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변풍경 그들이 사는 세상 천변풍경 줄거리 천변풍경 독후감 천변풍경 느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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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천변풍경, 그들이 사는 세상
1. 서론
천변풍경은 거의 70명에 이르는 인물들이 등장하여 소소한 에피소드가 간결한 묘사식으로 구성된 작품이다. 각각은 일련의 단편들처럼 구성되어 있으나 인물 개개인의 행적은 청계천이라는 공간적 구심점 속에 긴밀히 연관되어 있다. 등장 인물들은 각자의 소소한 일상에서 저마다 행복을 느끼고 슬퍼하고 욕망한다. 나는 그러한 모습에서 지금과 크게 다르지 않은 1930년대의 사람들의 삶을 보았고 이를 평범한 사람들의 소소한 이야기로 웃음을 자아내게 하는 시트콤과 비슷하다고 느꼈다. 따라서 각각 인물들에 따른 에피소드로 구성된 천변풍경의 시트콤적 요소를 극중 장면을 통해 분석하고, 시트콤적이지 않은 요소를 비교해볼 것이다. 결론에서는 최근의 시트콤적 동향과 함께 천변풍경의 희극적이지만은 않은 요소를 또한 시트콤으로 귀결시킬 수 있는 요인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2. 본론
①천변풍경의 시트콤적 요소
시트콤은 ‘시추에이션 코미디’의 줄임말이다. 공간이나 인물 등의 ‘상황’을 설정해 놓고 그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단발적인 에피소드를 기승전결이라는 드라마적 전개로 풀어가는 한 장르이다. 우리의 추억속을 더듬어 순풍산부인과나 논스톱 시리즈까지 가지 않더라도 최근까지도 방영되었던 하이킥 시리즈 등이 시트콤 장르로 손꼽힐 수 있을것이다. 또한 해외에서는 이미 1950년대부터 다양한 시트콤 장르가 개척되어왔다. 시트콤적 요소라고 꼽을 수 있는 것은 일관된 장소, 단발적인 에피소드, 희극적 요소 등이 있을 것이다.
그중에서도 천변풍경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시트콤적 요소로 첫 번째는 청계천이라는 무대에서 일어나는 인물들의 에피소드 나열이라고 볼 수 있겠다. 카페 여급 하나꼬와 기미꼬의 사연, 민주사의 노름과 외도, 시골처녀 금순이와 동생 순동이의 재회 등 일련의 사건들은 3인칭 전지적 작가 시점으로 서술되어 있다. 따라서 책을 읽는 우리는 마치 화면을 바라보는 것처럼 인물의 행동, 속마음, 에피소드의 주인공은 알지 못하는 비밀까지 전지적 작가와 공유하게 된다.
< 그는 비로소 가슴을 피고, 새로이 담배를 피어 물며, 하여튼, 관철동집에게 이 자료를 제공하면, 민주사는 계집을 무마시키느라 돈푼이나 또 쓰지 않으면 안 될 것이요, 그런, 그중의 일부분은 또 자기에게로 돌아올 것에는 틀림없는 일이라고, 이, 법과에다가 학적을 두고 있는 학생은, 어느 틈엔가 자기가 그만치나 파렴치한이 된 것을 스스로 부끄러웁다고도 생각하지는 않는 것이다.>-제 31회 희화 중
한 여인(관철동집)을 두고 ‘사랑의 경쟁자’라고 할 수 있는 민 주사와 학생은 어느날 다른 여인을 옆에 끼고 있는 서로를 발견한다. 잠시 고민하던 학생은 그러나 자신에게는 그럭저럭 둘러댈 여지가 있는 것을 알고 다시금 당당히 행동하게 된다. 이 대목에서 우리는 그들의 행적, 속마음, 등장인물인 학생 스스로는 미처 깨닫지 못하였던 그의 파렴치함을 작가와 함께 공유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장면의 구성은 우리가 시트콤을 보듯이 편하고 쉽게 작품속에 다가갈 수 있도록 해준다.
두 번째 시트콤적 요소는 바로 소소함이다. 시트콤은 우리 일상에서도 일어날 법한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희극적으로 각색해서 표현한다. 천변풍경은 30년대초 민중들의 소소한 일상을 세밀하게 표현한다. 이들이 서있는 공간이나 사고방식은 여전히 전근대적인 측면을 많이 드러내지만 이들을 울고 웃고 고민하게 만드는 에피소드들은 현대와도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을 나타내며 인간의 삶은 어느 시대나 이렇듯 희극과 비극사이 어디쯤이라는 걸 느끼게 해준다. 특히 남자의 사랑에 대한 확신 앞에서 분석적인 한편으론 여우같은 여성의 모습이 지금과 다르지 않음을 하나꼬의 에피소드에서 발견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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