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번역 Early Childhood Reasearch Quarter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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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arly Childhood Reasearch Quarterly 20 (2005) 109-123
Male teachers in the childhood education
: issues and case study
(유아교육의 남성 교사들: 이슈와 사례연구)
Jenniffer Sumsion
Abstract
유아 교사직에서 바람직한 것에 대한 논의 또는 그 밖에 성 불균형에 설명하려는 시도의 대부분은 경험적인 증거보다는 수사학적인 증거에 신뢰를 두는 연구들로 제한되어왔다. 이 article의 목적은 남성 유아교사에 대한 유아들의 인식과 성적 지위에 대한 탐구적인 실험 연구로 부터의 결과를 보고함으로써 더 실험적 근거에 대한 이러한 논의를 변화시키도록 돕는데 있다. 유아들이 그린 교사의 그림과 담화적 인터뷰에서 나타나는 동반하는 맥락은 남성 유아교사의 존재가 그들의 성 고정관념에 도전하는지 아닌지에 대한 사전적 통찰을 제공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귀납적으로 분석되었다. 유아들은 대부분 전형적인 교사의 역할들에 초점 맞춰져있다. 성에 대한 묘사들은 특히 전통적인 성 역할과 태도에 의해 반영되었다. 연구로부터 명확한 결과들을 이끌어내는 것이 어려울지라도, 남성 유아교사의 존재가 유아들을 성 고정관념을 혼란에 빠뜨리는 것으로 나타나지는 않았다. article은 후속 연구에 대한 제안을 포함한다.
keywords: 유아교육; 고정된; 사회-문화적; 남성교사
1. Introduction(서론)
유아교육은 모든 직업 가운데 가장 성이 비대칭을 이루는 직업 중의 하나이다. 많은 서부의 산업화된 나라에서, 남성 유아교육자 남성 유아교육자: 유아교육과 보육에 종사하는 자격 있는 교사, 보조 교사, 무자격 직원을 포함
의 비율은 1-4%를 선회하고 있다(see Cameron, Moss, & Owen, 1999; Farquhar, 1997; Lyons, Quinn, & Sumsion, 2003; Jensen, 1996; Center for Child Care Workforce & Human Services Policy Center, 2002). 드문 예로 1990년대 중반까지 덴마크와 스페인은 남성 유아교육자가 8% 이상으로 추정되었다(Jensen, 1996). 이러한 성 불균형 대한 가능한 영향에 대한 관심들은 국제적으로 유아교육에 있어서의 남성의 참여 증가에 대한 많은 요구들을 이끌었다. 이러한 요구는 성에 대한 이론적이고 상식적인 관점, 담화(discourse)와 가정(assumption), 성평등이 어떻게 촉진되는지에 대한 다양성을 반영한다(Cameron & Moss, 1998; MacNaughton & Newman, 2001; Sumsion, 2000). 더 많은 남성 존재의 지지자들 사이에 왜 더 많은 남성이 포함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합의가 거의 없고(Owen, 1998), 더 많은 남성이 포함되어야 할 것인지 말 것인지에 대해 논의가 계속되고 있다(MacNaughton & Newman, 2001).
유아교육에 있어서 더 높은 남성 참여자의 비율의 있음직한 영향에 대한 정보에 근거한 논의는 실험적 증거의 부족으로 제한되어 있다. 따라서 남성 유아교육자들의 비율을 증가시키려는 노력이 문제가 된다는 주장에 반대하여 남성을 더 채용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논의를 비교해서 생각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이 article의 목적은 이제까지 유아들의 남성 유아교사에 대한 인식과 positioning에 대한 연구로부터 보고된 결과에 의한 사례에서 보다 더 실험적인 기반으로 이동함으로써 이러한 토론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positioning에 의하여, 나는 유아들이 남성과 여성이 되는 것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이고, 어떻게 이러한 해석들이 다른 것들과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한 해석 방법을 언급한다(Davies, 1989). 이 연구를 기술하기 전에, 나는 토론의 요소(parameter) 중 몇 가지에 대한 윤곽을 잡기 위해 문헌을 이용하였다.
2. Should be men be recruited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남성이 유아교육에 채용되어야만 하는가?)
바람직한 것에 대한 논의 또는 그 밖에 유아교육에 남성을 더 채용해야 하는가에 대한 토론은 사회를 위해, 유아 교사직과 유아 자신들을 위해 가정된 이점들의 중심에 적어도 토론에 대한 세 가지 핵심 cluster을 포함한다. 논의의 첫 번째 cluster의 중심 주제는 유아교육에 있어서 남성의 비율이 증가하는 것이 성 역할과 책임에 대한 우세하고 제한된 가정을 혼란스럽게 함으로써 대체적으로 사회에 이익이 될 것이라는 것이다. Cameron과 Moss(1998)는 간결하게 이러한 주장을 종합한다:
...유아 교육서비스에서 남성의 부재 또는 존재는 더 넓은 사회에 있어서 성 역할과 관계에 대한 주요 이데올로기에 공헌하거나 도전한다. 예를 들어 여성 교사만 있는 센터가 여성이 유아에 대한 보호에 특히 적합하다는 것을 확인하는 매우 다른 담화의 부분인 것처럼, 혼합된 성의 교사가 근무하는 센터는 남성과 여성간의 유아보호에 대한 평등한 공유를 포함하면서 성 평등 담화의 부분이 된다(p.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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