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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감상문
푸른 제비라는 뜻인 청연(靑燕. Blue Swallow), 평소 영화를 좋아하여 많은 영화를 보아온 나였지만, 청연이라는 영화는 2005년 12월 개봉작인데 처음 들어보는 제목일 뿐만 아니라 내용도 전혀 몰랐다. 영화를 보기 전날 인터넷 쪽지로 고등학교 때 친구에게 청연이라는 영화를 봤냐고 물어봤더니, 친구가 영화관에서 봤다며 간략한 내용을 알려줬다. 그 친구는 “주인공이 박 경원이라는 최초의 여류비행로 일본에서 비행사 되고 그런 내용인데, 주인공이 친일파야, 내가 돈 내고 본 걸 후회하는 몇 개 안되는 영화지.”라며 이 영화에 대해 매우 좋지 않게 평가했다. 나는 교수님이 분명 내용과 작품성을 보고 선정한 영화이어서 그럴 리가 없는데 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걱정이 되었다.
청연은 개봉하기 전부터 많은 대중들에게 쟁점거리가 되어왔다. 그것은 이 영화를 영화라는 장르 하나로만 평가할 것인가와 단순히 영화가 아닌 영화의 배경이 되는 사회 문화 역사와 연관을 지어서 평가할 것인가, 이렇게 영화평가 방식의 차이에서 나오는 것이었다. 영화를 영화 자체로만 평가한다면 청연은 배우 선택에서부터 그 배우가 영화 속의 인물이 되어 그 감정을 충분히 살렸다는 점, 그리고 영화의 전개방식까지 모두 탄탄하여 작품성이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의견에 반박하는 어떤 이들은 요즘 영화가 아무리 독립적인문화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모든 문화는 항상 주위에 관련되어 있는 것들과 연관시켜서 생각하여야만 진정으로 그것을 이해하고 느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것은 곧, 영화도 그 영화와 관련되는 수많은 배경들과 접목시켜 생각하여야 하기 때문에, 청연을 이해하기 위해서 인물들이 살았던 일본 제국주의 시대와 그리고 그 일본 제국주의 시대에 살기위해 일본에 저항할 것인가 아니면 우리나라를 배신하고 일본과 손을 잡아 부귀영화를 누리는 친일파가 될 것인가 하는 생존 방식의 차이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후자의 견해를 가진 사람들은 청연의 제작자들이 주인공인 박 경원에 대한 과대평가로 당시의 시대상까지 가려버리는 오점을 남겼다는 것이다. 사실 나도 영화 자체만을 평가하자면 영화의 처음부터 끝까지 탄탄한 구성과 흥미로운 내용이 있기에 좋은 영화라고 결론짓고 싶다. 그러나 나도 위의 논쟁에서 후자의 입장에 있기 때문에, 영화 제작자들이 시대상을 배제하고 영화에 허구성을 포함시킨다는 목적아래 과도하게 왜곡시킨 점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 영화에서 이 부분이 가장 잘 드러난 장면은 박 경원이 일본으로부터 고문을 받는 것을 보여주는 때 이다. 박 경원의 남자친구인 한 지혁의 아버지가 조선적색 단으로 부터 총에 맞아 죽자, 일본인들은 한 지혁을 조선에서 온 조선적색 단 중 한명이라고 의심을 하고 감옥에 가둔다. 그리고 한 지혁의 자백을 받아내기 위해 그의 여자 친구인 박 경원도 또한 감옥으로 잡아들인다. 그리고 감옥에서 지혁과 경원은 죽을듯한 고문에 힘겨워한다. 그러나 경원은 일본인 친구 기베의 도움으로 감옥에서 풀려나고, 지혁은 감옥에서 죽어서 뼈 가루가 되어 경원에게 돌아온다. 바로 이 장면에서 후자의 입장을 가진 이들이 의아해 하고 의문점을 갖는 것이다. 그들은 이 장면이 실제 있었던 일이 아니라 박 경원이 고문을 받고 힘겨워 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그녀를 더 높이 평가하기 위한 일종의 방법, 또는 어쩔 수 없이 일본을 따를 수밖에 없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면죄부의 수단이라고 주장한다. 