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속의 영화 왕의 남자 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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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중문화속의 영화
(“왕의 남자”를 중심으로)
들어가며
우리는 그동안 대중문화란 무엇이며 그리고 대중문화의 유형 및 특성을 통해 대중문화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렇다면 이제부터는 대중들이 원하는 문화의 모습은 무엇이며 그 문화를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려한다.
여기서는 먼저 대중문화 속에 깊숙이 들어가 있는 영화라는 장르를 통해 대중들의 성향을 알아보자. 우리가 오늘 다루고자 하는 영화는 얼마 전까지 한국영화 관객동원수 1위를 차지했던“왕의 남자”이다. 이 영화가 왜 천만이 넘는 관객을 동원할 수 있었는지 그 성공요인을 알아보고 긍정적 요인은 무엇이며 부정적인 요인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영화를 분석하기에 앞서 영화란 무엇인지 간단히 정리해 보자.
영화란 무엇인가?
영화의 역사는 20세기 대중문화의 빛나는 발전을 대표한다. 19세기말 뤼미에르 형제가 영화를 처음 만들었을 때 사람들은 새로이 나타난 신기한 구경거리에 호기심을 보였지만 누구도 영화가 연극이나 오페라를 제치고 20세기 무대예술을 주름잡으리라고 예측하지는 못했다. 영화가 20세기 대중들의 으뜸가는 구경거리로 성장하는 데는 채 30년이 걸리지 않았다. 이제 첨단매체와 인터넷의 등장으로 인해 침체의 길로 들어서고는 있지만 20세기의 새로운 관객들을 매료시켰던 영화는 여전히 매력적인 것으로 다가온다.
영화의 사전적 정의는 연속촬영으로 기록한 필름상의 화상(畵像)을 스크린에 투영(投影), 움직임 있는 영상을 보여주는 장치 및 그렇게 만든 작품이라고 되어 있다. 이러한 정의는 영화의 기술적 특성에 기반한 정의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영화를 정의할 때는 이 외에도 많은 특징과 성격의 용어들이 존재한다. 우리나라에서는‘영화’라는 말로써 통칭이 되지만 영어를 생각해 보면‘movie’, ‘cinema’, ‘film’, motion picture등의 다양한 용어가 등장한다. 앞에서 말한 영화의 정의는 영어로 대치시키자면‘film’에 해당 될 것이다. 하지만 영화를 정의함에 있어서 영화가 만들어 졌을 초기 당시에 아직 지금과 같은 기술력이 없었고 또한 지금처럼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영화라기보다는 단순히 움직이는 그림 이였기 때문에 활동사진 즉 motion picture로써 정의가 되었고, 시간이 흐르면서 이러한 기술적 특성 외에도 영화의 내용자체에 대한 예술적 특성 혹은 오락적 특성으로써 정의 될 때는‘cinema’라는 말로 정의 될 수 있으며, 영화의 상업적 측면 즉 극장이라는 것과 관객 그리고 그에 따른 상업성을 생각했을 때는‘movie’로 정의 될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몇 가지 용어들을 살펴보더라도 영화는 다양한 특성과 성격을 가지고 있고, 그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정의는 그 시대에 따라 영화의 특성과 성격이 변화하면서 정의도 달라졌다고 할 수 있다..
“왕의 남자”의 흥행요인
긴장과 이완이 반복되는 촘촘한 서사구조
우선 이 작품은 한시도 관객이 눈을 띠지 못할 정도의 밀도있는 서사구조로 되어있다. 그 서사구조의 뼈대는 해학(諧謔)과 폭력의 절묘한 조화라고 할 수 있다. 우선 폭력에 대해서 살펴보면 처음 장면에 장생과 공길은 자신들의 광대패 우두머리를 낫으로 찔러 죽이고 도망가는 것으로 나온다.
그 후에도 장생의 눈을 인두로 지지는 장면, 공길이 장생을 구하기 위해 피가 낭자하게 자해하는 장면, 연산군이 성종의 후궁들을 잔혹하게 살해하는 장면, 사냥터에서 죽어가는 광대의 모습 등등 이 작품은 화면 가득 붉은 핏빛으로 얼룩져 있다. 이러한 폭력적인 장면은 관객들을 긴장시키며 작품 내용에 몰입하게 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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