학점문제‘로 많은 논란이 있었던 만큼 눈길을 끄는 주제였습니다. 그동안 체육특기생은 체육에 전념하고 학업에 열중하지 않아도 된다는 사회 인식이 만연했습니다. 이로 인해 자연스럽게 학업에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체육특기생이 많아졌으며 교사 또한 역시 체육특기생들이 수업에 빠져도 특별한 일로 여기지 않는 일이 많았습니다. 작년의 사건을 거치고 이런 문제를 책에서 접하면서 체육특기생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다른 학생들과 체육특기생간의 형평성 문제도 물론이거니와 체육특기생의 은퇴 후 미래를 생각하더라도 체육특기생에 대한 관행은 고쳐져야 하는 문제입니다. 미국의 텍사스 주의 경우 C학점 이상을 받지 못하면 아무리 뛰어난 선수라도 경기에 참여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미국과 같은 일정한 제한을 마련하여 일정한 학업 기준을 넘지 못하면 경기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하는 제도를 하루빨리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체육특기생들이 학업과 체육을 병행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고 학업능력이 다른 학생들에 비해 뒤처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보완책을 마련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여겨졌습니다. 예를 들어, 체육특기생들과 다른 일반학생들과의 멘토, 멘티관계를 설정해주거나 개인교수지도 프로그램을 마련해주는 것입니다.
책에서 이야기하듯 학교는 교육을 통해 인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밖으로 끌어내는 곳입니다. 특정영역에 치우친 교육이 아닌 다방면으로 지적영역을 길러 균형 잡힌 사회인으로 성장시키는 곳입니다. 또한 체육특기생이든 일반학생이든 자신이 노력한 대가에 대해 공정한 평가를 받고 그 평가를 존중하며 더 나은 모습으로 발전시키는 곳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체육특기생에 대한 대안이 하루 빨리 마련되어야 합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평소에 생각해 보지 않았던 학교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고 미래에 교사가 되면 어떤 식으로 대처해 나가야 할지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인상 깊게 읽었던 학생들의 사생활문제나 체육특기생 문제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 읽고 생각해보면서 학생이 단순히 가르치고 계몽시켜야 할 존재가 아닌 서로 소통하고 존중해주어야 할 존재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학생을 한 인격체로서 여러 가지 측면에 대해 고려하며 대우하여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 순기능과 역기능
  • 생각하며 살아가는 우리들 삶의 기본 자세와 관련되는 문제인것 같다.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것은 늘 좋은 사회와 좋은 문화를 생각하고 추구하고자 하는 우리들의 태도와 자세이다. 그리고 그러한 태도는 바로 우리들 스스로 문화적 주체로서 자신을 세우는 일과 같은 것이다.문화적 주체로서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일은 자신의 취향과 선택에 대해 스스로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잇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우리는 좋아하는 대상에 대해 좀더 적극

  • 청소년기의 가족복지 실천 기술론의 가족 대상의 사례분석
  • 2009:81;김상국, 2005:1)는 지난 30여 년간 급속한 변화과정을 거쳐왔다(조은주, 2008:1). 전통적으로 우리나라 기혼 여성들은 자신들의 몸을 돌보기보다 남편 뒷바라지와 가족 건강 챙기기, 자녀들의 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해왔다(김혜란, 2006:2). 2007년도 우리나라 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15-64세)은 54.8%로 나타나T다(통계청, 2008). 이는 맞벌이 가정의 보편화 현상이라 할 것이다(한국가족자원경여학회지, 13권 2호 2009:66). 우리사회가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를 겪

  • (독후감상문) 고등학생이 쓴 독후감 40개
  • 생각은 아~ 역시 한국인의 악바리 근성이란.이였다. 책을 사기에는 여유가 조금 부족한 듯해서 그냥 문화정보센터에 갔는데 처음으로 책을 찾다보니 조금 시간이 걸렸다. 도서관에 가면 그날 책을 골라서 읽곤 했는데, 이번에는 책을 찾다 보니 책의 순서가 어지럽게 마구잡이로 꽂아져있었고 확실하게 정리되어있지 않아서 조금 신경질나기도 했다. 결국 책을 찾아 읽고 나니 사람은 목표가 뚜렷해야 한다는 생각이 머릿속에 박혔다. 고등학생 때는

  • 음악감상교육,역할놀이교육지도(수업,학습), 영어일기쓰기교육,인성교육지도(수업,학습), 국악교육,독서교육지도(수업,학습), 정보통신윤리교육지도
  • 교육지도(수업, 학습)1. 인성교육의 필요성-교육을 통한 사회병리현상 바로 잡음-경제 지향적 지식전달 위주의 교육으로 청소년 일탈행동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차세대 청소년들에게 물질보다는 인간, 자신보다는 이웃과 나라를 더 생각할 줄 아는 즉,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지혜를 길러줌2. 인성교육의 핵심도덕성에 발달을 두고 앎, 정서, 행위의 세 측면은 중요한 요인.3. 바람직한 품성의 구성요인도덕적 성숙, 성취효능감, 자아실현 의

  • [교과교재연구] 중학교 말하기 1-1(1. 즐거운 언어 생활)
  • 생각하는 좋은 책의 기준에 대해 말해 보자. 3. 앞의 기준에 알맞은 책을 찾아보고, 친구들과 함께 읽고 싶은 책을 추천해 보자. 학습활동2는 자신이 읽은 책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어떤 책을 읽을 것인가를 생각해 보는 활동으로 좋은 책의 기준에 대해 토의를 해볼 수 있다.좋은 책의 요건 - 재미와 흥미를 끌어주는 책 - 읽고 나서 잔잔한 감동이 남는 책 - 삶의 진실과 교훈을 일깨워 주는 책 - 딱딱하지 않게 도덕적 가치를 심어주는 책 - 풍부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