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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음양오행사상(음양오행설)의 개념

Ⅱ. 음양오행사상(음양오행설)의 유래와 관점

Ⅲ. 음양오행사상(음양오행설)과 음양오행가

Ⅳ. 음양오행사상(음양오행설)과 색채

Ⅴ. 음양오행사상(음양오행설)과 중국과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음양오행사상(음양오행설)의 개념

우리 민족의 사상 속에서 음양오행설은 빼 놓을 수 없는 뿌리 깊은 사상이다. “한국 민족사에서 보여 지는 음양오행설의 기원은 지금으로부터 4,000여년 전 고조선 시대로 볼 수 있다. 고조선(古朝鮮) 사람들은 기원전(紀元前) 3C경에 벌써 원시 공동체 사회(原始共同體社會)를 벗어나 상당히 발전된 노예사회(奴隸社會)로 들어와 있었다. 귀족(貴族) 즉 노예 소유자들은 자신들의 통치 이데올로기로서 하느님 숭배와 아울러 유교를 이용하였고, 그들은 또한 중국으로부터 음양오행사상 등 종교적 미신적인 사회․정치적 견해들도 받아 들였다. 음양오행의 개념(槪念)을 보면 김용옥은 음양(陰陽)은 인식(認識)의 원리다. 오행(五行)이란 대상의 원리다.”라고 하여 음양과 오행의 전통(傳統)은 전혀 별개의 것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음양은 만물(萬物)의 본질적(本質的)인 사상으로 음과 양은 두개의 극이다. 이 극의 상호의존(相互依存)에 따라 작용(作用)과 전개(展開)가 있다는 사상이다. 음양오행사상의 내용을 보면 세계를 구성하고 있는 최초의 원소는 토(土)․목(木)․금(金)․화(火)․수(水)로써 이 다섯 가지 원소는 그 기초가 되는 ‘기(氣)’로써 형성되었다는 것이다. 기(氣)는 미세한 물체 또는 공기와 같은 것으로 기(氣)는 음기(陰氣)와 양기(陽氣)로 나뉜다.
음기(陰氣)는 소극적(消極的)인 기 또는 어두운 기이며, 양기(陽氣)는 적극적(積極的)인 기 또는 밝은 기이다. 이 두 종류의 기가 대립 투쟁하는 과정에서 오행의 다섯 가지 물질 원소가 탄생되고 그것이 다시 결합되어 천지만물이 생성된다는 것이다. 음양은 결국 ‘시․공․상’의 상반(相反)되는 구체적(具體的) 양상을 가리키는 것이다. 즉 음은 추위, 구름, 비, 여성, 내면성, 그늘진 곳을 암시한다면, 양은 열, 봄, 여름, 남성적 성격을 가리키고 있다.
오행의 성격에는 여러 해석이 있으나 민용오재(民用五材)로 하여 고대인의 생활 소재를 들어 오행이라 했다는 설(說)이 유력하다.
참고문헌
김문갑(1996) : 음양오행의 기원과 형성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대학원
김백만(2005) : 알기 쉬운 기초 음양오행의 원리
낭월·박주현(1997) : 알기 쉬운 음양오행, 동학사
박주현 : 알기쉬운 음양오행, 동학사
신천호(1982) : 음양오행의 개론, 서울 : 청목사
어윤형 외 1명(1994) : 오행은 뭘까?, 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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