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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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의 노래를 들어라
“완벽한 문장 같은 건 존재하지 않아. 완벽한 절망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이라는 첫 문장이 내 시선을 붙잡았다. 글쓰기에 자신이 생겨가는 나로서는 뒷이야기가 무척이나 궁금해질 수밖에 없었다. 간결한 문체, 단숨에 읽혀져 내려가는 문장력으로 난 이 책을 단 1시간 반 만에 읽을 수 있었다. 두께도 얇지만 그보다 하루키의 짧고 간결한 문체 특성 때문에 판타지 소설을 읽듯 그렇게 읽어내려 갔다.
이 책은 하루키 본인의 자전적 이야기를 담은 소설이다. 프롤로그 부분에서는 데릭 하트필드라는 미국작가에게 글을 배웠다고 하지만, 그 작가는 실제 존재하지 않는 허구의 인물이다. 사실 책을 읽을 때는 책을 읽고 난 후에 꼭 이 인물을 찾아보리라 하고 다짐했을 정도로 허구의 인물이라고는 짐작조차 못했다. 데릭 하트필드가 했던 말, 그가 썼다던 소설하며 찾아보지 않는 한 절대적으로 믿게 만들었다. 책을 읽고 난 후 허구의 인물이란 사실을 알았을 때는 뒤통수 한 대 얻어맞은 것 같았다. 하지만 사람을 믿게 하는 것만큼 힘든 일이 없는데 단지 글만으로 믿음을 주었단 사실에 감탄했다.
이렇게 데릭 하트필드에 대한 이야기는 처음과 중간 중간에 끼어들어 있고 그 외에는 소설의 주인공인 ‘나’와 그의 친구 ‘쥐’의 이야기가 대부분이다. ‘나’는 여름방학 동안 고향에서 머무른다. 그곳에서 ‘쥐’를 만나고, 제이스의 바에서 술 취한 레코드 판매점 여자와 인연이 닿게 된다. 친구인 ‘쥐’는 주인공인 ‘나’와 닮았으며, 집에 돈이 많지만 부자를 극도로 싫어한다. 항상 제이스의 바에서 술을 같이 마시던 ‘쥐’는 섹스장면이 하나도 들어가 있지 않은 소설을 쓰면서 한참동안이나 보이지 않고, 레코드 가게의 여자와도 약간의 사랑을 하지만 결국엔 서로의 갈 길을 가게 된다.
사실 이 책을 처음 보았을 때에는 멍하니 있을 수밖에 없었다. 정말 하루키의 이야기를 담은 소설인지, 주인공만을 자신으로 한 허구사실인지 혹은 어느 부분만이 진실인지 전혀 알 수가 없었다. 이 소설은 무엇을 담기 위해서 쓴 것일까 하는 생각에 몇 번이고 돌려보지 않을 수가 없었다. 이해되지 않는다고 책을 손에서 놓지는 못했다. 몇 번이고 해석하고 해석해야할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뭔가 이상했다. 이 공허하고 메마르지만 채워주고 싶은 느낌은 나를 이 책에 중독되게 만들었다. 찾아야했다. 이 느낌을 만족시킬 무언가를. 하지만 찾을 수는 없었다. 그래서 더 아련했다.
글을 쓴다는 것은 절대의 완성이라는 것은 없고 또한 매우 힘들다는 것, 무라카미 하루키가 약 8~9년 동안 슬럼프를 앓았다는 것, 그 후에 처음 쓴 글이 이 소설이라는 것. 처음엔 그냥 웃으려했다. 아 이 사람, 전공과목에서도 이 작가가 쓴 수필을 배우는데 항상 이상한 생각만 하는 사람이었고 소설마저 이상하게 썼네 라고 생각하면서, 어째서 사람들이 이렇게나 하루키의 작품에 열광하는지 나는 알 수 없다며 웃으려했다. 그러나 하루키의 작품을 하나, 둘 접할수록 하루키만의 매력에 빠져드는 날 그냥 지켜볼 수밖에 없었다. 일본 소설 작품의 고전적인 딱딱함은 찾아볼 수가 없었고, 읽는 내내 궁금하게 만들었고, 보이지 않는 무언가에 열중하게 되었다.
이 얇은 책에서도 단지 소설속의 인물의 내용이 다가 아니라 그 곳엔 명확히 알고 싶지만 알 수없는 진실이 숨어있다. 아무렇지도 않은 듯 읽고 지나가다가 아 뭐가 있었는데 뭐였지 하고 다시 생각하게 된다. 그만큼 무거운 내용도 가볍게 그려나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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