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 자들의 귀환-일본의 망자환타지 영화 러브레터를 분석하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죽은 자들의 귀환
-일본의 망자환타지 영화<러브레터>를 분석하다-
개요
1. 서론 - 일본사회에서의 죽음
2. 본론
1) 망자환타지영화의 규정
2) <러브레터>를 비롯한 망자환타지영화를 들여다보다
3) 예외적인 망자환타지영화와의 비교 - <원더풀 라이프>
3. 결론 - 왜 그들은 돌아오는가?
1. 서론 - 일본사회에서의 죽음
모든 인간은 죽는다. 소크라테스는 인간이다. 소크라테스는 죽는다. 누구나가 봤을 법한 연역법적 논증의 대표적인 예이다. 왜 하필이면 죽음이라는 소재를 가지고 예를 들었을까. 죽음. 죽음이라고 하는 것은 그만큼 인간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겠다. 무라카미 하루키는 <상실의 시대>에서 “죽음의 삶이 반대가 아니라 삶의 일부분”이라 하였다. 그리고 그것은 지당한 사실이다. 죽음은 인생의 대단원이지, 결코 인생의 대척점이 아니다. 살아서 후회 없었다면 죽음은 무척이나 멋진 일일 수도 있다.
일본은 죽음의 문화에 있어서 상당히 특이한 나라이다. 할복문화와 카미카제. 일본인들은 스스로 죽음을 맞이하는 풍습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것은 미덕이라고까지 보였던 것들이다. 또한 무시무시한 살인사건도 종종 일어난다. 그래서 그런지 일본영화는 유독 죽음을 잘 건드린다. 물론 다른 나라에도 죽음을 다룬 작품은 있다. 대표적으로는 난니 모레티 감독의 <아들의 방>을 언급할 수 있겠다. 하지만 다른 나라의 작품에서는 누군가의 죽음이 가져다준 충격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몸부림치는 내용이 주가 된다면 일본의 망자 판타지 영화는 아예 그들을 살려낸다, 그 형태는 단순한 기억에서부터 빙의, 그것도 아니면 아예 되살려놓기 까지 하는 등 다양한 편이다. 물론 이 역시 망자에 대한 그리움에서 벗어나기 위함이지만, <아들의 방>에서와 같이 남은 자들의 고통만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망자와의 소통을 통해 오히려 그들을 잊게 되는 것이다. 그럼 지금부터 죽은 사람까지 되살리는 일본의 망자 판타지 영화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2. 본론
1) 망자환타지영화의 규정
<러브레터>, <무지개여신>, <지금, 만나러 갑니다>, <세상의 중심에서 사랑을 외치다>, <환생>, <비밀> 등의 90년대 중반 이후 만들어진, 전부 국내에도 익히 소개되어있어 익숙한 작품들이다. 그렇다면 이들 작품을 하나의 장르로 묶은 규칙성을 찾아보겠다. 우선 말하고자 하는 것은 이들 영화를 ‘망자 환타지’영화라고 명명한 이유이다. 굳이 환타지라고 붙인 것은 이 영화들이 <출발 - 입문 - 귀환>이라는 환타지 영화의 전형적인 플롯을 그대로 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이 작품들의 시작은 ‘죽은 자들의 출발’이다. 그들이 죽게 되거나 혹은 죽어있는 상황이 이 영화들의 시작이다. 죽어있는 상황이라면 누군가가 그들을 잊지 못하고 살아가고 있는 모습이 시작지점이라 하겠다. 자신들을 그리워하고 있는 사람이 있는 곳으로 망자들은 발걸음을 옮기는 것이다. 두 번째 과정은 ‘현세로의 입문’이다. 이미 죽은 자들이 살아난다. 단, 여기서 살아난다는 의미는 산자들의 기억 속에서 살아나는 것도 동시에 포함한다. 망자는 기억 속에서 살아있는 존재이니 말이다. 아무도 기억해주지 않는 자는 살아있어도 죽은 것이 아닐까. 세 번째 과정은 ‘후세로의 귀환’이다. 죽은 자들은 돌아간다. 살아난 사람들은 다시 죽은 자들의 세계로 돌아간다. 기억되던 사람들은 기억하는 사람들의 뇌리에서 잊혀져 간다. 그것이 죽은 자들이 살아남은 자에게 해줄 수 있는 배려이기 때문이다.
2) <러브레터>를 통해 본 망자환타지
삶에서 누구나가 죽듯이, 영화에서 죽음은 무척이나 흔한 소재이다. 하지만 망자 판타지에서 다루는 죽음은 이미 이 세상에 없는 사람들의 죽음이다. 다시는 만날 수 없는 사람들을 그리워하면서 영화는 시작한다. 이와이 슈운지 감독의 <러브레터>를 보자. 첫 장면부터가 죽은 후지이 이츠키의 삼주기 날을 비춘다. 하늘을 올려다보며 눈을 맞는 와타나베 히로코의 모습에서 아직 그를 잊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녀가 보고 있는 것은 하늘이 아닌 하늘에 있는 이츠키일 것이다. 그녀가 맞고 있는 눈은 이츠키가 내려준 눈일 것이다. 그녀가 눈쌓인 언덕에 남겨놓은 발자국은 아직 잊지 못한 이츠키와의 추억일 것이다. 그래서 그렇게 힘겹게 내려가는 것이겠다(흡사 <올리브나무사이로>의 마지막 장면을 보는 것도 같다). 다키타 요우치로 감독의 <비밀>에서는 죽는 장면이 처음으로 관객들에게 보인다. 어두운 밤, 눈으로 둘러싸인 벽을 달리는 버스. 미묘하게 흔들리는 버스에서 눈치 빠른 관객들은 죽음의 느낌을 감지할 것이다. 이내 졸고 있는 버스기사가 화면 가득 비춰지면 그것은 확신으로 바뀌게 된다. 그리고 단란하게 얘기를 나누는 모녀가 보이면 관객은 저들이 죽음을 피해갈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서스펜스를 느끼게 된다. 폭탄이 언제 터질지 모르듯 버스도 언제 절벽 밑으로 떨어질지 모르니. 이윽고 주인공 모녀가 탄 버스는 절벽으로 추락한다. 다음 장면, 아버지가 병원으로 달려오면 죽음의 그림자는 더욱더 짙어지고, 영화 내내 흐르게 된다.
하지만 그들은 돌아온다. 이와 같은 망자 판타지 영화의 특이한 점은, 아니 이미 판타지라는 단어를 붙여놓았으니 당연한 것 같기도 하지만, 죽은 사람이 돌아온다. 죽은 사람은 돌아올 수 없는 것이지만 돌아오기에 판타지라는 단어를 붙였다. 앞서 이야기한 <러브레터>나 유키사다 이사오 감독의 <세상의 중심에서 사랑을 외치다>에서 죽은 자는 기억 속에서 되살아난다. <러브레터>에서는 편지로, <세상의 중심에서…>에서는 카세트테이프를 통해서 잊혀져있던 기억을 하나둘 열어젖히게 된다. 두 영화에서는 교차편집을 통해 기억의 세계로 들어간다. <러브레터>에서는 병원에서 여자 후지이 이츠키가 조는 사이에 꾸는 꿈 씬 중에 문 여는 장면과 남자 후지이 이츠키를 마지막으로 보던 날 문열어주던 장면이 교차편집 되어있고, <세상의 중심에서…>에서 어른이 된 마츠모토 사쿠타로가 밤거리를 달리는 장면과 어린 시절의 그가 방파제를 달리는 장면이 교차편집으로 보여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감상문]독후감상문모음
  • 일본 경찰에게 잡히게 되어 알려지게 된다.병화는 조직 보호를 위해 덕기의 도움을 받아 가게를 차린 것으로 덕기와 짠다. 결국 병화와 장훈, 필순 및 경애 모녀도 잡혀 조사를 받게 되고, 장훈은 비밀을 지키기 위해 약을 먹고 자살을 한다. 그 당시 사회주의자들이 나라나 조직을 위해서 얼마나 자기 희생을 감수했는지 알 수 있는 부분이었다. 조직을 위해서 자신의 목숨까지 버리는 일은 조금은 무모한 짓이라는 생각도 들지만, 숭고한 희생정신을 느

