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과 교사]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사의 역할(Role as a teacher)
교사의 의미
교사의 역할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법령적 의미에서 본다면 “교사는 정교사(1급 · 2급) · 준교사 · 전문상담교사 · 사서교사 · 실기교사 및 양호교사(1급 · 2급)로 나누되, 별표 2의 자격기준에 해당하는 자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이 검정 · 수여하는 자격증을 받은 자이어야 한다.” 초․중등교육법 제21조 제②항<개정 2001.1.29>.
고 하여 교사가 국가의 자격기준에 해당하여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자격증을 취득한 자라고 할 수 있다. 이 때의 교사는 그 역할이 법에 정한 바에 따라서 학생 또는 원아를 교육하는 자이다. 초․중등교육법 제20조 제③항.

본질적 의미에서 본다면 교사는 가르치는 사람이다. 비록 국가에 의한 자격증이 없더라도 가르치는 자는 모두 교사이며, 이 때는 교원이라는 개념으로서가 아니라 교육자로서 개념에 더 접근한다. 교육자는 인간과 인간의 ‘만남(encounter, Begegnung)'을 통하여 바람직한 인격 변화를 추구하는 자이다. 그러기 때문에 교육자는 정열이 필요한 직업이다. 언뜻 생각하면 교육자로서 교사는 아무나 할 수 있는 일 같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 “교사란 직업만큼 「천부적인」(geboren) 재능을 필요로 하지 않는 직업도 없다. 교사의 본질은 상당한 성숙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신적인 일을 실행함에 있어서도 그것을 잘 해내기 위해서는 오랜 교육 과정을 필요로 하며, 그 교육 과정이 미리부터 어떤 방식으로 존재해 있는 것이라고 한다면, 아마 비유적 의미에서 「천부적인 교사」(der genuine Erziehr)라고 불러도 무방하리라.” 슈프랑거, 김재만 역, 천부적인 교사, 서울 배영사신서, 1981, p.23.
고 하였다.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역설적이지만 교육을 위해서만 태어난 것같은 ‘진실한 교사’로서 의미하는 것이라고 본다.
참고문헌
1. 조용진, 브라멜드의 敎育思想, 서울 배영사, 교육신서43, 1981.
2. Adviser, Teacher, Role Model, Friend: On Being a Mentor to Students in Science and Engineering (1997)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National Academy of Engineering, Institute of Medicine.
(http://www.nap.edu/books/0309063639/html/index.html OnLine Text)
3. 李基奭 편역, 丁淳睦 평설, 敎育世代를 위한 論語選 배영사 교육신서 32, 1981.
4. 슈프랑거, 김재만 역, 천부적인 교사, 서울 배영사신서, 198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윤리학] 교직,교사,교원 윤리
  • 교사는 미성숙자를 대상으로 하여 훌륭한 인간상을 이상으로 하는 직업이다. 셋째, 교직은 봉사직이다. 교직자의 사명은 어디까지나 봉사에 있는 것이지 결코 영리나 물질적 보수를 얻는 데에 목적을 둔 직업이 아니다. 넷째, 교직은 국가와 민족에 대하여 지대한 영향을 주는 공적 사업이다. 다섯째, 교직은 사회진보에 있어 중대한 역할을 맡아야 하는 직업이다. 따라서 교직은 보다 나은 내일의 사회개척과 진보를 위해 선도적 입장에서 힘써야 할

  • [교재연구 및 지도법의 이해] 9~12장
  • 교사자격취득을 위한 법적 요건으로서 교직과정의 한 영역인데, 교원양성기관의 학생이 병설학교나 협력학교에서 4주 이상의 현장교사로서의 다양한 역할을 체험하는 과정을 말한다. ②대학에서 배우고 익힌 교양과목과 전공과목 및 교직과목이 통합되어 교육현장인 각 급 학교에서 구체적으로 적용되고 실천되는 과정이다. ③대학과 일선학교와의 연계점에서 대학에서 그동안 학습한 기본이론과 일반원리를 교육현장에 실제로 응용전개함으로 교

  • 교사론, 교사과 교직관의 변화
  • 교사의 책임감 05교사의 갈등 06교사의 윤리 1.교사와 교직관의 변화우리나라의 전통적 사도론 – 가치판단의 기준으로서의 교사군자로서의 교사교사와 학생의 인격적 관계변화 원인) 사회문화 및 기술의 발전삶의 수준의 향상개성과 다양성의 문화 개인주의의 팽배교사와 교직관의 변화학교교육과 환경의 변화 교직과 교사에 대한 인식의 변화교사의 역할과 기대의 변화 수반♣학교교육과 환경의 변화교사와 교직관의 변화학교교육 과

  • 책을 통해 들여다보는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과지향해야 할 초등교육
  • 책을 통해 들여다보는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과 지향해야 할 초등교육Ⅰ. 시작하는 말시기적으로 교육대학교 학생이라는 위치가 불안하여, 지금 내가 가고자하는 길을 택하느냐, 아니면 취업의 전선에 뛰어들어야 하느냐 하는 기로에 서있는 요즘이다. 초등교사에 대한 나름대로의 꿈을 갖고 있던 나에게는 정말 혼란스러운 시기가 아닐 수 없다. 그런 찰나에 본 강의를 통해 교직과 관련된 추천도서가 제시되었고, 그 중에서 나는『교사와 학생사이

  • [교직실무]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직의 변화에 대해 논하시오
  •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유아교사의 역할은 단순히 보호적 관리자로서만 한정된 것이 아니고 보호적 차원을 넘어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필요로 하는 전문적 역할로서 교수자, 상담자, 연구자의 역할 등 다원적이며 의사결정자, 촉진자, 계획자, 평가자 등 포괄적이다유치원 교사의 직무는 유치원에서 교사로서 주어지는 직책을 가지고 수행해야 하는 모든 일을 의미한다. 또한 유치원 교사는 유아, 학부모, 동료교사, 운영자, 장학사 등의 교직과 관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