이렇게 복잡한 논쟁에서 나는 역시 후자의 입장이며, 이것은 또한 지금까지도 그 때를 잊지 못하고 힘겨워하는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씻을 수 없는 죄를 짓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영화는 우리가 잘 알지 못하고 평소에 많이 접해보지 못했던 비행을 소재로 잡아 이야기를 전개해 나간다. 그래서 영화를 보면 비행을 하는 장면이 많이 나오는데, 박 경원과 일본인 기베와의 경주, 이 정희 여류 비행사가 비행하는 장면, 정희를 좋아하는 세기가 비행 연습을 하다가 사고로 죽는 장면 등 여러 장면이 있다. 그런데 그 중에서 내가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은 박 경원이 자기의 주 종목은 아니지만 세기의 사고로 인해 고도 상승 경기에 나가서, 난기류를 이겨내고 구름을 넘어 하늘 위로 높이 올라갔다가 극적으로 제 시간에 T 구역으로 되돌아오는 장면을 뽑고 싶다. 상공에서 일정 높이가 지나면 산소가 희박해져서 호흡에 곤란이 생기는데, 박 경원이 하늘 높이 올라가서 그 기운을 온몸으로 느끼고 짓는 표정을 보고 바로 저것이 새들만이 느낄 수 있는 감정이 아닐까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영화의 마지막에 박 경원이 고국으로 돌아오기 위한 비행장면도 청연의 명장면이라고 생각한다. 사랑하는 남자가 죽어서 뼈 가루가 되어 돌아온 상자를 발 옆에 두고, 꼭 나를 고국에 데려가 달라는 지혁의 마지막 소원을 들어주기 위해 시작한 비행이었다. 그러나 준비부터 힘들었던 이 비행은 일본을 다 통과하지도 못하고 비가 내렸고, 좋지 못한 날씨 때문에 무선도 잘 전해지지 못하는 급박한 상황에까지 도달했다. 계속 회항하라는 통보에도 박 경원은 포기하지 않고 계속 비행을 했고, 결국 일본을 다 나가지도 못하고 산에 부딪혀 고국으로 가는 비행은 박 경원의 삶과 함께 끝났다. 박 경원이 다시 돌아올 수 있는 기회는 충분히 많았다. 그런데도 다시 돌아오지 않았던 이유는 사랑하는 사람을 지켜주지 못했다는 죄책감 때문에 그녀가 비록 죽더라도 그의 곁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란 믿음 때문이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세상 끝까지 가보는게 소원이야.’라고 말했던 박 경원. 그녀는 하늘로 날 수만 있다면 뭐든 포기할 수 있는 그런 사람이었다. 비행사로서 그녀의 삶은 누구보다도 화려했고 역사에 남긴 행적 또한 존경받을 만하다. 그러나 비행에 대한 열정으로 삶의 전부를 그것에 바쳤지만, 가족도 사랑도 그리고 고국으로 돌아가겠다는 비행의 꿈도 결국 모두 잃고 말았다. 그녀는 야망 때문에 그녀를 있게 해준 모든 사람들에게서 점점 멀어져 갔고, 자신이 받은 사랑만큼 남에게 돌려주지 못하는 후회를 남겼다. 하나를 얻기 위해 많은 것을 포기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청연이라는 영화는 나에게 몇 가지 의문점과 가르침을 주었다. 첫 번째는 실제 있었던 일을 영화로 각색하기 위해서는 얼마만큼의 허구성이 포함되어야 할까? 라는 점이다. 청연은 박 경원이라는 인물의 몇 가지 사실을 갖고서 여러 이야기들을 새롭게 만들어 냈다. 비행에 대한 열정, 사랑, 친구에 대한 이야기로 다양하게 구성을 했지만, 사실 영화로 각색하면서 박 경원을 너무 지나치게 미화한 것이 아닐까? 라는 의문점이 들었다. 아무리 주인공이라고 할지라도 그 사람의 잘한 점은 좋게 평가해 주고, 잘못한 점은 인정하고 그대로 보여주는 게 오히려 더 인간적이어서 관객들에게 친근하게 다가왔을 걸하고 아쉬웠다. 그러나 영화를 보면서 그리고 영화를 보고난 후에 감상문을 쓰기위해 여러 가지 자료들을 찾아보면서 박 경원이라는 인물과 그녀가 살아온 삶, 그 주변 인물들 그리고 시대적으로 그녀와 비슷한 시대에 살았던 손기정, 김구 등 몇몇 인물들이 있지만 각각 다르게 대응했다는 사실들을 알 수 있었다. 나는 영화가 단순히 그 순간의 재미를 위해서만 있는 것이 아니라, 영화를 보면서 내 스스로 의문점을 가져보고 새롭게 배울 수도 있는 교육의 한 분야라고 생각한다. 이번 영화 청연도 나에게 새로운 가르침을 전해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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