  • 9급 국어 정리 레포트
  • 분석할 수 없다.+- 자음 + 모음 : 자, 거 음절 소리값을 기준으로 판단 갑->ㄱ+ㅏ+ㅂ+- 자음 + 모음 + 자음 : 작, 놀c) 15C 국어 : 초성 (22자 : 현대 19자 + ㅸ, ㅿ, ㆅ, ㆆ) + 중성 + 종성(8자)현대 국어 : 초성 (19) + 중성 + 종성(7 : ㄱ,ㄴ,ㄷ,ㄹ,ㅁ,ㅂ,ㅅ,ㅇ) 2 음운의 변동 : 형태소와 형태소가 만날 때, 두 형태소의 경계에 있는 소리가 양쪽 모두, 또는 어느 한쪽이 소리의 변화를 일으킨다.1. 자음동화(1) ㄱ,ㄷ,ㅂ + ㄴ,ㅁ => ㅇ,ㄴ,ㅁ 예) 국물, 옷맵시, 꽃망울, 밥

  • [공무원면접] 시사상식
  • 자들은 이와 같은 현상을 최초로 경험한 스탕달의 이름에서 따와 스탕달 신드롬이라고 명명했으며 스탕달 신드롬이 환자들에게 의기소침, 피해망상, 자아상실, 정서혼란 등의 증상을 겪게 한다고 발표했다. 스탕달 신드롬은 이탈리아의 공포 영화의 거장 다리오 아르젠토 감독의 스릴러 영화의 제목이기도 하다. 영화 스탕달 신드롬은 예술작품에서 받은 충격적 영감을 가공할 만한 범죄로 연결시키는 내용이다.슬로비족 천천히 그러나 더 훌륭

  • [대학국어 소논문] 영화 러브레터(Love Letter)의 성공 요인 분석
  • 영화 의 성공 요인 분석 주제 : 영화 의 성공요인 분석소주제 : 영화 의, 한국에서의 성공 요인을 서사, 서정, 문화적 호소력의 측면에서 분석한다.- 목 차 -1.서론 1.1 연구목적1.2. 연구사1.3. 연구방법2.본론2.1. 영화의 서사적 특이성2.1.1. 스토리와 플롯2.1.2. 주요 화소로서의 패티시즘2.1.3. 민족주의의 배제2.2. 영화의 서정성 분석2.2.1.서정적 요소로서의 상실감 2.2.2. 서정성을 고조하는

  • 소설 러브 레터와 영화 파이란의 각색 분석
  • 소설 와 영화 의 각색 분석- 목 차 -Ⅰ. 서 론 - ‘세상은 날 삼류라 하고, 이 여자는 날 사랑이라 한다.’1) 원작과 영화의 줄거리2) 구성점 분석. Ⅱ. 본 론 - 각색 분석 1) 각색자 측면2) 형식/장르의 측면3) 수용자적 측면4) 문맥적 측면 Ⅲ. 결 론 - ‘영화 의 이강재와 소설 의 파이란이 만났다면?’Ⅰ. 서론 - ‘세상은 날 삼류라 하고 이 여자는 날 사랑이라 한다.’현대에 들어와 각색은 다양한 장르로 변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