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개론]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 - 분석, 평가,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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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
▶영화선정의 이유
▶내러티브
▶다른 사람의 해석과 평가
▶나의 분석과 해석
▶ 선정 이유
사람들은 저마다 좋아하는 영화가 다르다. 특정 장르의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이 있고 특정 배우가 나오는 영화를 골라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특정 감독의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도 있다. 이러한 차이는 개개인의 가치관이나 경험에 따라 달리 나타날 것이다. 나는 김기덕 감독의 영화를 좋아한다. 김기덕 감독 영화 속에 나오는 인물들을 좋아하고 그 느낌을 좋아한다. 김기덕 감독의 영화를 좋아한다고 하면 이상하다거나 괜히 어려운 척 하는 것 같아 보일까 염려도 되지만, 재밌고 밝은 로맨틱코미디보다 조금은 어둡고 음습한 이야기가 기분전환에 더 도움이 될 때가 있다. 김기덕 감독의 영화에는 무언가 결핍된, 그리고 무엇엔가 상처받은 사람들이 등장한다. 그들의 삶과 사랑 이야기는 괴상하지만 매력적이다. 내가 처음 접한 김기덕 감독의 영화는 <섬>이었다. 그 영화에 강한 인상을 받아 김기덕 감독의 영화를 좋아하게 되었다. 가볍고 흔한 사랑이야기만 접하던 나에게 어둡고 비정상적이라고 할 수 있는 그들의 사랑은 그야말로 충격이었다. 그런데 그 충격은 기분 나쁜 종류의 것이 아니었다. 그의 영화를 보면 나는 감정의 정화-카타르시스-를 느낀다. 나와는 너무 다르지만 어딘가 닮은 듯한, 깊은 상처를 가지고 있는 인물들의 이야기를 보면 묘한 동질감을 느끼고 그에 빠져들게 된다. 그 뒤로 <수취인불명>, <나쁜 남자>, <해안선>, <봄여름가을겨울그리고봄>, <빈 집>등을 보았는데 이번에 분석하고자 하는 영화는 <봄여름가을겨울그리고봄>이다. 이 영화는 처음 보았을 때 이제까지 보았던 김기덕 감독의 영화와는 달라서 조금 놀랐다. 이전의 영화들은 징그럽고 끔찍한 장면들이 몇 있어서 가끔씩 미간을 찌푸리곤 했었는데 이 영화에는 그런 장면들이 없었고 이전까지의 영화와 표현방식도 조금 달랐다. 스님으로 설정된 인물도 조금 생소했지만, 김기덕 감독의 느낌과 주제의식은 변함없는 것 같았다. 이 영화를 처음 보았을 때 함께 보던 엄마가 눈물을 흘리는 것을 보고 놀랐던 기억이 난다. 내 이해가 부족함을 느끼고 꼭 다시 봐야지, 각오했었다. 불가의 사상이 접목되었고 인생을 다룬 영화라 아직도 내가 제대로 이해하기에는 부족한 것 같았지만, 오기로 다시 도전해 보기로 했다.
▶내러티브 요약
사계절에 담긴 인생의 사계
천진한 동자승이 소년기, 청년기, 중년기를 거쳐 장년기에 이르는 파란 많은 인생사가 신비로운 호수 위 암자의 아름다운 사계(四季)위에 그려진다.
봄... 업 : 장난에 빠진 아이, 살생의 업을 시작하다.
만물이 생성하는 봄. 숲에서 잡은 개구리와 뱀, 물고기에게 돌을 매달아 괴롭히는 짓궂은 장난에 빠져 천진한 웃음을 터트리는 아이. 그 모습을 지켜보던 노승은 잠든 아이의 등에 돌을 묶어둔다. 잠에서 깬 아이가 울먹이며 힘들다고 하소연하자, 노승은 잘못을 되돌려놓지 못하면 평생의 업이 될 것이라 이른다.
여름... 욕망 : 사랑에 눈뜬 소년, 집착을 알게되다.
아이가 자라 17세 소년이 되었을 때, 산사에 동갑내기 소녀가 요양하러 들어온다. 소년의 마음에 소녀를 향한 뜨거운 사랑이 차오르고, 노승도 그들의 사랑을 감지한다. 소녀가 떠난 후 더욱 깊어가는 사랑의 집착을 떨치지 못한 소년은 산사를 떠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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